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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대향 엔진 피스톤 링이 아래쪽이 마모된다는 얘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7-04-26 14:26:34
추천수 9
조회수   1,638

제목

수평대향 엔진 피스톤 링이 아래쪽이 마모된다는 얘기~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아마도 이런 얘기가 아닐가 싶습니다.





수평대향엔진이라고 해봐야 스바루나 포르셔밖에 사용하지 않다 보니 관련 데이타가 부족하겠지만.





휘발유 엔진 특성상 압축비가 낮다 보니까 뭐 지금까지를 잘해봐야 10:1 정도겠지요.







압축링을 2 개만 사용해도 충분했을 겁니다.이렇게 되면 결국 피스톤링의 갈라진 부분이 180 도 간격으로 장착하게 되는데~~





만약 피스톤링의 갈라진 부분을 9 시 방향 3 시 방향으로 향했다고 하면 블루바이 가스의 영향으로 12 시 방향과 6 시 방향이 최대의 힘을 받을 것이고 아래쪽부터 마모 됐다고 하는 얘기가 나올만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뭐 제 추론이 맞다면 정확하게는 "위쪽과 아래쪽부터 마모된다" 가 정확한 표현이겠지만 말입니다.





휘발유 엔진 특성상 압출비가 낮다보니까 압축링을 3 개씩 끼우는 경우가 없다 보니 나온 결론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수평대향 엔진이라서 아래쪽의 피스톤링이 마모 됐다는 얘기가 나온것이 아니라 압축링을 2 개 사용했기 때문에 그럴수 밖에 없다라는 결론으로 저는 추정합니다.





피스톤링을 3 개로 늘리면 해결된 문제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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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승 2017-04-26 15:04:22
답글

내 생각에는 박서엔진의 실린더의 아랫면에는 윤활유가 항상 묻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시동 초기의 마모가 덜 할 것 같은데요.

직렬엔진이나 V6 엔진의 경우에는 실린더 내벽에 크로스헤칭을 해 두더라도
냉간 시동시 엔진오일이 내벽에 충분히 도포 되기 전에는 실린더 내벽의 마모를 피할 수 없잖아요.

daesun2@gmail.com 2017-04-26 17:48:58

    그건 그렇죠~~^^



박승빈 2017-04-26 18:09:58
답글

일반성능의 차량은 문제없어요 저도 스바루 동호회에서 엔진 문제 생긴경우는 못봤네요..ㅎㅎ

차량은 정리했는데 자꾸 생각나는 차량입니다 수평대향 3600 자연흡기 기계식 사륜..

미국 오토헤럴드 30만키로 뛰로 끄떡없는차 2위로 스바루가 뽑혓습니다

그런데 STI WRX처럼 짜내는 고성능 차는 단조피스톤 교환해줘야 합니다...ㅜㅜ

수평 엔진이라 말 그대로 닳더군요..

그 얘기 듣고 인수직전까지 갔다가 포기했습니다,..

daesun2@gmail.com 2017-04-26 19:56:20

    와 승빈님이 스바루 몰고 다니셨군요.부러버라~~~

황준승 2017-04-27 13:30:34

    차 바꾸고 싶은데, 그럴 때마다 승빈님 레거시 생각이 납니다.
튜닝 잘 해 놓았고, 관리도 잘 해 놓은 차라고 알고 있어서 더 아쉬워요.
아내도 어디서 듣고와서는, 쓰바루 운전해보면 다른 차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더라고 하네요.
저는 만약 올란도 처분하게 되면 아웃벡 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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