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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의 음질차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6-24 08:57:39
추천수 0
조회수   4,269

제목

cd의 음질차이

글쓴이

오호진 [가입일자 : 2007-05-21]
내용
구리시의 늦깍기초보입니다

어느정도 기기를 안정시키고 바꿈질을 멈추고 음원들을 모으는중에 있습니다

주로 장터에나오는 cd를 구매했었는데 cd의 음질이 이렇게 차이가나는줄 미처 몰랐습니다. 10매 구입하면 2장 건지기가 어려우네요

기기와 선재의 음질차이는 cd의 음질차이에 비하면 조족지혈입니다

장터에 나오는 cd들의 품질에 의심이 갈 수밖에 없네요

수입cd라고 다 좋은것은 아니더라구요

좋은 음질의 cd는 어떻게 구분해야되는지...어디서 어떻게 구입해야되는지요

고수님들은 어떻게 수집하시는지도 궁굼하네요

저는 클래식, 성악, 합창곡에 관심이 많습니다

좋은 음반추천도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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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좌진 2009-06-24 09:04:54
답글

CD는 그냥 매체일 뿐이고, 결국 중요한 건 녹음이 언제 되었는가 하는 거겠지요. CD에는 100년이 넘는 녹음의 역사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그걸 CD의 품질이라고 표현하신 데 대해서는 납득이 안가는데요. 수입 CD, 라이센스 CD의 차이도 그에 비하면 큰 폭의 차이는 아닐거구요.

송원섭 2009-06-24 09:16:13
답글

1930년대와 그 이전의 녹음들을 아무리 씨디로 만들어봤자 음질은^^

오호진 2009-06-24 09:23:34
답글

녹음된 시기를 제외하면 cd의 음질차이는 없다는 말씀이신데 맞나요?

yws213@empal.com 2009-06-24 09:28:26
답글

동일한 타이틀의 수입산과 국내산 CD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너무 확연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어느 분이 그러시더군요. 에릭클랩튼 언플러그드 라이브 음반에 이런 놀라운 소리가 있냐고요......,

부시원 2009-06-24 09:56:58
답글

시디마다 녹음기술의 차이가 많습니다. 녹음기사가 누구인지, 레이블이 어디인지도 중요합니다..^^

유하늘 2009-06-24 10:03:27
답글

레코딩이 잘된 음반은 명반으로 치잖아요..... 분명히 시디간 음질차이는 있다고 할 수 있겠죠?<br />
레베카피죤의 스패니쉬할렘은 싸구려 컴퓨터스피커로 들어도 투명하고 맑더군요.....

안하룡 2009-06-24 10:04:30
답글

오리지널 소스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듯 합니다. <br />
CD 제작일이 80년대 93년까지의 생산품은 음질이 무딘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SKC 생산품이라면 더더욱...... (Sony 클래식 수입반은 괜찬은 것도 있습니다. 글렌굴드 에디션....)<br />
저도 요즘 재즈는 20bit remastering 된 것만, 클래식은 Remaster라고 기재되 있는것을 주로 사려고 하고 있습니다. 50년대 녹음도 Remastering 잘

이신일 2009-06-24 10:06:36
답글

오디오 바꿈질보다는 CD 구입을 더 좋아하는 사람으로 한 마디 거들면,<br />
녹음이 비슷한 시기의 음반들에도 분명 음질 차이가 있고,<br />
또 같은 음반 오리지날과 라이센스의 음질 차이도 분명히 있습니다.<br />
들어보면 압니다.<br />
호진님이 합창음악을 좋아하신다니, 우선 두 가지만 추천합니다.<br />
스웨덴남성합창단(프로프리우스)과 터틀 크릭 코랄(레퍼런스레코딩)입니다.^^

정기섭 2009-06-24 10:20:11
답글

차이 무지 납니다. 특히 모음집형식의 엘범이 실망을 많이 주더군요.

