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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해운 산업과 리더쉽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7-09-26 21:14:21
추천수 17
조회수   1,783

제목

한국의 해운 산업과 리더쉽

글쓴이

윤양진 [가입일자 : 2001-09-12]
내용
얼마 전 한진 해운이란 회사가 망 했습니다.



전 대통령께 밉보인 그룹이라 망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어쨌던 이미 망해서 공중 분해 되어버렸습니다.



이게 사실 그렇게 만만하게 볼 사안은 아닙니다.



세계 4위를 자랑하던 한국 국적 해운사가 망한 겁니다.

한국은  세계 수출 6위의 국가 입니다.

수입도 만만치 않죠.



조선업은 세계 1위였다가 미끌어졌습니다만 세금을 쏟아부어 살리고 있죠.

그런데 제조업은 2차 산업이라고 보면 물류는 3차 산업이고 4차 산업혁명과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

비지니스계의 소프트웨어라고 할까요?

전세계 주요 항구마다 부지를 계약, 확보하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물류를 연결해주는

공급망을 가진 소프트가 강한 비지니스 입니다.



이런 기업이 망한 겁니다.



제조업은 망해도 공장이 남고, 실적이 남고, 사람이 남아서 다른 경쟁사가 흡수하거나

그 자산가치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프트한 산업은 그 네트워크와 운영 노하우가 녹아있는 산업이라 망하면 거의 다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세계 4위의 물류 기업이 사라졌습니다.

세계 수출 6위의 수출입 대국에서 살아남은 현대상선이란 국적 선사로는 수출도 다 해결 못해서

외국 선사를 이용해야만 합니다.



그럼 한진해운이란 회사는 어떤 회사냐...하면

한진그룹 조중훈 회장이 삼남에게 물려줬으나 본인이 죽고 부인이던 최은영이란 사람이 경영에 뛰어 듭니다.

용감도 하지....



그러나 경영은 관심은 없고 본인 명의로 된 사옥 임대료를 년간 140억 꼬박꼬박 받고

보수 배당금만 254억원을 챙기는데 재미들리고 굽실거리는 직원들 관리와

아무것도 모르면서 의사결정 하는 재미에 즐겁게 삽니다.



그 의사결정 마다 헛발질을 제대로 해서 엄청난 돈으로 신규 선박을 대량 구매하자마자 

불황이 찾아오고, 불황에 당황해서 헐 값에 팔자마자 다시 호황이 옵니다.

그렇게 역사에 없는 삽질을 하다가 겁을 먹고 2014년에 퇴직금을 무려 52억원을 챙기고 시아주버니에게

떠 넘깁니다. 그리고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팔아치우고 결국 회사는 장렬히 사망을 합니다.



한진그룹 조씨일가는 며느리/제수씨가 저질러 논 똥을 나름대로 치우느라 자산을 박는 척하다가

박 정권에 밉보였다는 루머와 함께 그냥 훅 망하게 됩니다.



일반인들이 잘 아는 현대상선은 그럼 어떠냐....

세계 3대 해운연합에도 못 끼는 중견 회사가 이제 한국을 대표하게 생겼는데.

이 회사도 정몽헌 회장이 죽고 현정은 회장이 맡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무슨 운명의 아이러니인가....우리나라 2대 물류사가 경영도 모르는 전업주부가 경영을 하다니.

그러나 현정은 회장은 나름 리더쉽도 있고 정치권과 연계도 좋아 어찌어찌 살아남는데.....

한진해운 망할 당시 재무상태를 보면 현대를 정리해야 하는게 마땅한 지경이었습니다.





물류 라는 건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인프라 산업이지요.

선진국의 생산성, 효율이 중진/후진국 대비해서 가장 극명하게 보이는 산업이지만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분야 입니다. 현대 가장 혁신적인 발명을 컨테이너의 발명이라고 하는 기관이 있을 정도 입니다.



몇 년 전 DP World라는 UAE 항만 운영사가 미국의 6대 항구 운영권을 인수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항만 운영권은 국가 기간 인프라이다 보니 국회나 정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미국은 당연히 이 계약을 무효로 돌립니다.

