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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전기차를 환경친화적이라고 할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6-05-02 15:53:49
추천수 26
조회수   3,419

제목

왜 전기차를 환경친화적이라고 할까요?

글쓴이

김하연 [가입일자 : 2010-02-16]
내용
 먼저 뜬금없는 질문을 올려 죄송합니다.



지금 세계가 전기차 제작에 열을 올리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전기차는 어차피 화석 연료를 써서 만든 전기를 받아서 운행하기 때문에



중간에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자동차의 엔진효율보다 발전소의 효력이 더 좋아서 그런가요?

아니면 원자력 발전소가 많은 나라에서는 화석연료를 태우지 않아서 그런가요?



어쨋든 어차피 화석연료를 태워서 만든 전기를 쓰는 전기차가 왜 친환경차량이라고 불리는지 

혹시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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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00244@gmail.com 2016-05-02 16:09:05
답글

음.. 제 생각에는요... 화석연료발전소가 환경오염을 줄이는 기능이 잘 구현되어있다는 전제하에

1. 대형의 발전소 1개로 전기를 만들어서 전기차가 운행되는 경우에 발생되는 환경오염과
2. 화석연료 자동차가 각각의 엔진으로 발생시키는 환경오염을 비교한다면..

저는 1번이 더 환경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좀더 나가면 '핵융합발전(?)'과 같은 기술이 현실화 된다면 훨씬더 환경오염을 줄어들겠죠.

이 K-STAR 프로젝트를 맹박이가 망친 걸로 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692219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01&articleId=5371981

박지훈 2016-05-02 16:22:50
답글

그렇죠?
ㅎㅎ
전기 생산이나 자동차 구동이나 둘 다 주 연료는 화석연료입니다.
에너지 효율로 따지자면 화석연료를 전기로 만든 후 그 전기로 자동차를 구동하는 것은 연료를 태워 자동차를 구동하는 것 보다 효율이 떨어지죠.
그런데 전기차를 친환경차라고 합니다.
아이러니하죠.

그 이유를 저는 이렇게 생각해 봅니다.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물질은 넓은 곳에서 배출되는 면 오염원입니다.
그리고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비용대비 효과가 아주 약합니다.
따라서 시만들이 언제나 옆에 두고 들이마셔야 하는 오염물질입니다.
도시지역의 대기오염 대부분을 차지하고 사람의 건강에도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칩니다.

전기자동차용 전기는 발전소에서 생산되어 배터리에 충전됩니다.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굴뚝에서만 나오는 점 오염원입니다.
배출가스 저감대책이 정교하고 철저하게 시행되고 관리됩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연료를 태워서 에너지를 생산할 경우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자동차에 비하여 적습니다.
그리고 오염물질의 배출이 굴뚝을 통하여 더 높이, 더 멀리, 더 넓게 확산되므로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흡입되는 양은 자동차 배기가스 보다 비교도 안되게 적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작습니다.
도시지역에 전기자동차가 많아지면 그만큼 대기질이 개선되고,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이 감소하게 됩니다.

요즘 친환경의 개념이 탄소배출량으로 재단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탄소배출량으로 따지면 전기자동차는 친환경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우주의 하나인 지구의 환경은 사람의 얕은 지식으로 정의 내리고 컨트롤할 수 없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산업화에 따른 오염물질이 온난화 등 지구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될 수 있겠지만 지구 자체의 버퍼링 능력은 인간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환경문제는 사람이 그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수입 디젤차가 탄소배출량을 들이대면서 친환경자동차인 양 홍보하고 사람들도 그렇게 믿고 있는데요.
경유차량은 유로6 할아버지라도 친환경이란 단어가 들어가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yws213@empal.com 2016-05-02 16:46:08
답글

김하연님께서 알고 계신 화력발전, 원자력 발전 전기 이외에 실재 가능한 프리에너지 전기도 있습니다.
유튜브로 한번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 생성에 관심이 많으신 듯하군요. ^^

이명재 2016-05-02 17:00:25
답글

오염의 분산을 막는다는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똑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더라도 발전소와 자동차의 에너지의 효율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전기를 만들어 보낼때 전선에 잃는 전기도 무시하지 못할 정도지만 그런 손실까지 감안해도 발전소에서 만드는 것이 더 효율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친환경이라고 하는 것이죠.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보다 숫자로 말씀드리면
자동차에 100의 연료를 넣으면 29정도가 남는데 이중에서 실제로 자동차가 굴러갈때 쓰는 에너지는 19 정도고요(나머지는 열, 폭발 등으로 손실됩니다).
발전소로 전기를 만들면 100중에 44정도가 남습니다. 이 44는 송전할때 손실까지 감안한 것이죠. 그리고 이 44가 전기차로 충전되고 모터를 구동하면서 15%가 손실되고 85%가 남아 최종 33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굴러가는 자동차 숫자를 생각하면 이정도 차이면 어마어마한 차이입니다^^

권태형 2016-05-02 17:21:33
답글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하면 커다란 의미가 없을 듯한데..
선진국을 기준으로 하면 태양열이나 풍력 등 기타 자원으로 전기를 생성하는 곳은 많거든요.
독일 같은 나라는 현재 원전 하나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대신 프랑스에서 전기 사와요.. ㅋㅋ

이민재 2016-05-02 23:19:47

    뻘글 하나 답니다. 아직 독일은 그 정도는 아니고 독일 원전은 있으나(아직도 현재 독일은 핵원전으로 전기에너지를) 미래의 어느 시기에 핵원전에서 벗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대단히 진일보한 발전이며 인류의 모범사례의 나라입니다. 이상입니다.

