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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게판의 정치논쟁에 대한 생각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7-12-21 21:07:47
추천수 12
조회수   1,558

제목

자게판의 정치논쟁에 대한 생각

글쓴이

이정석 [가입일자 : 2013-01-27]
내용
요즘 거리에서 기독교 광신도들이

"하느님을 믿어 구원 받읍시다"라거나

전단지들을 이유불문 안기는 일이

예전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저도 어릴적에 과자나 사탕 얻어 먹으려

교회가 뭔지 예수가 뭔지도 모르고

교회에 쫒아다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회 청년부에 들어가서 활동해 봤고

어느 목사님은 기어코 저를 목회자로 만들어야겠다고

무려 7년 동안이나 매일매일 새벽기도를 통해

하느님께 간구했던 황송무지한 대접도 받아봤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중대가리가 되어

남한산성 어느 자락에서

열심히 사주도 봐주고

귀신도 쫒아주는 친구녀석이

같이 출가하자며 무지하게 주구장창 꼬시기도 했더랬습니다.



또한 솔찮이 대가리가 커서도

"인생은 무엇인가!"

"삶은 무엇인가!"

"사랑은 무엇인가!"

"죽음은 무엇인가!"

라는 화두에 빠져서

쇼펜하우어에서부터 니체, 헤겔 등을

뭣도 모르면서 읽었고

심지어 성경은 물론,

불경 쪼가리도 쬐끔씩 섭렵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무교"입니다.

아무도, 아무 것도 믿지 않고

또한 믿을 생각도 없습니다.

그냥 하루하루를 즐겁고 선량하게 살면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삶이자

모두 다 천당에 보내준다고 꼬시는

제종교가 추구하는 목적선에 다다를 것이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뭐 그렇다고 삶을 달관했거나

어떤 경지에 올라설 정도가 된 것은 결코 절대 아니올시다.

어느 순간 "아항 그렇구낭" 하고

제 나름대로 "번쩍!!!" 깨달음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불경의 어느 한 구절처럼

일체유심조(造)가

온갖 사유가 많고도 많은 인간들에게

절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앞서,

대한민국에서 무지하게 유명한 목사님의 설교를 들어봐도

조계사의 지체 높으신 스님한테

시간 제한없이 설법을 들어봐도

인간의 번뇌는 풀어지지 않고

그럴수록 고뇌는 더 깊고 깊은 곳으로 빠져 들어갔습니다.



생각해 보면,

수십년을 면벽수도하고

수십년을 기도로 세상 평화와 인간구원을 간구해도

그 자신들 조차 어떤 궁극적 해답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미궁에서 여전히 헤메고 있는 것이

인간이 가진 한계이자 영원한 굴레가 아닐까 생각도 해 봅니다.

그리하여......

한계가 분명한 유물론적 가치관 보다는

돌아가셨는지,

아니면 지금도 자두나무 위에서

빙그레 웃으며 세상을 보고 웃고있을지도 모르는

노자를 쫒아가는 편이 훨씬 현명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각설하고,

정치에 관한 논쟁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지난 수십년간

다름을 인정치 않고

오로지 자기 집단들의 획일적 사고나 가치관

또는 이념으로 세상을 지배하거나

옭아매어 전제국가 이상의

통제국가로 만들려는 세력을

지긋지긋하고 겁나게 겪어왔습니다.



그 제국이 영원할 것 같았지만

멍청한 O샘이 때문에 발생한 IMF 위기를 기화로

30여년만에 DJ 정권으로 교체된 바 있습니다.

(그나마 죙필이를 잘 꼬신 덕분에)

이후 잃어버린 10년에 대한 복수심에 불탄 어떤 작자들이

세상 권력을 모조리 장악하고 공고히 하여

박통이 이루지 못한 "영원한 제국"을 구축하려다가

멍청한 그네와 순시리가 불을 붙인 촛불에

몽땅 소실되어 거의 대가리만 남은 채 숨만 껄떡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덕분에 우리는 그토록 갈망하던 정권교체라는 대망을 성취했고

아직도 그 환희의 여운이 우리들 가슴속에 적잖이 남아있습니다.

요즘 문재인 대통령이나 그 일원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예기치 못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엄청나게 조심하고 또 점검하는 것이 보입니다.