국가 기간산업을 외국에게 팔 수 없었고 언론을 비롯한 여론이 아랍계 회사에 파는 것을 반대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제 1 항만인 부산 신항만의 운영권을 이 DP World가 일부 가지고 있었는데

대한민국의 1등 대기업도 시공비를 주식으로 받아서 대주주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이 사기업 오너의 주식 매각 결정으로 DP World가 인수 결정을 합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도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인프라라 정부와 국회에서 DP WOrld로 실사를 나옵니다.

DP World는 인수 당위성과 좋은 이야기를 했겠지만 이 프레젠테이션 자리에서 대한민국 국회의원들과 

정부 관계자들은 전날의 숙취로 졸고 있는 추태를 보여 줍니다.

그리고 매각을 당당히 승인합니다. 한국은 언론도 여론도 조용했습니다.



항만 사업은 국가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 정책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상해, 홍콩, 싱가폴 모두 미래를 보고 투자하고 뛰고 있지만 부산 신항만은 현재 수익구조에

만족하며 운영기간에 수익 챙기는데 만족하고 있습니다.

항만은 항만 시설과 운영, 그리고 배후 단지, 물류사 모든게 연결된 역시 소프트가 강한 산업이고

한 번 망가지면 되돌이키기 어렵습니다.



과거 중동의 Hub였던 바레인이 두바이에게 한 방에 간 다음 다시 살아날 수 없었습니다.

오만과 같이 네덜란드 운영사에게 운영권을 팔아버린 나라들은 포트 핸들링 차지를 인근 두바이 항보다 

두세 배를 내면서도 열악한 시설과 서비스에 만족해야 합니다.

국가 경쟁력이 날 수 없죠.

 

대우해양조선을 은행과 채권단, 정부가 짝짜꿍이되어서 세금으로 살리고 한진해운을 망하게 하는... 

이렇게 소리없이, 자각없이  점점 망가지는 대한민국을 보는 심정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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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hs253 2017-09-26 22:21:33
답글

"일간지 사설보다 훨씬 좋은 내용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자주 올려주세요"
이런 댓글이 있었는데 글 수정하시면서 댓글이 없어졌나 봅니다 ~~~
(저도 좋은글 잘봤습니다)

이상길 2017-09-26 22:30:00
답글

내공이 상당한 글이군요.. 저도 오래전 해운과 관련있는 직업을 가져 관심을 가지고 잘 읽고 갑니다.

윤양진 2017-09-26 22:36:25
답글

임호삼님...댓글에 힘이 납니다...^^; 언제 막걸리 한잔 먹으러 가야하는데 말이죠.

이상길님 업계에 계셨으면 저보다 잘 아시겠네요. 전 주로 포워더 통해서 일 하는데 한진 해운 사태때
정말 난리나서 선사, 항공사 등등 일일이 만나고 업무 파악하다보니 조금 아는 수준 입니다.

박전의 2017-09-26 22:46:36
답글

읽다보니~~욕이 한바가지 나옵니다...
현재 수습은 가능한 상황인가요~~~

윤양진 2017-09-26 22:54:01

    이미 망해서 다 공중 분해되었는데요.....
일반 분들은 사주가 해쳐먹은거에 분해서 망하는게 맞다고 했지만 그건 그거고 회사는 살렸어야 한다고 봅니다.
구조조정이 필요했다면 다른 물류사와 합병이나 다른 방법을 썻어야 하구요.
그런데 만약 지난 정권에서 그랬으면 사주보다 더한 꼹통 낙하산이 내려와 세금을 더 빼먹었을지도 모르죠.

대우건설 보세요....온갖 허위계약, 이중계약, 분식회계로 망한 걸 세금으로 살려 놓으니 채권단에서 큰 돈 받고 팔려는 욕심에
금호로 갔다가 다시 망해서 또 세금으로 세탁해서 시장에 나오고....

soni800@naver.com 2017-09-26 23:55:10
답글

아, 한진 해운에 대해서도 적어 볼려고 했었는데 읽고 나니 양진님이 쓰시는 게 맞다는 걸 느낍니다.