이종근 2009-06-24 10:29:39
답글

녹음을 어떻게 했냐, 애초의 마스터를 어떻게 편집했냐, 그 레이블의 기술력이 얼마나 뛰어나냐가 음질을 좌우하지 CD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br />
리마스터링을 아무리 잘 한다 하더라도 원본이 시원찮으면 좋은 음질일 리가 없죠.<br />
<br />
동시대라고 하더라도 레이블간, 녹음 상황간, 최초 편집 간 차이는 엄청납니다.<br />
일례로 전성기 EMI의 음질은 Decca나 기타 경쟁 레이블들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은 익히

전승준 2009-06-24 10:48:40
답글

가장 좋은 것은 중고를 사시던 신품을 사시던, 메이져급 음반업체나 마이너급이라도 유명한 레이블로 구입하시면 됩니다.<br />
전 요새 낙소스 음반 주로 구입합니다만, 음질 무척 만족하구요 연주도 좋습니다.<br />
그리구요, 모노시대 명연들은 가급적 피하십시요. 스테레오 시대의 명연주도 얼마든지 있습니다.<br />
전 모노녹음 들으면서 명연주를 느낀다는 분 다소 이해 못 하는 사람 입니다.<br />
(물론 모노시대 명연주와 스테레

이윤현 2009-06-24 10:51:45
답글

모음집 형식인 경우는 분명 이상한 경우를 꽤 보았습니다..<br />
그런데 좀 제대로 된 라이센스도 차이가 많이 나나요?<br />
실제로 그런 사례를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궁금해서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이현철 2009-06-24 11:02:29
답글

라이센스와 오리지널도 차이가 많습니다.

양우창 2009-06-24 11:30:48
답글

모음집이라도 메이저레이블에서 1950년이상의 원곡을 최근에 리마스터링한경우는 들을만 했습니다. <br />
리마스터링 하지 않은 1970년 이후의 음반도 그럭저럭 들을만 했고요.<br />
클래식은 거진 수입만 사게 되네요.. 내공이 일천하여 전집물로 모으다 보니 더 그렇게 된것도 같고요..<br />
음질로 유명한 레이블가운데 소문난 음반을 주로 구매하시면 만족하실것같습니다.<br />
저는 뜯지도 못한(안한게 아니고 못한것임.. 이유

박정주 2009-06-24 11:33:48
답글

수입cd와 라이센스cd 같은 음반녹음한것도 소리차이 많이 납니다.....^^<br />
안들어봤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이현철 2009-06-24 11:46:17
답글

케빈컨 sundial dream, 원판 ; real music, 라이센스 : 명성(?) <br />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섬세함에 있어서 ^^

한탁 2009-06-24 12:05:48
답글

오디오가 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단 한가지 입니다. 수많은 디바들의 그들의 목소리를 시간의 구애 받지 않고 듣기 위함 입니다. 이러한 태어남과 동시에 지금까지 추구하는 목적은 단 한가지 입니다. 그들의 목소리를 그데로 표현하기 위함. 근데 수많은 하이파이 매니아 분들은 한가지 오류를 범하죠. 그들의 목소리를 실제로 단한번도 들어보지 못하고 자신이 그들의 목소리를 판단한다는점. 즉 본인이 듣기에 거북하면 거북한거고 편안하면 편안한겁니다.

yws213@empal.com 2009-06-24 13:10:40
답글

라이브 소리와 스튜디오 소리는 확연히 다르지요. 또한 가수가 음반에 담긴 자기 목소리를 자기 것으로 알까요? 아마 음반으로 넘어가는 순간 그 음반은 마지막 작업의 손길이 닿는 믹싱 프로듀서의 몫입니다. 세션과 가수의 목소리를 최종적으로 조화롭게 다듬는 사람이니까요.......그 사람의 작업 견해와 의미를 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 따지고 들면 생각해 볼 내용이 많습니다. 오디오 하다보면 참으로 오묘한 구석이 많지요.

