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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 퓨얼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7-07-29 16:45:07
추천수 13
조회수   1,506

제목

신재생, 퓨얼셀

글쓴이

김두신 [가입일자 : 2004-12-28]
내용
탈원전 공론화로
토론방에도 활발한 토론이 있는데요.
지금정도면
조금 식상할수도 있고,신재생 말만
들어도 위장에 신물이 메스껍게~

하여간 식상하신분은 가뿐히 통과
하시구요.^^

탈원전에 대해 검색하다보니
제가 새롭게 알게 된거
연료전지,어렵게 퓨얼셀,요게

세상을,지구를 클린하게할 neo energy
신에너지로,탈원전의 핵심이 될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료전지란,설명해보면,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전기 배터리란 점에서,흔히 충전받는
배터리와 다르구요.

전기를 자체생산하는건,바로 수소와 산소로
배터리안에서 생산..
전기35% 열50%로 효율이 80프로를 상회하는
에너지 생산 발전소 배터리입니다.

궁극의 연료,클린연료,수소
현재 수소의 생산은 석유화학단지의 부생수소,
쓰레기 매립장이나 하수처리장의 메탄가스
천연가스 개질기로부터 생산..
마지막으로 궁극의 연료, 태양광 으로부터
수소 생산..

현재는 천연가스 로부터 수소생산이
주요부분이라 할수 있는데,

요즘 뜨는 태양광과 연료전지,
아직 태양광으로부터 수소생산이
상용화 단계는 아닙니다.물론 태양열로부터
직접전기를 뽑아내고 있지만요.
태양광에 의한 수소생산이 차별화된
이유는 쉽게 말해서 여름 뜨거울때 태양광을
수소로변환해서 저장해놨다가 추운겨울에
전기와 난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태양광 수소변환효율이 8%대 입니다.
10%대가 상용화단계니깐 얼마남지 않았고.
그동안만 부생수소나 천연가스 개질기 수소로
보충하고 있음 되는데요.

태양광 수소생산이 상용화가 되면,
각 아파트마다,각기업체마다,개별적으로
연료전지를 갖춰놓고 자체전력생산이
수월해집니다.한마디로 클린 전기,효율높은
전기인데, 이수소연료전지는 신기하게도
공기를 잡아먹는데,미세먼지를 20분의1로
줄이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화력발전소 없애고,신재생 발전소
건설하는 이유죠.
하여튼 제가 검색한걸 요약해서,부족한점이
있을텐데요.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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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sun2@gmail.com 2017-07-29 16:51:13
답글

연료 전지의 전극의 촉매 재료가 대부분 "백금" 이라는 것이 아직은 문제죠.비싸다는 거지요.


저렴한 촉매제 개발에 몰두하고 있기는 하지만 언제쯤 경제성을 갖추면서 백금을 대체할만한 촉매제가 개발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김두신 2017-07-29 16:59:50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동안 백금이 비싼게문제가되서

수년동안 비용줄이는 문제를
개발해서,다른 촉매제 개발에
모든 연구소들이 총력전이죠^^

백금 자체사용시에도 예전의
20분1정도로의 방법도
개발된듯하구요.

백금때문에 현대 수소차 가격이
비쌌는데,2천만원정도예전보다
저렴하게 8월달에 수소차가 나온다는걸로 뉴스가 나오고,
Bmw 태양광 수소차도 곧 출시
준비를. 이라는 최신 뉴스도
있긴하더라구요.

daesun2@gmail.com 2017-07-29 17:30:30

    아 그렇군요~~

그 수소차 가격이 7000 만원대 일겁니다

김두신 2017-07-29 18:15:45
답글

신재생 관련 줄거리가 이렇게 되는데요.
중요한거는 디테일 이니깐요.

신재생을 누구는 휴대폰 초창기,skt 무선
최초로 시작할때랑 비교하기도 하거든요.

4차 산업혁명의 에너지와 기술을
어떤기업이,어떤 나라가 선점하는가?

한국기업vs일본기업 현대vs도요타

두산vs 파나소닉
그리고 개별기업들..

심재현 2017-07-30 01:06:32
답글

연료전지 자체는 효율이 매우 우수한 걸로 알고 있지만,
문제는 연료가 수소라는 거죠.
수소는 폭발성이 매우 높고 끓는점이 워낙 낮아서 취급이 쉽지 않습니다.

김두신 2017-07-30 08:33:09

    수소차 버스가 캘리포니아에선 시험가동하고있고,한국에도 수소
승용차가 벌써 상용화 됐는데,
2010년이전 시대를 말씀하시는거
같습니다.

daesun2@gmail.com 2017-07-30 09:50:40

    수소 입자가 너무 작아서 유출될때의 위험성이 다분한건 사실입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수소의 기본 특성이 변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심재현 2017-07-30 17:28:57

    현대에서 투산 수소연료전지차를 내놓은 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수소의 특성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인프라는 전무한 상태죠.
LPG 충전소 하나 만드는 데도 주변 주민들의 반발이 심한데,
수소 충전소라면 더 하겠고요.
수소가 연료로로 대중화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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