거의 전문가 수준이심,

전체적인 사태를 보고있는 눈도 저보다 더 높고 특히 글빨에서 워낙에 큰 갭이 있네요. ㅠ.ㅜ

억수로 체계적이고 디테일 하시고..

진짜 현대상선은 아닙니다.

우리 수출기업들 비싼 용선료에 앞으로 마이 힘들 낍니다.

한진 해운이 있을 때야 그나마 싸게 택배를 주고 받고 힐수 있었지만..

그리고 저 예편네 때문에 한진해운 주식 갖고 있던 사람들 참, 불쌍했지요.

하여튼 저 이명박근혜가 나라를 완전 개박살 낸거 생각하연..





윤양진 2017-09-27 13:28:01

    한국 수출입만 맡아도 거의 망할 이유가 없는 회사인데도 망한 걸 보면 정말 ......

장윤봉 2017-09-27 06:23:07
답글

글쓴이님 공감 합니다.
한진해운 몰락 참 암담한 심정입니다.
대한민국 첫 해운공사=대한 선주(K S 라인)=한진해운
저는 대한선주 멤버로 해운 합리화 조치로 한진해운 인수 합병 15년 근무로
회사를 떠나 상당한 긍지를 가지고 있을때 ...몰락 ... 옛 생각에 적어봅니다.
맘이 그렇네요 .

윤양진 2017-09-27 13:29:18

    심정이 더 답답하시겠어요

윤계후 2017-09-27 12:25:04
답글


무역에 있어서 물류비는 관세만큼이나 비용에 대한 비중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한진의 경쟁력있는 국제물류의 뒷바침으로 국가 무역성장에 기여한 점도 매우 큽니다. 하지만 치매걸린 무개념 정권에서는 곶감 빼먹기하다가 거대 물류기업을 파산까지 몰고간 경영진에 대한 처벌도 없이 한진을 폐기처리 하였습니다. 결국 직접적인 피해는 한진의 종업원과 무역물류비 증가로 되돌아 가겠죠.
세계 어딜가나 도로를 달리는 컨테이너가 한진 아니면 현대의 로고를 보면서 한국의 경제 성장을 실감할때가 많았는데 참 아쉽다고 생각 합니다.

soni800@naver.com 2017-09-27 12:34:23

    역시,,

윤양진 2017-09-27 13:28:52

    기업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정부가 들어서면 어떻게 보여주는지 단적인 예로 보입니다.

진성기 2017-09-27 14:59:09
답글

잘 읽었습니다.
답답한 현실에네요.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나갈 길에 우리 스스로가 함정을 판듯한 느낌

언제 쯤이면 정상적인 나라가 될가요?

임향택 2017-09-27 16:14:01
답글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노명호 2017-09-27 16:53:17
답글

저도 한진 사태 때 이건 아닌데.. 하는 생각은 했는데... 워낙에 그쪽분야가 전문적 인지라 일반 국민 들은 쉽게 이해할수 있는 분야가 아니었는데, 윗글 읽어 보니 이제야 사태의 본질과 심각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윤선생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각분야에 깨어 있는 분들이 계셔서 앞으로는 좀더 희망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어차피 날아간 회사야 어쩔수 없지만.. 반면교사 삼아서 국민에게 주는 교훈이 많군요 .. 앞으로는 이런 잘못을 범하지 말아야 할텐데.. 참 .. 걱정 입니다. 나라가.. 이지경으로 만들어 놓은 당사자 들은 아직도 그들이 한 짓을 미화하기에 급급 하고, 발뺌 하고, 마치 복수의 칼날을 갈듯이 나라를 온통 시끄럽고 난장을 만듭니다. 참 .. 걱정 스럽습니다.

박종률 2017-10-11 17:12:45
답글

오랜만에 윤양진님의 글을 읽네요.
읽을 때 마다 변합없이 느끼는 감정입니다만
정말 잘 읽어지면서 이해도 잘 되는 필력을 보유하셨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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