이영식 2009-06-24 13:23:28
답글

중고제품에 스크래치가 없다면 중고냐 신품이냐에 따라 음질차이가 나지는 않을 거구요.. 저는 되도록이면 녹음년도가 오래되지 않은 DDD 음반(DDD중에서도 가장 녹음년도가 근래)이나, SACD(SACDP가 있다면)를 구하는 게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br />
과거 아나로그 시대의 명반을 오리지널스 시리즈네 뭐네 하면서 리마스터링해서 CD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 데, 제가 듣기에는 별로 음질이 않 좋더군요..호박에 줄긋는다고 수박되는 것도 아니고

오호진 2009-06-24 13:46:22
답글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br />
고생해가면서 정착한 오디오기기들을 보면서 조금은 허탈해지는건????ㅎㅎㅎㅎ<br />
sacdp가지고있습니다 좋은 음반 많이 추천해 주세요<br />
감사합니다

박형수 2009-06-24 15:38:14
답글

오페라들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성악곡은 오페라들이니까요. <br />
<br />
베르디의 리골레토,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과 벨리니의 청교도의 보닝판을 추천합니다. 모두 데카입니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의 클라이버 판을 추천합니다. 이것도 데카입니다. 로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칼라스, 알바 등이 부르는 갈리에라 판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EMI입니다. <br />
<br />
클래식 사이트로 아실지도 모르지만 고클래식(h

mutante@hanafos.com 2009-06-24 15:58:38
답글

같은 앨범이라도 마스터링에 따라 품질은 천지차이입니다. 몇년도에 어느 음반사에서 발매된 음반을 사야하는지는 인터넷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봐야 합니다.<br />
<br />
음질 위주로 발매하는 레이블도 있죠. 주로 24K 골드 시디로 발매되는데..금이라서 더 좋다기 보다는 마스터링에 공을 많이 들인 음반이라 음질이 확실히 다릅니다. 모빌 피델리티, 오디오 피델리티, DCC, 아나로그 프로덕션 등등... 이런 고음질 음반들의 공통점은 한마디로

송원섭 2009-06-24 16:08:50
답글

씨디의 음질은 어느 나라에서 만들었느냐, 외산이냐 국산이냐 등등과는 거의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그보다 녹음기술 마스터링기술 따위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연대에 따라 달라지는 전반적인 차이도 있고, 레이블마다 다른 개성의 차이도 있고, 또 각 음반마다 서로 다른 차이도 있습니다. 모든 녹음이 동일한 조건 동일한 기기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고, 마스터링을 할 때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음악 데이터를 씨디로 굽는 과

김대선 2009-06-24 16:28:03
답글

저도 좋아하는 CD 중에 손상이 두려워서 하나씩 더 구매해놓은게 있는데..<br />
차이가 크게 나는 것 들이 있습니다. 국내 뮤지션 음악도 그런게 있습니다.

손진승 2009-06-24 16:50:46
답글

데이터가 같은데 음질이 달라지는 원리 좀 알고 싶어요.

양우창 2009-06-24 16:58:08
답글

송원섭님말씀대로 데이타가 다른거죠.. 국내, 외산.. <br />
마스터시디가 다를겁니다.. <br />
왜인지는 레코딩엔지니어들이 알겠지요. <br />
<br />
80년대만 해도 심했어요.<br />
메틀음악도 제가 보유한 판테라2집은 수입/3집은 라이센스인데.. <br />
퀄리티가 달라요.. <br />
<br />
마스터를 다시 복사하여 작업하는게 아닐까 의심만 하는중이지요.. <br />
즉 오리지날 마스터음원을 여

손진승 2009-06-24 18:27:11
답글

마스터를 복사해 최종적으로 CD를 프린트하는 데 사용하는 판을 스탬프라 하는데 수십번 복사해서 상당 부분의 데이터 피트가 무너져도 재생에 사용되는 최종 디지탈 데이터는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이런 것 때문에 음질이 달라진다면 각 CD마다 그리고 동일한 CD를 매번 재생할 때마다 음질이 달라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재생장치의 기계적 광학적 불안정성에 CD위에 수없이 묻어 있는 먼지의 위치도 계속 변하는데 이런 것 때문에 매번 광픽업에서 읽어들이는

