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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로 흥한자 갑질로 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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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31 22:4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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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로 흥한자 갑질로 망한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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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봉희 [가입일자 : ]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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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중국 공장 4곳이 가동을 중단했다. 부품업체들이 납품을 거부한 탓이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국내에 배치한 것과 관련, 중국의 보복에 따른 판매 부진으로
대금 지급이 늦어지자 일어난 일이다.
29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현지 1~4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5공장(충칭)이 있지만 지난해 하반기 준공해 현재 시험 가동 중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중국 내 승용차 생산공장이 모두 멈춘 것이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는 현지 부품업체들에 3~4주째 대금 지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플라스틱 연료탱크 등을 공급하고 있는 베이징잉루이제(北京英瑞傑)가 밀린 대금 지급을
요구하며 납품을 중단했다.
이 회사가 받지 못한 대금은 약 1억1100만 위안(약 19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주까지 남은 부품 재고로 차량을 만들다가 결국 생산 중단을 결정했다”며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현대는 현대차와 중국이 5대 5로 합작해 만든 회사이기 때문에
현대차가 자의적으로 대금을 지급할 수 없는 구조다.
뜯어보면 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후폭풍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본격화하면서 현대차의 올 상반기 중국 판매량은 3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52만 대)보다 42.3% 급감했다.
반 토막이 난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올해 중국 판매 목표를 당초 125만 대에서 80만 대로 낮췄다.
하반기 50만 대를 판매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공장 가동 중단으로 목표 달성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 감소→부품 대금 지연→부품 공급 중단→생산 중단’이라는
악순환에 빠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자동차를 판매해 자금을 돌리던 선순환구조가 끊어지면서 결국 생산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는 의미다.
중국에 현대차와 동반 진출한 140여 개 국내 부품업체도 고스란히 ‘유탄’을 맞고 있다.
이들의 공장 가동률은 올해 50%를 밑돌면서 이미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더 큰 문제는 현대차 중국 공장의 생산 재개가 언제 이뤄질지 모른다는 점이다.
현재 납품을 멈춘 곳은 한 곳이지만 납품을 거부하는 현지 업체는 더 늘어날 수 있다.
다음달부터 중국 전략 모델의 생산을 늘리겠다는 당초 계획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징 1공장에서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ix25’와 ‘링둥(신형 아반떼)’,
2공장은 투싼과 쏘나타, 3공장은 ‘링둥’과 세단 ‘밍투’, 창저우 공장에서는 소형차 ‘위에나’를 생산한다.
베이징 1∼3공장은 연간 총 105만 대, 창저우 4공장은 연간 30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췄다.
중국에서의 부진은 현대차 전체 실적에도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3.7% 줄어든 1조3445억원, 당기순이익은 48.2%나 감소한
9136억원이었다.
베이징현대의 실적은 영업이익이 아닌 당기순이익에만 반영된다.
하반기 전체 판매 실적 회복도 불투명하다.
국내에서는 ‘노조 파업’이라는 악재가 도사리고 있고, 지난해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이 끝난 뒤
내수 시장 판매도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다.
현대·기아차 전체로는 31일 선고될 통상임금 판결도 악재다.
패소할 경우 기아차는 최대 3조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김수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부품업체에 줄 돈을 장기간 체불했다는 사실은 중국에서
현대차의 위기가 일시적 상황은 아니라는 의미”라며 “사드라는 정치적 이슈로 인해 벌어진 일인 만큼
개별 기업이 돌파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강봉희 기자 wassada.com@huruku.co.kr
집에선 갑! 밖에선 을!
한심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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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이 브랜드 이미지,가치라는게,
나중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바꾸기 어렵습니다.
중소형 중저가 차는 잘 만드는 오펠,복스바겐등이
고급차 시장에 뛰어들어 벤츠,비엠과 경쟁한다,
힘들겠지요.
푸조,피아트도 그렇구요.
또 볼보가 페라리,폴쉐,람보르기니 보다
더 멋지고 성능 좋은 스포츠 카 시장에 뛰어든다,
등도 그렇습니다.
분노의 질주 에서도 현대차나 어쩌구,대사가 나옵니다만
에전에 미국 ?의원이 현대차나 타라,했다는게
미국에 조금 나돌았던 욕같은 유행이기도 했습니다.
현대는 그래도 그나마 그 형편에 선전한거라 봅니다.
잘했습니다만 여기까지 일듯 싶네요.
제 생각엔 더 이상 성장은 어렵고
현상 유지라도 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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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보다 싯가 총액이 많다는 중국 의류 업체
자라 라는 곳도 스마트 폰 마켓팅으로 성공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스마트 폰 접속,가입,빅데이터,
소비 취향 분석을 이용한 마켓팅이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오프 매장은 계산대없이
스마트 폰으로 자동 결제된다더군요.
알리바바는 해킹을 감수한 쉬운 결제 방식이
이베이를 몰아낸 비결이라더군요.
강사들이 중국 시장 공략,뽐뿌를
많이 해대는데 별 내용,성공담은 없고,
중국인 맞춤형이 성공한다,인것 같습니다.
gdp=수출인 나라에서 이번 사드 문제로
중국 시장이 대변동하게 됐는데,
현대는 중국에서 힘드리라 봅니다.
그렇다고 유럽,아시아,남미등에서
현대 선호도는 거의 없고,
미국 시장에 새롭게 전력하는 것이
유일한 생존 해답이라 봅니다.
또 세줄 넘어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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