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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운기 분사노즐 조정해 보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11-20 16:06:17
추천수 16
조회수   4,683

제목

경운기 분사노즐 조정해 보기..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몇년전에 10 마력 경운기의 분사 노즐을 새것으로 교체해 본적이 있는데....뭐 엔진 소리나 기타가 영 마음에 안 들어서 말입니다.





몇일전 10 마력용 브란자 펌프 수리하고 나서 장착해 보니...그동안 고질병으로 따라 다니던 낮은 rpm 에서 시동 꺼짐 현상이 사라져서 마음에 들었는데.....





뭐 아직 가버너가 완벽하게 안 풀려서 엔진 회전수가 자동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기는 합니다만 이건 어차피 사용하다 보면 가버너가 원활하게 작동하면서 정상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그런가 보다 하고 있었는데....







올해 5 월달에 시동 안걸리는 10 마력 경운기를 구입하고 나서 시동 걸리게 수리하고 나서 올해 잘 사용하고 나서 오래된 10 마력과 5 월달에 사온 10 마력 경운기의 소리를 비교해 보니....







일단 오래된 10 마력 경운기의 소리가 올해 구입한 경운기보다 작동하는 소리가 탁하고 뭐랄까 뭔가 막힌듯한 소리가 나더군요.





올해 사온 경운기는 최대 rpm 으로 올렸다가 최저 rpm 으로 내리면 회전 관성이 붙어서 경쾌한 소리를 내면서 줄어 드는데 오래된 10 마력은 그렇지가 않더군요.





아무튼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엔진에 대해서 구글과 네이버님의 도움을 받아서 검색을 해 보니~~~





브란자 방식의 디젤 엔진의 경우 피스톤이 상사점 15 도 전에 브란자가 먼저 연료를 분사한다고 하더군요....





이유는 먼저 분사를 해도 그 분사한 연료가 인젝터를 연료 나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분사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15 도 전에 분사하기 때문에 미세하게 분사 타이밍을 조정해 줄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 그 장치가 바로 인젝터 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프링 장력을 조정해서 분사 타이밍을 조정하는 것이죠.





해서 경운기 인젝터의 연료 리턴 호수를 빼고 돌려서 뺀다음 일자 드라이버로 조정을 해서 분사 타이밍을 상당히 늦춰봤습니다.







연료가 피스톤이 상승 시점에서 분사하면 연비와 출력에서 손해를 보는데 완벽하게 피스톤의 상사점에서 분사를 하면 연비와 함께 출력이 올라가죠.







물론 분사 타이밍을 맞추는 기계는 없으니 귀로 들으면서 감으로 맞추는 건데...감으로 맞추고 보니...





조정 전에는 소리가 탁하고 엔진 브레이크가 잘 안 걸렸는데...엔진 소리 자체가 새 경운기 엔진 소리와 동일해 졌네요.



엔진 브레이크도 확실하게 걸리고 그리고 올해 5 월에 사온 경운기 소리와 거의 비슷하게 일치할 정도로 좋은 소리를 들려 줍니다.





아 그리고 상태 좋은 경운기는 엑셀레이터를 땡겨서 rpm 을 올려도 매연이 별로 안 나오는데 오래된 경운기는 rpm 만 올리면 매연이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헌데 인젝터 조정을 해 주고 다니 상태 좋은 경운기와 동일하게 rpm 을 올릴때 매연 배출량이 확실히 눈에 보일정도로 줄었네요.





거기에 블로우 바이 가스의 배출량도 확 줄었네요.





블로우 바이 가스란 피스톤과 압축링의 상태가 아무리 좋아도 약간의 압축 가수는 새어 나옵니다.신품 엔진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이것이 엔진을 오래 사용하면 할수록 그 배출량이 늘어 나는데 상태 좋은 경운기 보다 오래된 경운기의 배출량이 3~4 배 정도 되서 엔진 보링해야 하나 하고 고민을 했었는데~~~





블로우 바이 가스도 결국 연료 분사 시점이 안맞고 피스톤이 상승하는 시점에서 분사하다 보니....압축가스가 더 많이 새어 나오던 현상도 상태좋은 경운기와 비슷한 양으로 줄었네요.





결국 디젤 엔진은 부란자와 인젝터의 조정및 세팅에 따라서 상당히 다른 엔진 상태를 보여 준다는 것을 경험했네요.





그 동안은 2 대의 경운기 둘다 엔진 상태가 그리 좋지 않아서 비교군이 없었는데 상태 좋은놈과 비교해 보면서 조정을 해 보니 공부가 확실히 되네요.





뭐 자동차 부란자나 경운기 부란자나 기본 원리는 동일하니 나중에 부란자 방식의 디젤 차량을 끌고 다닐일이 있으면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젝터 조정만으로 엔진의 컨디션이 30~40 % 이상 좋아 졌다고 평가합니다.







이제 가버너 이상만 잡히면 완벽한 엔진이 되겠습니다.







단기통 엔진이 이런데 차량용 4 기통 엔진은 인젝터 조정을 어떻게 하는지 참 궁금해 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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