양우창 2009-06-24 18:30:08
답글

아니요.. 송원섭님도 그런경우 차이난다고 하셨는데요..예전에..<br />
저야 당연히 차이난다는 입장이고요. (저는 비실용입니다.)<br />
요즘에는 모르지만 8~90년대는 우리나라 엔지니어의 실력이 허접했던 시기라 동일음반 수입반과 라이센스반의 음질차이가 많이 났습니다.<br />
<br />
저도 이전부터 수입/라이센스음반의 음질차이글을 죽 봤는데 수십번 복사한 결과물과 원본마스터가 다르더라는 댓글 수도 없이 봐왔습니다..<br

이종남 2009-06-24 18:36:49
답글

손진승님//<br />
<br />
데이터는 같아도 소리는 다를수 있다는 증거는 많이 있습니다.. 뭐 여기 하게에서도 한두번 다루어진 것이 아니니까요... 그래도 스탬프를 아시고 피트를 아시는 분이니까.. 같은 음악시디라도.. 이것을 컴퓨터에서 데이터로 처리를 하는 것과 CDP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과정은 많이 다릅니다. 전자는..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데.. 후자는 아주 조그마한 에러도.. 다 음질로 나타나죠.. 같은 C2에러 (심한 스크래

오승 2009-06-24 18:59:59
답글

걍 이것저것 생각하기 싫으면<br />
pc-fi로 가는게 대세군요. 설마 pc에서도<br />
데이터는 같지만 소리는 다르다란 주장이 통하진 않겠지요?

손진승 2009-06-24 19:22:00
답글

저는 오디오에 있어서 소리 차이가 있다 없다를 단정하지 않습니다. 그럴 만큼 오디오에 수십년의 내공이 있지도 않을 뿐더러 제가 알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는 것을 우겨대는 것도 바른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소리 차이의 근거로 제시되는 부분이 맞지 않을 때 가끔 그렇지 않다고 코멘트를 할 뿐입니다. 정보저장장치 특히 광디스크의 분야는 제가 수 년간 직업적으로 다루었던 분야로서 광저장 관련 분야의 유명한 국제학회에서

taekiya@bcline.com 2009-06-24 22:00:03
답글

pc-fi로 가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히려 소스에 따라 소리 차이가 더 심하죠. 무손실 음원이라 해도 어차피 원 cd가 좋지 않거나 하면 소리가 좋지 않죠.mp3만해도 128 짜리가 320 짜리보다 음질 좋은거 많이 경험해 보셨을 거에요. mp3는 요즘 좀 비슷비슷한 음질을 보여주는거 같긴한데요. 무손실 파일들은 제가 느끼기에 cd보다 차이가 더 심하더군요.

변민수 2009-06-24 22:07:57
답글

백운택님께서 쓰신 내용은 P2P로 불법파일을 다운받아서 듣는 경우를 말씀하시는것이고,<br />
오승님이 쓰신 내용은 자신의 CD를 PC에 립해서 듣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br />
<br />
서로 다른 방향의 내용을 같은 것인양 말하니까 대화가 이루어질것 같지는 않습니다.<br />
<br />
오승님의 말씀이 맞습니다.<br />
원본CD 음원의 마스터링이 동일한 것이라면, PC-FI에서는 무조건 동일하게 들립니다.<br /

송학명 2009-06-24 23:01:27
답글

또 시작이군요. 각자 자기 생각만 이야기하고 눈감기.<br />
<br />
예전 글에서 음질 차이는 대략 결론이 나오지 않았나요? 리마스터링이 새롭게 된 음반들 즉, 레이블이 다르면 소리는 당연히 다릅니다. 저도 이 부분에선 평범한 분들보다는 아는게 많습니다. 이쪽 직업이어서가 아니고 옛날 음악 그것도 구하기 힘든 음악을 주로 들어서 멕시코 음반까지 다양하게 중복되는 곡들을 구입하거든요.<br />
<br />
그리고 레이블마다 리마스

em80@naver.com 2009-06-24 23:04:16
답글

이종남님은 아시는게 정말 많으신 분인 것 같습니다.<br />
전공에 직업으로 십수년 하신 분보다 그 분야를 잘 아시는 것... 정말 부럽습니다.<br />
분명 자신의 직업 분야에서도 일가를 이루신 대단한 분이시겠지요...<br />
그럴려면 관심 분야에 대한 쉼 없는 노력이 필요할텐데, 저같이 게으른 사람은 도저히 범접할 수 없는...

