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전자에 전화를 한적이 있습니다.
세탁기 관련 문의를 하기 위해서 였는데~~
나:"거기 lg 전자 서비스죠? 세탁기에 대한 문의가 있는데요.
lg 전자:"고객님 전화번호를 남겨 주시면 상당사 상담이 끝나는대로 2~3 시간 안에 전화가 갈 겁니다"
나:"지금 상담 하시는 분이 상당해 주실수는 없나요?"
lg 전자:"저는 전문 상담사가 아니라서 접수만 하는 입장입니다"
나:"네~~ 알겠습니다."
lg 전자 서비스 센타의 처리 방식과 kt 인터넷 전화 서버 등록 방식에도 그대로 응용이 가능하죠.
KT 인터넷 전화:"서버야 나 등록해줘"
KT 서버:"나 지금 바쁜데~~"
KT 인터넷 전화:"서버야 그럼 내 IP 하고 맥 어드레스 등록하고 예상 대기 시간좀 알려 줘~~ LCD 창에 표시해서 고객이 답답하지 않게 시간 카운트 다운하게~~"
KT 서버:"X.X.X.X IP 와XXX:XXX:XXX:XXX:XXX:XXX 의 맥을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야 너의 예상 대기 시간은 대충 600 초다"
KT 인터넷 전화:"그래 알았당 예상 대기시간 LCD 카운트 다운 표시하면서 대기 할테니까~~~ KT 서버 너 한가해 지면 나한테 패킷 날려라~~~"
KT 서버:"알았다 너 접수 됐으니까 등록 서버 한가해 지면 패킷 날려줄께~~~"
KT 인터넷 전화:"OK 수고해라~~ 접수 서버~~"
요런 루틴으로 처리하면 되겠습니다
접수 서버는 그냥 등록을 요청하는 인터넷 전화의 정보와 IP 만 기록해 놓고 대충 대기시간 알려 주고 등록 서버가 한가해 질때 해당 정보를 날려주고 인터넷 전화가 사용하는 IP 로 등록하라는 명령 패킷을 날려주면 된다는 얘기죠.
뭐 L5 스위치로 분산 처리해서 여러개의 접수 서버를 돌리면 되지 않을까 추정합니다.분산 처리가 L4 는 아닌것 같고 L5 같은데 말입니다...L6 였나~~~
그건 네트윅 전문가들이 더 잘 알것이고 말입니다.
그래도 몰릴것 같으면 인터넷 전화 펌웨어 조정해서 통신이 끊기고 나서 얼마만한 시간 대기후 서버 등록 패킷을 날릴지 조정해 주면 되겠지요.
알고리즘이야 뭐 생각하기 나름이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