어찌 안그럴 수 있겠습니까?

비록 대가리만 남아있어도

상대는 고야의 그림에서 나오는 "거인"마냥

엄청난 힘과 배경을 내재하고 있어

어느 한순간에 한 방의 장풍으로

이 정권을 날려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아직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전히 70%의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

불과 1~2%만 빠져나가도 웬지

얼음판의 어린아이를 보는 것 같은

조바심과 걱정이 앞섭니다(나만 그럴려나?)



거기에다 또 다른 걱정이 서서히 스~멀 스~멀 솟아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허니문 기간이 끝나가는 언론들의 반격 내지는 트집잡기(특히 보수언론)

가 슬금슬금 본색을 드러내고 있고

촛불 때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던 아군들이

편협한 이익추구로 인하여 서서히 분열의 조짐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적지 않은 불안과 걱정이 앞섭니다.

5년이라는 한시적 유한성을 가진 정권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아직은 숨죽이고 있지만

언제 어느때 그 우악스럽고 집요한

수구 기득권 세력의 가공할 무기들이 반격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한치앞도 알 수 없는 인간세상에서

차기 정권을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있다고

자신있게 장담할 수도 없는 노릇 입니다.



사실 가끔 자게판을 눈팅하고 지나가고 있지만

이곳에서도 지나친 본색의 발현으로 인하여

티격태격 힐난하고 다투는 글들을 보게 됩니다.

누구한테 도움이 될까요?

제 생각으로는 아무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의견을 내신 분과 반론을 제기하는 분

나름 어떤 소신과 생각을 가지고 글을 올리겠지만

극히 지엽적이거나 언론에 회자되거나

개인의 의견을 단정적으로 해석하여

오로지 자신의 잣대로만 선악을 구분해 버리거나

진영의 문제점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

......!

과연 올바른 사고와 방법일까요?



헌법에 명시된 것과 같이

"대한민국은 사상의 자유가 있는 나라이며

표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민주국가 입니다.



"나의 생각과 다른 의견"은

곧 사회구성의 가장 기본적 요소이자

법률의 구성요체이기도 합니다.

또한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기도 합니다.

설사 "박근혜를 석방하라"라고 외치는

조원진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그 인간의 신념이자

가치관일 뿐입니다.

그렇게 말도 않되는 주장을 그대로 언론에서 전해주지만

그 자체가 언론의 자유이며 또한 민주주의인 것입니다.



자게판을 보니,

그야말로 서민처럼 생긴 "서민"이

"문빠" 어쩌구 저쩌구 했다는 글이 올라왔고

그의 주장에 대한 논쟁도 있는 것 같습니다.

뭐 무슨 문제가 있나요?

그런 말도 못하고 글도 못쓰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라고 할 수도 없지 않겠습니까?

그냥 그말은 그말대로,

홍준표의 막말과 개소리는 "왈~왈~왈"로 들으면 그뿐 입니다.

그리고 누구도 부인 못할 "문빠"들의 극성도

절대 부인하거나 억지로 변호해서도 안됩니다.



4대강 수문을 열어놓으니

자연적으로 모래톱이 생성되고

인위적으로 만들어 직선으로 흐르던 물이

스스로 길을 찾아 구불텅 대면서 물길을 만들듯이,

또 그 물길이 지나가면서 토사를 쌓아놓아

갯버들도 자라고 물고기도 숨어 살듯이,

정치의 문제도 관조하고 관용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촛불 한 개가 켜졌을 때는

단지 미약한 밝음으로 한치앞만 밝혀 줬지만,

2,000만개가 타오르니 그야말로 혁명으로 세상을 바꿔버리 듯이

이 정부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한사람 한사람들도

상대를 이해하고 포용하여

결국 승자가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해 봅니다.



저녁밥 처먹고 뉴스도 패스한 채,

또 구시렁구시렁 주절거려 봅니다.



읽고 욕이나 하지 맙서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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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on800 2017-12-21 21:42:05
답글

일단 추천 드리고요.

자칭 보수라 하시는 분들에게 바라는 거 별거 없습니다.

자신들의 잘못은 인정하면서 상대를 깟으면 하는 것 뿐 입니다.