송원섭 2009-06-24 23:12:23
답글

솔직히 같은 데이터인데, 그 골이 파인 정도와 에러의 가능성 등등 때문에 컴의 씨디롬 드라이브에 넣으면 아무 이상이 없이 동일한 데이터를 읽어온다 하더라도 씨디 플레이어에서는 에러를 다 수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질에 영향을 끼친다면... 그 쓰레기 같은 씨디피 만드는 업체가 어딘가요? 하긴 지들이 씨디 픽업을 만들겠습니까 어디. 그럴 기술이 있을리가 없죠. 다만 걔들도 픽업이든 씨디플레이어 부품들을 전문업체에게 받아다 조립해서 파는 걸텐데, 디

이범노 2009-06-25 03:24:55
답글

ㅎㅎㅎ 또 시작이네...

taekiya@bcline.com 2009-06-25 08:17:14
답글

변민수님은 이상한 말을 하네요. <br />
내가 언제 p2p로 받는거 얘기 했나요? <br />
<br />
님이 이상하게 해석하고 이상하게 말하는 겁니다. <br />
<br />
cd 음질 차이 때문에 pc-fi로 간다면 pc용 데이타 역시 당연히 cd 음질에 영향 받습니다. <br />
그리고 데이터 변환하는 기술에도 영향 받구요. <br />
<br />
mp3라고 다 p2p로 받나요?<br />
유료로 돈내고 합법적으

오호진 2009-06-25 08:25:16
답글

죄송합니다<br />
댓글들의방향이 지난번같이 또 이상하게 흐르네요<br />
이쯤해서 마쳤으면 감사하겠습니다<br />
저는 다만 좋은 품질의 cd를 추천받고 싶었을 뿐 입니다

오화동 2009-06-25 08:48:58
답글

백운택님이 그런 의도로 말씀하신 건 아니더래도 인터넷 상에 다운 받은 파일 중에<br />
320이 128보다 못한 것도 많고 무손실이 mp3보다 못한 것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br />
<br />
제일 큰 이유는 128을 다운 받은 사람이 (고의 혹은 무식의 소치로) 이걸 320으로 <br />
뻥튀기하거나 flac같은 무손실로 재변환하여 재배포한 것에 있습니다.<br />
당연히 128원본보다 같거나 나빠지거나 입니다.<br

mutante@hanafos.com 2009-06-25 09:07:05
답글

마스터링 뿐만 아니라 프레싱 과정에도 문제가 많았습니다.<br />
제 가까운 분이 국내 유명 레코드사에서 시디프레싱을 했었는데 음반사에서 가져온 소스가 DAT면 상당히 고급이였고 대부분 DCC로 가지고 온답니다. 기가 막힐 일이죠. 그 때 들었던 얘기를 지금 생각해보면 그나마 디지탈데이타가 정확히 옮겨지지도 않은 모양인것 같았습니다. 데이타는 이래서 변하고 저래서 변하고,,<br />
<br />
아틀란틱 레코드사의 배리 다이어몬트라는

손진승 2009-06-25 09:28:45
답글

원본과 데이터가 많이 달라지면 아예 재생이 안되거나 틱노이즈로 나타나지 음질만 다른 비슷한 소리로 나타날 가능성은 아마 벼락 열번 연속으로 맞는 것 보다 힘들겁니다. ㅎㅎ

이종남 2009-06-25 09:59:37
답글

디지털 데이터가 소리는 만드는 메카니즘과 그리고 과연 소리에 변성을 줄수 있는 각종 가능성을 생각하면 그리 녹녹치가 않습니다......... 5만원짜리 시디라이터도 디지털, 아날로그 아웃풋이 다 있어서 제어기능만 추가하면 바로 소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넘은 응용해서 쓸수 있다는 것일 뿐입니다... 해보세요 별로 어렵지 않으니까요.. 좀 오래된 것 찾아보시면 제어스위치가 달린 것도 있습니다....<br />
<br />
지금도 좋은 소리

신오철 2009-06-25 10:06:58
답글

이영식님의 답글중에<br />
마이너 레이블인 채널클래식스,프로포리우스,BIS,하모니아문디,도리안,텔락, MDG,하이페리온 같은 레이블이 음질이 좋더라구요... <br />
여기에 ECM 추가합니다.<br />
<br />
이 레이블에서 나온 어떤 음반도 음질은 최강입니다. 고민말고 고르세요.<br />
성악을 좋아하신다니, 하모니아 문디에서 나온 크리스티의 헨델 메시아 추천드립니다.

