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anddriving.tistory.com/2449
뭐 요즘 다운 사이징이 유행이기는 합니다.자동차 교체 주기가 줄어 들면서 기존의 "과잉품질" 이라는 엔진의 성능은 유지하면서 다소 엔진 수명과 고장율의 상승을 감수하고 배기량과 기통수를 줄이는 엔진을 내 놓기 시작했네요.
2 기통 엔진이 4 기통이나 3 기통 엔진보다 뛰어난 장점은.
출력과 토크가 같다면 3 기통 이나 4 기통 보다 엔진 반응 속도가 빠르고 연비가 높다라는 부분이 되겠네요.
2 기통이 3~4 기통 보다는 마찰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연비도 더 나온다는 장점이 존재하네요.
단점은~~
2 기통이 수평대향 엔진이 아닌 이상에는 엔진 진동이 증가하고 출력 불균형을 어쩔도리가 없다라는 부분이네요.
4 기통 엔진은 흡입 압축 폭발 배기 각 행정당 한번씩 실린더를 폭발 시켜서 균일한 출력과 진동을 갖도록 하는 것이 가능한데 2 기통 엔진은 그것이 불가능 하다는 부분이죠.
2 기통이기 때문에 4 행정이 아니라 2 행정으로 만들지 않는한 출력 불균형과 토크의 쏠림을 피할길이 없어지네요.
수평대향형으로 만들면 진동을 약간은 줄일수 있겠으나 역시나 2 행정으로 만들지 않는한 진동이나 출력 불균형 문제를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엔진 소리는 어떨까 싶기는 합니다.
경운기 엔진보다 좀 낫은 수준아닐까 싶은데 말입니다.
유럽의 연비 규제 때문에 과거에은 상상도 못할 엔진을 달고 경차가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헌데 이런 엔진을 소비자가 받아 들인다면 가격 경쟁력과 연비 경쟁에서는 아주 유리할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