살인자가 좀도둑을 큰 범죄자인냥 막 뭐라카는 형국인데 세상에 어떤 좀도둑이 가만 듣고만 있겠습니까,

부끄러움을 안 다면 자신들이 해방후 부터 저질러 온 민족에 대한 반성부터 있어야 될거고요.

그런 다음 상대 진영에 대해 잘잘못을 따졌으면 좋겠습니다.

염치가 있다면 그럴 수 없거든요.

제가 아직 청춘?이라 그런지 머리로는 수긍이 되려 하는데 마음은 아직 준비가 안되나 봅니다.

이정석 2017-12-22 00:18:44

    봉희님의 심사
제 마음과 싱크로율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
"만일 법이 없다면....."
또는
"성질대로 하면......"
그야말로 지금보다 훨씬 강력한 제재수단을 동원하여
거름망으로 찌꺼기를 골라내듯
이 나라를 재정비 하고도 싶습니다.
그러나 내 관점에서 바라보는 세상도 있지만
분명히 다른 눈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상빈 2017-12-21 22:05:38
답글

좋은 글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정태원 2017-12-21 22:46:58
답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원래 사전적 의미로다가의 민주주의는 님 말씀이 백 번 맞습니다
해태 과자와 롯데 과자를 경쟁시키고, 농심 삼양을 경쟁시켜
소비자는 양질의 저렴한 걸 먹으면 좋은 것이지요
정치도 마찬가진데요 A당, B당 서로 경쟁시켜 못하면 갈아치우고,,, 국민이 복지 등등
꿀만 빨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사실은 며칠 전 어느 분께서 비슷한 말씀을 하셔서 적었던 걸 다시 적게 되네요)
그건 저쪽 민주주의 시스템 제대로 잘 돌아가는 팔자 좋은 나라들 이야기고
아시잖아요 우리나라는
개슴마이, 다깍끼, 전대가리로 이어지는 첫 단추부터 뒤틀려버린..
개누리의 태생, 존재 자체가 악인데... 부일매국노, 쿠테타똘마니세력들 처벌은 커녕 시작도 안 했는데
다름과 틀림의 구분으로 다름을 인정하자란 식으로 퉁쳐버리면 (단정하기엔)
죄송한 말씀이나 그것은 그 범죄 집단에 물타기고
그 개만도 못한 놈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밖엔 안 된다고 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으나 정치부분만 다른 의견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이정석 2017-12-22 00:48:57

    매우 당연하고 정의에 입각한 태원님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친일 기득권은 그 뿌리가 대단히 깊습니다.
굳이 그 근원을 찾자면 까마득한 고조선 시대까지 올라가야 할 것입니다.
왕조시대의 기득권을 가진 집단이 또 다시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고
그 다음 왕조 역시 똑같이 기득권 집단이 중심이 되어서
결국 친일정권 내지는 현재의 보수정당까지 이어져 온 것입니다.

또한 씨족국가로 내려온 국가들은
사방팔방으로 엮어진 혈연 및 인연때문에
종전의 적폐가 한방에 정리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이정미 재판관이 박근혜를 탄핵할 때
그 근간이 된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와 같이
철면피와도 같은 수구꼴통들을 쳐부수려면
전 국민적인 컨센서스가 반드시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시시콜콜한 개인적 의견까지 대응하기 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들의 동의를 구하는 언행이
보다 더 효과적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선영 2017-12-21 22:58:12
답글

정말 별거아닌건데여..본문의 예를든 거인은..고야작품인듯해서요 쓰면서도 이 댓글을 달필요가 있나싶내요ㅋ
음 좋은글에 추천드리면서 서로 감정적인 논쟁이야 그다지 건설적이지 못하다는데에는 동감하고
정치적인사안에서 관조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더나아가 상대방을 포용하고자 하는건 개인적인
자유에 속하고 침범할 역역은 아니라고 봅니다만 그런 태도를 견지하자라고 언표하는순간
그런 좋은글조차도 본의아니게 정치성을 띄는게 문제겠지요..
뜻하지않게 중립성을 암시하거나 보수적인 의미를 지니게되니까요..
이글을 두고 하는 말은 아니지만 저는 정치는결국 권력과 힘의문제라는 생각이
언제나 밑바닥에 깔려있어서인지 그걸 넘어서는 차원의 덕담들이
때때로는 거칠지만 우리사회에 필요한 활력과 에너지를 잠시 멈추게하는 부작용도 있다고 종종 느끼고있습니다