오승 2009-06-25 10:11:53
답글

이종남님.<br />
사실 cdp 내부 구동부는 소니나 필립스등 메이져 회사에서 다 가져다 쓰는것 아닙니까? 스스로 만들지 못하잖아요. 골드문트는 파이오니어에 껍데기만 바꿔서 팔았더만..<br />
암튼,<br />
cd 표면에서 생긴 자잘한 에러가 어떻게 '경향성을 띈 음질 저하'로 나타난다는지 이해가 안가는데요.<br />
cd 표면 혹은 읽는 과정에서 생긴 '무질서한 에러' 가 무슨 스스로의 '의지' 가 있는것도 아닌데<br />

이종남 2009-06-25 10:13:28
답글

구동부 즉 메카니즘을 소니나 필립스에서 가져다 쓴다고요?? 한번 뜯어보세요.. 진짜 그런가...

오승 2009-06-25 10:22:41
답글

아. 그럼 그 픽업모듈을 데논, naim, 마란츠, 에소테릭 등 각 제조사마다 <br />
각자 만드나요? 필립스나 소니등에서 모듈만 가져다 쓰는것 아닙니까..? <br />
뜯어보진 않았습니다... 제가 잘못알고 있는거라면 설명좀 해주세요.

이종남 2009-06-25 10:23:52
답글

우리가 흔히 CDP 대용으로 사용하는 DVDP의 소리가 아무래도 음감전용 CDP보다 음질이 떨어지는 이유도 전혀 설명이 안되죠........ 디지털 데이터가 DVDP든 CDP든 바뀔리가 없잖아요??? CDT로 사용하면 DAC의 편차도 없어지는데도 차이가 난다는 것이지요...<br />
<br />
별 할일 없는 사람들이 그 이유를 다 계측을 해 놨습니다.... 그리고 그 계측치가 주관적으로 음질의 어떤 부분에 관여하는지도 물론 되어있고요..

손진승 2009-06-25 10:26:19
답글

음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디지탈 데이타 말고도 많을 겁니다. 이런 건 이종남님이 저보다 훨씬 잘 아시는 것 같은데... <br />
저는 교과서적인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 뿐이고요, de-interleaved, CIRC-decoded 최종 데이터가 같은데 음질이 차이가 난다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 지식의 한계를 넘는 것이기 때문에 노 코맨트입니다.

이종남 2009-06-25 10:26:22
답글

픽업만 갖다 씁니다.. 하지만 메카니즘은 전혀 다릅니다...... 메카니즘까지 갖다 사용하는 것은 아주 오래전 이야기이거나.. 저가 CDP입니다..

오승 2009-06-25 10:29:28
답글

제가 이해가 안되는건<br />
설사, DVDP의 CDT능력이 떨어져서 '정상적이지 못한 잘못된 data'를 전송한다고 할때<br />
이게 어떻게 '질서화된 패턴의 경향성을 띈' 음질의 저하로 일어난다는것인가?입니다.<br />
오히려 불규칙적으로 발생한 random한 에러들이<br />
틱 노이즈같은 소리로 나오지. <br />
'저음이 뭉게진다. 고음이 쏜다. 해상도가 떨어진다' 등의<br />
다분히 '패턴화된' 한 방향의

이종남 2009-06-25 10:34:44
답글

오승님//<br />
<br />
그러니까.. 오디오 재밌죠... 상식적으로는 데이터가 같은데... 어떻게 소리가 다를 수 있을 까 하는 의문은 솔직히 저도 가졌습니다.. 하지만. 제 귀에는 다르게 들리거든요.... 분명히 같아야 하는데요..<br />
<br />
그런데 .. 그 이유가 있더군요... 그것을 할일없이 계측한 자료도 있고요.. 물론 경향성을 띱니다. 그러니까. 환장을 하지요...... 디지털기기는 지가 감당할수 없는 에러