김좌진 2016-05-02 17:31:03
답글

재작년까지만 해도 클린 디젤이라는 미친 소리가 범람했던 걸 기억하면, 수사란 얼마나 거짓말인지.
나름 이유는 있었습니다. 디젤이 효율은 높으니까.

박진수 2016-05-02 17:46:39
답글

전기는 과연 기존의 화석연료(원자력포함)나.. 수력, 풍력, 태양열로 밖에 생성할수 없는 것일까요?

바람, 공기, 물, 생명의 나고 죽음이 다 돼는데.., 왜 전기는 기존 전통적인 방법으로만 써야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찾지 못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누군가가 그것을 못 쓰게 막고 있는 것일까요?

인류에게 에너지 문제만 해결되도.. 인류의 삶은 훨씬더 윤택해 질텐데 말입니다.

박지훈 2016-05-02 18:14:20
답글

명재님 글을 보고 내연기관과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을 찾아보았습니다.

내연기관의 경우 연료 100을 넣으면 엔진손실율(열손실, 연소와 폭발, 마찰 등)이 58~62%, 부속기관 손실(알터네이트, 워터펌프 등)4~6%, 동력전달 손실 5~6%, 아이들 손실 3%로 휠로 전달되는 에너지는 18~25%(고속도로 주행시 22~30%)에 불과하네요. 이마저도 타이어 마찰 저항, 바람 저항 등으로 낮아지겠죠.

전기자동차의 경우
최저 에너지효율: 33%(화력발전) x 96%(송배전 효율) x 74%(전기자동차 에너지효율) = 23.44%
최고 에너지효율: 48%(화력발전) x 96%(송배전 효율) x 94%(전기자동차 에너지효율) = 43.32%
23%~43%의 효율로서 평균 34%의 효율이 나와 내연기관 대비 에너지 효율은 상당히 좋네요.

에너지 효율만 봐도 전기자동차가 원동기 자동차에 비하여 친환경적인 것은 확실하네요.
대기오염까지 따지면 넘사벽입니다.

김하연 2016-05-02 18:39:06
답글

궁금함이 풀리고 있네요.
그러니까 전기차가 환경친화적이라고 불리는 나름의 이유가 있군요.
역시 와싸다입니다.
댓글 달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hin00244@gmail.com 2016-05-02 21:33:06
답글

늦게 또하나 댓글을 달아봅니다.
열효율이나 환경오염도 달아주신 댓글과 같이 전기차가 낫지만..
전기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이 없어지므로 엔진과 관련된 라지에이터나 미션같은 많은 부품도
줄일 수 있어서 당장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양산이 되면 차량 유지보수비용이 상당히 절감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동수 2016-05-02 22:54:05
답글

부품 수가 엄청 줄지요. 이것땜에 부품업체 완성차 업체 천지개벽이 일어나고요.. 단순히 연비 문제를 떠나서 차량 자체의 오염원(오일류)도 줄고 부품 공장 제조 오염도 줄지요. 제조 에너지도 덜 들고...

박진수 2016-05-03 00:21:27
답글

저도 한말씀 더 덭붙히자면..

전기에너지 가지고 안되는게 있을까요?
자동차 뿐 아니라..
난방도.. 음식 조리하는 것도... 거의 일상생활에 모든것이 해결 가능한 에너지죠..

그런데.. 우리의 물질입자와 우주를 구성하는 힘의 4가지엔 이미 포함된 에너지죠.
핵력(강력), 약력, 전자기력, 중력,

그런데 우리가 전기를 생산하기위해.. 특정 물질을 연소시켜.. 물을 끌인 수증기의 힘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던지.. 아님 여타의 에너지.. 태양열, 풍력, 조력, 수력과 같은 외부 에너지를 터빈을 돌리는 에너지로 전환하여
전기를 생산한는거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이 들진 않는지요?

왜 우리는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해서 쓸 생각만 할까요?
더 좋은 방법으로 전기에너지를 사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왜?? 니콜라 테슬라(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와 무선통신의 원조), 헨리 모레이의 죽음은 석연치 않을까요??

김하연 2016-05-03 16:02:09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군요.
좀 더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오석진 2016-05-03 03:19:18
답글

그리고... 원전은 사실 대기업 공장 때문에 돌리는거죠.


이종익 2016-05-03 15:14:58
답글

전기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을 하게 되면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친환경이라고 하는 것 아닌지요?
지금은 과도기 단계라고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미래에는 태양력과 풍력 발전이 화석연료 발전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견해인 것 같습니다.

정명진 2016-05-03 19:48:23
답글

다큐 thrive(번영) 추천
https://youtu.be/QNcCL5TDp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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