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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유저가 직접 엔진 오버홀을 한 네이버 블러그인데~~ 실제 실린더와 피스톤 스커트의 마찰로 인해서 호닝 가공한 자국이 사라지고 반빡 반짝 광이 나는 사진이 마지막 쯤에 있네요.
제가 작성한 글에서 gdi 엔진 실린더의 상처가 발생하면서 엔진보링이 발생한다고 했었는데 비슷한 경우라서 올려 봅니다.
물론 gdi 엔진과 sm5 는 다를수도 있지만 엔진이라는 형식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언제라도 같은 문제가 파생할수 있다는 추론을 얘기해 봅니다.
엔진 성능 향상을 위해서 피스톤 링을 피스톤 머리 부분에 몰아 넣은 것이 피스톤 자세 유지에 문제가 발생한 하나의 증거라고 생각하거든요.
피스톤 머리 부분이 실린더와 마찰하는 경우는 노킹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피스톤 아래 스커트의 경우는 얘기가 다르지요.
피스톤 보스 아래 부분에 오일링을 설치한다면 얘기가 다르다고 생각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