이정석 2017-12-22 00:31:13

    선영님,
무식이 탄로나서 워쩐대유?^^
프란시스 고야를 고흐로 적은 부분을
지적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녁밥 먹고 후~다~닥 쓰다보니
손꾸락이 헛나갔나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원경 2017-12-22 07:17:59
답글

손 들고 반성하겠습니다.
글에서 많은걸 배웁니다.

orion800 2017-12-22 07:51:27

    그럼 난 뭐가 됩니까? ㅠㅜ

말을 안 해서 그렇지 실은 나도 반성은 했는데..

이원경 2017-12-22 08:14:13

    레드얼쉰은 독고다이에 강하지만 전 용기가 없어서 수그리, 해야 됩니다.^^;;

이종철 2017-12-22 08:00:54
답글

우리나라 헌법에는 사상의 자유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형법의 특뱔법인 국가보안법이 존재합니다

이정석 2017-12-22 18:52:43

    그렇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명시적으로 "사상의 자유"라는 표현은 없습니다.
그러나 헌법 제19조 -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 -는
"사상의 자유"와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양심의 자유"는 타인의 견해와는 관계없이,
하나의 사실이나 관점 또는 사상을 유지하거나 생각하기 위한,
개인의 자유를 말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지닙니다.

즉, "양심의 자유"는 인간 기본권의 하나로서.
"사상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사상과 양심의 자유(思想-良心-自由)라고 묶어 부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헌법
제1조 제①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조건이 성립되려면
"사상의 자유"가 명백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합당하기 때문에
"사상의 자유"는 "양심의 자유"의 포괄적 의미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야할 것입니다.

orion800 2017-12-22 08:31:29
답글

ㄴㄴ 나도 주위 눈치를 마이 봄.

독고다이도 사람이라 맨날 그렇게 못함. ㅋ

전성일 2017-12-22 09:16:40
답글

즐겁고 선량하게 사는것에 대한 영감을 받으셨고, 어느분은 본인이 생각하는 절대자의 은혜로움에 대한 영감을 받으셨고..그렇게 갈구에 대한 답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받는가 봅니다.

오랜시간 자게를 지켜보면서..(부정적인 방향의 글에 대한)총량의 법칙을 항상 느껴왔는데(한분이 가면 또 한분이 와서...)..근래 여러 좋은 글을 쓰시는걸보면..(긍정적인 방향의) 총량도 같은 중량을 유지하려고 하는가 봅니다.

글 잘 보았습니다.

노명호 2017-12-22 09:42:49
답글

짧게 잘요약해 주신글 ,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적으로 수긍을 하면서도 뭔가 마음 한구석에서 스멀스멀 올라오는 듯한것은 뭔지요... 제가 글재주가 미천 해서 적절한 표현을 못하겠네요... 암튼 , 솔직히 꼴보기 싫은것들은 꼴보기 싫습니다. 말이며,행동들에서 전혀 본인들의 잘못을 인정치 않고, 호도 하기에만 급급하고 , 한술더떠서 미화 하고 상대방을 흠집 내려고 끊임 없이 패악을 일삼는 것을 보면... 참 .. 나라의 앞날이 걱정 됩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 드림니다. 감사합니다.

김승수 2017-12-22 10:02:40
답글

이런 좋은 글 올려주시난 자게가 잠시 흔들리다가도 다시 또 앞으로 나가는거 아니우꽈ㅡㅡ;;

전성일 2017-12-22 10:36:14

    저는 돌 하르방 으르쉰이 계셔서 여태 안 흔들린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김승수 2017-12-22 10:43:28

    겉보긴 칙칙허니 무겁게 보여도양 알고보민 콜크따까리 맨크로 몰랑몰랑한 영감마씸^^;;

이정석 2017-12-22 18:25:55

    아이고~
추켜 주셔서 대단히 검연쩍 스럽네요.
짧은 글을 올리시지만
항상 내공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재주가 없어서
글에 사족이 주렁주렁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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