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clien.net/cs2/bbs/board.php
대향 피스톤 엔진의 자료는 거의 구하기가 어렵네요.
하나의 실린더를 2 개의 피스톤이 공유하는 형식의 2 행정 디젤 엔진으로 2 행정이기는 하지만 흡기와 배기를 압축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소형 2 행정 보다는 상당히 효율이 높습니다.
단지 신뢰성 있는 엔진의 개발이 쉽지 않고 크랭크축이 2 개나 들어가는 기형적인 구조이기는 합니다.
수평대향 엔진은 양쪽의 실린더와 피스톤이 하나의 크랭크 축을 공유하지만.
대향 피스톤 엔진은 하나의 실린더에 설치된 2 개의 피스톤이 2 개의 크랭크축을 별로도 돌리는 형식이 되겠네요.
영국에서 개발해서 치프텐 전차에 올렸는데 소련에서 첩보전으로 해당 엔진의 자료를 빼내서 만들어서 발전하게 됩니다.
영국에서는 결국 대향 피스톤 엔진이 사라졌지만 우크라이나에서는 계속해서 발전 시켜 나간 유일한 전차용 대향 피스톤 엔진 개발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엔진의 출력과 토크는 높지만 연비는 낮다고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