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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운전 하시는 분께 질문 좀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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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7 23:47: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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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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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운전 하시는 분께 질문 좀 드립니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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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재영 [가입일자 : 2002-05-27]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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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화물차 운전 하시는 분께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대형 화물차에다 수동 기어가 사실상 면허 딸 때 말고는
처음이나 다름없어 많이 헤메며 익히는 중입니다.
가속은 별 문제가 없는데, 감속할 때 적정 속도, 적정 RPM에서
낮은 기어로 변속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어가 잘 안들어갑니다.
이게 RPM이 낮아서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특히 주행하다가 우회전을 하는 경우,
차량 교통상황이나 보행자 사정, 또는 도로폭에 따라
속도를 거의 죽여서 아주 천천히 우회전해야 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 때는 5단으로 주행을 하다가 브레이크로 속도를 감속하거나,
혹은 거리에 여유가 있으면 액셀링을 안하면서 속도를 거의 죽인채로
3단이나 2단으로 기어를 넣고 우회전을 하려는데
기어가 잘 안들어가지네요 ㅠㅠ
제가 학원에서 대형면허 강습 때 배우기로는
가속을 할 때는 RPM 1500~2000 사이에서 고단으로 변속을 하고,
감속은 속도계를 보고 속도에 맞는 저단으로 변속을 하라고 배웠는데
기어가 왜 안들어가지는 것일까요.
혹시 저단으로 변속을 할 때에도 RPM을 1500~2000 사이에 맞춰서
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속도를 많이 떨어뜨린 상태이고 그 상태로 우회전을 해야 하는 경우
액셀링을 할 수 없어 RPM도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
그 때는 어떻게 저단으로 변속을 해야 할까요?
제가 요령이 없는 것인지, 몰라서 무식한 것인지.....
오토 승용차만 몰다가 대형 수동 하려니 차가 커서 신경도 엄청 쓰이고,
겁도 많이 나고 수동운전이 참 번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네요.
조언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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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37.***.180 |
2017-01-18 16:27: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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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톤을 운전하시는지 모르지만 ,대형차에 에어브레이크와 소형차에 유압브레이크 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내리막길에서 갑자기 정지해야 할경우 ,그리고 눈길운전시에 급한경우에만 엔진브레이크를 써야 합니다.
5단이나6단에서 3단이나2단으로 그리고 1단으로 이렇게 순차적으로 감속해야 하는데 급한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에는 시간이 짧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것은 무거운 화물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다 갑자기 1단이나 2단으로 기어를 바꾸면 "텅"소리와 함께 "디퍼런셜기어" (뒷타이와 뒷타이어 사이 중간에 수박통 만한 대우기어) 이빨이 아작 납니다.대형차들 100만원 이상 수리비 나옴
달리기 선수가 100 M 를 전력질주 하다가 골인 지점에서 갑자기 정지 하는것과 같습니다.
무릎연골, 허리, 작살 날겁니다
그리고 무거운 짐 실고 급출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기어이빨이 소손 됩니다.
(구덩이에 빠진아이 손목잡고 갑자기 끌어올리면 팔 빠집니다)
어떤차던지 급출발,급가속 급정지가 가장 차에 손상을 많이 줍니다
기어변속은 RPM미터를 보고 변속할것이 아니라, 최대 출력에서 더이상 가속이 되지 않을때 해야 합니다 (대략 최대출력의 80%선)
최고 속력이 나지 않을때 미리 고단으로 기어 변속을 하면 "노킹" (일명 찜빠 ) 현상으로 힘이 모자라 차가 덜덜 떨게 되며 안쓰럽게 변속됩니다
(예전에는 선생님들이 몰던 스틱 차량은 사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냐면 ? 너무 얌전하게 운전 하는 나머지 ,최대출력이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미리미리 기어변속해서 엔진도 밋션도 디퍼런셜기어도 상태가 않좋아 지기 때문이죠,,농담입니다 )
나중에는 최대 출력이 나오는 엔진 소리만 듣고도 기어변속 하게 됩니다.
우회전 할때는 완전히 정지 했다 출발한다는 생각으로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에 발을 살짝 올려놓아서 충분히 감속한다음에 속도에 맞게 1단이나 2단으로 다시 출발 하면 됩니다.
우회전 할때에는 예기치 않게 자전거나 보행자가 나타날수 있기에 브레이크위에 발을 올려놓고 갑자기 정지 할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질문중에 ,클러치페달에서 발을 떼기도 전에 악셀을 "웽'하고 밟으면 반클러치 상태가 되어 디스크 삼발이에 치명적 입니다
반클러치를 부득이 사용해야 할경우에는 언덕에서 정지후 출발할때 ,차가 뒤로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아주 잠깐 사용합니다.
5단주행중에 브레이크로 감속하여 3단이나 2단으로 부드럽게 기어 변속이 안된다면 동력 계통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클러치 페달 간극조절(일본어로 "조세')을 하거나 클러치실린더 (생긴게 오페라악기처럼 생겼다 하여 "오페라"라 함)의 이상유무 그렇지 않다면 밋션의 문제인데 ,돈안들어가는 부분부터 점검해 보세요,
(이상 줏어 들은 얘기 이므로 50 %만 참고 하세요)
과속은 절대 하지 마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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