유승엽 2009-06-25 11:20:18
답글

이종남//종남씨.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에만 유일하게 <br />
<br />
'허위사실유포죄' 라는게 있다는걸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br />

이종남 2009-06-25 12:52:41
답글

아날로그기기에서도 튜너 프리 앰프가 다 붙어있는 올인원제품(리시버라고도 하죠..)은 같은 기능을 따로따로 해놓은 분리형보다 일반적으로 그 가치를 알아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CDP까지 붙어있는 넘도 있고요.. 그 이유중 중요한 것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능도 전원을 켬과 동시에 모든 회로가 작동을 하고 작동을 하면서 쓰잘데 없이 음질에 간섭을 한다는 것이지요... 사용하기는 편하지만요.. 분명 소리의 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스팩에서

유승엽 2009-06-25 13:13:19
답글

이종남// 님의 얘기는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안믿어 지는군요. ㅎㅎ<br />
이런식으로 얻은 신뢰를 또 어떻게 써먹을지 알 수 없으니 말이죠.<br />
<br />
사람들이 님의 말을 믿고 신뢰를 가지기 시작하면 <br />
그때부터가 종남님 놀이의 시작 이신듯 하니 말입니다.

유승엽 2009-06-25 13:50:29
답글

인용한 원문 내용은 신뢰를 얻을수 있는 수준의 것도 아니구만요.<br />
<br />
자신이 뭘 주장하는지도 모르는 분이니 하긴뭐...<br />
<br />
<br />
<br />

유승엽 2009-06-25 13:58:49
답글

그건 그렇고 실제로 '허위사실유포죄' 로 신고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br />
<br />
호기심 발동하는데요? ㅎㅎ<br />
<br />

유승엽 2009-06-25 14:06:14
답글

미네르바야 대중의 이목을 끌기 위한 타겟 역할이었으니<br />
<br />
실세가 능력이 된다면 처벌을 면하게 해주는것이 맞는걸테고,,,

유승엽 2009-06-25 14:13:45
답글

잘 하면 새로운 판례를 만들수도 있을거 같은데...

강성배 2009-06-25 14:54:48
답글

원본과 복사본 데이터의 음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종남님의 주장은 도를 넘어 선 겁니다.<br />
가급적 요새는 논쟁을 피하려고 하지만 워낙 엉뚱한 주장이시라 한 말씀드립니다.<br />
<br />
세상 만물에도 기본이라는 것이 있다면 예컨데 "사람은 나서 살다가 죽는다."라는<br />
명제가 주는 반박할 수 없는 진리가 말해주듯이, 의학이 수백년후 영원한 생명을 <br />
갖게끔 발달한다는 보장을 하기 이전에는 거부할 수 없듯

이종남 2009-06-25 15:02:53
답글

세상 100%는 없다고 전 생각을 합니다. 아무리 디지털 세상이라도 에러라는 엄연한 사실이 존재하니까요..<br />
물론 저도 원본CD와 백업시디를 모두 사용을 합니다.... 오디오 한군데에서만 하지도 않고요...<br />
하지만. 깊이 들어갈수록.. 분명히 차이는 존재하거든요.. <br />
그것을 무시하느냐 무시하지 않느냐는 개인의 성향이고요... <br />
저도 많이 무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무시하는 것이지 똑같은 것은 아닙

기일광 2009-06-25 15:34:11
답글

어라...전에 제가 대충은 말씀드렸던것 같은데요.

taekiya@bcline.com 2009-06-25 15:43:33
답글

왜이리 잘난체 하려는 사람이 많죠? <br />
오화동님 말하는 그런게 머 대단한 지식인양 가르치려고 드네요. <br />
다른님이 pc-fi로 가면 평등한 음질을 기대하는거 같아... <br />
현실적으로 pc-fi에서도 좋은 음원 소스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거 정도의 뉘앙스로 말한건데요.. <br />
왜 자기들 맘대로 해석해서 이상한 말따위로 가르치려 드는지 모르겟네요.. <br />
말투나 좋으면 몰라도.. <br

