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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설계의 기본을 생각해 보니.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12-10 08:14:50
추천수 29
조회수   1,492

제목

스피커 설계의 기본을 생각해 보니.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저음은 스피커 유니트와 스피커 통의 설계에 따라서 음이 달라지고 중 고음은 네트워크의 설계에 따라서 음이 달라진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중 고음의 경우는 어떻게 하면 서로간의 대역을 겹치지 않게 재생하게 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이네요.





대역이 겹친다는 얘기가 결국 중음 유니트가 고음 유니트가 재생해야하는 대역까지 재생을 하고 고음 유니트 역시나 중음 유니트가 재생해야 하는 대역까지 재생한다는 얘기니까요.





서로 대역이 겹치는 부분에서 중음 유니트와 고음 유니트가 완벽하게 일치한 움직임을 보인다면 문제가 없는데 그런것 가능할 텍이 없죠.





중 고음 유니트가 겹쳐서 재생되는 대역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재생을 할것이고 여기서 제 2 제 3 고주파가 형성될것으로 추정되네요.





즉 원래 없는 소리 신호가 새로 만들어 져서 재생된다는 얘기죠.







서로 겹쳐지는 부분이 없이 완벽하게 두부 자르듯 자를 것인가 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이라는 생각인데 이것이 코일과 콘덴서 저항만 가지고는 완벽할수가 없다라는 생각입니다.









요즘 디지탈 앰프가 워낙에 저렴해 졌기 때문에 생각해 보면 프리앰프에 채널 디바이더 기능을 내장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렴한 6 채널 파워앰프에 전자 크로스오버 기능을 내장한 프리앰프에서 바로 6 채널 파워앰프로 연결하고 멀티앰핑으로 간다면 최선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스피커는 울리기 어렵다" 라는 얘기의 핵심이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얼마나 잘 구동하냐의 문제인데 크로스오버 네트워크가 제거되면 그런거 신경쓸 필요도 없어지니까요.





액티브 멀티앰프의 최개 관건은 얼마나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마무리 하냐가 아닐까 싶습니다.





aliexpress 를 보니 전자 크로스오버를 4.5 만원대에 완성된 pcb 를 판매하기는 하더군요.





하이파이 업계에서도 D CLASS 앰프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는 이제 대세는 서서히 D CLASS 앰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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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희 2015-12-10 09:25:27
답글

지금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당췌 이해가 불가능합니다
채널디바이더가 뭔데요? 그것도 네트워크와 똑같이 주파수를 자르는 겁니다
소스단에 있느냐 최종출력단에 있느냐의 차이일 뿐이죠

그리고 스피커 유닛마다 다 특성이 다른데 채널디바이더를 달고 나온다면
일반 소비자들이 정확히 셋팅을 해서 쓰는 게 가능할까요?

위에 밀대로라면 4312는 그야말로 쓰레기스피커여야 맞습니다
4312 네트워크회로를 한 번 검색해 보세요

daesun2@gmail.com 2015-12-10 10:41:26

    그렇고 프리 출력단에서 자르니냐 아니면 파워 앰프 단에서 자르느냐의 차이 정도죠.

헌데 소스단에서는 저항 콘덴서와 op-amp 만으로 좋은 특성으로 자르는 것이 가능한데 수동 크로스오버의 경우는 하이엔드가 아닌 이상에는 철심 코일을 채용하고 있죠.물론 대부분 전해 콘데서를 사용하고 있고 말입니다.

원인은 단가 문제에서 출발하니까요.


저렴한 단가로 좋은 특성의 필터 구성이 가능하고.단순 채널 디바이더만 생각한다면 이상희님 말씀이 맞습니다만.


디지털 크로스오버로 넘어가면 상황은 좀 다르죠.뭐 PA 쪽 디지털 크로스오버 처럼 아나로그 신호를 AD 변환해서 디지털 처리하고 다시 DA 출력하는 방식이라면 좀 문제의 소지가 있지만.


요즘 처름 대부분 디지탈 소스인 경우는 그것도 딱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라는 거죠.

스피커 특성이요?


디지털 이퀄라이징과 요즘 흔하게 사용하는 보정 마이크 정도면 충분히 보정 가능하니까요.


스피커 특성에 따라서 정확하게 보정한 네트워크를 달고 나오는 스피커 가격대는 얼마 정도 일지 사뭇 궁금해 집니다.


한 200 만원대는 넘어야 할까요?


