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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tft 액정이라고 하니까 복잡해 보이지만 별거 없습니다.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거의 모든 lcd 디스플레이는 tft 액정 방식이고 기본 구동 원리는 거의 비슷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무엇이냐 하면~~~
lcd 의 샘플 & 홀드에서 어떤 원리로 홀드를 거느냐~~~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홀드를 거는 원리가 다른것이 아니라 콘덴서에 전하를 충전해서 홀드 타임을 확보하는 방식이네요.
샘플 & 홀드에서 홀드 타임을 줄이면 crt 비슷하게 작동하는 것이 가능한데 뭐 결론적으로 액정과 병렬로 연결된 콘덴서 용량을 줄이면 crt 와 비슷하게 임펄스 디스플레이 처럼 작동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거기에 콘덴서 용량을 낮추면 반응속도를 개선할수 있고 잔상도 줄일수 있는 잇점이 존재하네요.
콘덴서 용량을 적당히 줄이면 수직 주파수 60 Hz CRT 디스플레이 처럼 70 HZ ~ 75Hz 로 높이지 않아도 화면 깜빡임이 없다는 타협점을 찾을수도 있겠군요.
어떤 식으로던 LCD 는 잔상과 반응시간 양쪽을 낮춰야할 필요성이 있으니까요.
뭐 기술적으로 현실적으로는 어려운지 아닌지 모르겠으나 이론적으로는 어렵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