이종남 2009-06-25 16:06:12
답글

기일광님// <br />
<br />
그때 말씀은 다이나믹을 봐서 24비트로 시그널을 만들어서 THD를 계측해보고 이것을 16비트로 변환해서 48배속으로 구었더니 THD 수치가 변한것 같다고 말씀 하신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br />
<br />
이건 CD의 다이나믹과는 별 상관이 없거든요.. CD에 들어있는 신호는 당연히 원본도 복사본도 1Khz의 신호밖에 없습니다. THD는 계측기에서 나오는 것이라.. CD의 다이나믹보다 더 클수

기일광 2009-06-25 16:25:31
답글

그게 아니구요. 플레이어의 아웃풋은 24bit로 설정하고, 인풋을 16bit로 받으면 그런 THD 그래프가 나와요.

이종남 2009-06-25 16:46:00
답글

그러니까.. 정상적으로 플레이어 아웃풋도 그리고 계측기인풋도 24비트로 해야 하는데.. 설정을 잘못해서.. 그런 것 같다는 말씀인가요??<br />
<br />
솔직이 이건 저도 확인을 못하는 것이라 무조건 믿어야 하는 것이거든요.. 물론 기일광님 신뢰도 하고요.. ^^<br />
이런 문헌은 저도 첨보는 것이고... 조금은 의심이 많이 가는 문헌이었거든요...

이종석 2009-06-25 21:29:04
답글

국내에서 허위 사실 유포죄는 누구 누구의 오디오 취향을 까기 전에는 절대 적용 될 수 없습니다.

이승면 2009-06-25 22:46:44
답글

유승엽님 쓰잘때기 없는 말은 하지마세요. 짜증납니다.

pnkbs@chollian.net 2009-06-25 22:53:17
답글

오디오 하면서 한가지는 배워요..<br />
낭설을 조심하자,, 낭설은 생각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br />
그리고, 낭설을 만드는 사람은 계속 만들어 내더라...

이종남 2009-06-26 12:23:00
답글

기일광님//<br />
<br />
그 그래프를 다시 한번 봤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하모닉스 그래프는 아닌 것 같고 지터노이즈를 측정한 것 같습니다.. 글쓴이도 좀 모호하게 고조파 이야기를 꺼내서.. 저도 생각없이 하모닉스라고 했는데. 하모닉스라면 이해가 안가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지터노이즈의 측정치라면.. 좀 간단하게 설명이 되는 것 같고요...

기일광 2009-06-26 14:20:26
답글

웹페이지 주소가 어떻게 됐었죠? 다시 한번 읽어볼께요.

이종남 2009-06-26 14:22:36
답글

http://blog.naver.com/violius?Redirect=Log&logNo=30014091104

기일광 2009-06-26 16:34:02
답글

원본의 그래프는 24bit의 1KHz 사인파를 생성해 재생하고, Spectralab에서 16bit로 받은 그래프 같구요. CD에 레코딩한 음원은 원본을 16bit로 디더링해서 CD에 기록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자세한 테스트 내용이 나와 있질 않다보니 '확실하게 이렇다.'라고는 대답 드리기 힘든데 제가 느끼기에는 테스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저녁에 집에 올라가면 제가 측정해보고 그래프를 한번 올려볼께요.

우점선 2009-09-11 13:41:26
답글

이런데서 허위사실 유포죄 운운 하는 걸보니 참 기가 찹니다. 모든 대부분의 과학이론도 완전히 새로운 사실로 뒤집기전에는 學說입니다. 여기서 토론되는 내용도 목적은 서로의 정보를 토론하여 수렴해가는 과정입니다. 상대의 의견을 반박할 자료 없이 믿지 못하겠다면 안 믿으면 그만이지 반박할 근거도 없이 허위자료 유포,낭설 운운하는 것은 딴지에 불과하며, 이 게시판의 성격과도 맞지 안는것이며, 대부분 원하지 않는 토론자세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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