하나의 스피커로 제대로 세팅된 크로스오버가 장착된 스피커와 단순 무식한 전자 크로스오버에 멀티 채널 앰프로 구동하는 스피커가 대결한다면 어떤놈이 승자일지 사뭇 궁금해 지기는 합니다.


저는 단순 무식한 전자 크로스오버쪽에 한표 던져 봅니다.



p.s jbl 4312 를 예로 드시는데요.사람들이 정확하게 재생되는 소리를 선호한다고 아무도 규정하거나 입증한 적이 없습니다.때로는 과장되고 외곡된 소리를 더 좋아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박진수 2015-12-10 17:30:10
답글

스피커에 내장돼 있는 네트워크는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에유.. 채널 디바이어가 아닌 다음에야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쓰는 이상 중첩은 피할수 없구먼유...

daesun2@gmail.com 2015-12-11 03:37:22

    요즘 그래서 컴퓨터 연산 fir 필터로 아예 90 도 각도로 구현을 하더군요.

단지 컴퓨터를 음악 감상용으로 사용하기는 쉽지 않고 불편해서 그렇죠.

이상희 2015-12-10 19:47:42
답글

멀티앰핑을 얼마나 경험하셨는지 장비는 또 어떤 걸 어떻게 운용해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언쟁을 하려는 마음은 없기에 더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짬깐 첨언하자면..

멀티앰핑 멀티앰핑 하시니 JBL유레이 시스템쯤은 아시겠지요?
80년대말에서 90년대 중반까지 라이브바나 재즈바 등에 유레이시스템 등
하이앤드 장비들로 멀티앰핑 시공 많이 해 본 사람입니다
음향쪽에 아주 허접은 아니죠..

베링거 2496 정도(고장 무쟈게 많은 부실 덩어리)사용해 보시고 RTA얘기하진
않으셨을거라 믿고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언쟁은 서로에게 도움이 안되기에
(먹고 살기도 벅찬데 구지 그럴 필요가 없죠...)그냥 여기서 멈춥니다


JBL4312우퍼가 어찌 연결되어 있던가요?
그리 연결되어 있는데도 들어줄만하게 나오는(개인적으론 별로지만)
건 왜일까요?
시간되실 때 회로도 한 번 잘 보세요...



daesun2@gmail.com 2015-12-11 03:28:39

    저는 멀티앰핑 경험 없습니다.


jbl 4312 우퍼가 어찌 연결되어 있느냐가 중요하던가요.

아무것도 없으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하고 싶으신가 봅니다.저음이야 어차피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보는 편이니까요.

주파수가 높아지면 스피커 임피던스가 변하는 것이야 기정 사실이고 재생되지 않은 주파수 대역은 중 고역으로 올라가겠죠.


이번 기회에 jbl 4312 저음쪽 네트워크가 엉망이라는거 하나는 공부했네요


김동수 2015-12-10 19:49:49
답글

오됴계를 떠난지 오래 돼었는데 그 옛날 빵판으로 3채널 디바이더 만들고 했었는데 아직도 그런게 싸게 안나오나보네요...

daesun2@gmail.com 2015-12-11 03:28:59

    pa 쪽 물건을 사용해야죠.

김동수 2015-12-10 19:57:24
답글

사람의 귀는 음파 측정기는 아니니까 뭐 정확히 분리되는지 왜곡이 생기는지 그런걸 알 수는 없고 그런게 생기더라도 엄청난 왜곡의 진공관도 훌륭하다 하는 마당에 뭐가 낫다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4321도 유닛+엔클로져의 특성과 크로스오버 등의 전체적 관점에서 튜닝이 들어간 것이겠죠. 최종적으로 소리만 좋으면 돼는 것이니까요.

이론적으로야 주파수별 분리는 당연히 채널디바이더가 좋겠지만 결국 그것도 앰프를 거치고 스피커를 거쳐야 되는데 스피커 전체적으로 튜닝이 되지 않으면 좋은 소리가 나오리란 보장이 없지요.

daesun2@gmail.com 2015-12-11 03:31:18

    그건 그렇습니다.

채널 디바이더로 유니트 특성 보정하기는 어려운 편이니까요.


스피커 네트워크가 복잡한 물건들이 나오는 이유가 결국 특성 보정용 소자도 많이 들어가니까요.뭐 이건 튜닝이라고 칭하기는 하는데 문제는 저렴하게 좋은 소리를 내는 이라는 조건으로 가자면 멀티앰핑이 더 수월하지 않겠는가 하는 부분이죠.


튜닝이 많이 할수록 스피커 구동하기는 더 어렵다고 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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