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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이 정말 위대한 점 한가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11-11 16:20:18
추천수 12
조회수   1,988

제목

디젤 엔진이 정말 위대한 점 한가지.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kissulsa.com/30081880567





뭐 시끄럽다 진동이 심하다 기타 등등등 디젤 엔진에 붙은 수식어는 참 많지만 디젤 엔진과 경유는 참 좋은 궁합이라는 생각입니다.





디젤 엔진이 정말 가솔린 엔진보다 위대한 점은.....실린더당 배기량에 제한이 없다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까지 휘발유 엔진인 실린더당 500cc 가 실용 한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이상으로 크게 설계하면 아주 다양한 문제점이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효율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문제가 있어서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린더당 배기량을 키워도 연비는 급격히 나빠진다는 이야기죠.







헌데 디젤 엔진은 그런거 없다는 겁니다.









링크에 들어가 보시면 14 기통에 10 만 마력을 내는 선박용 엔진의 모습입니다.선박용 엔진들 대부분이  2 행정 디젤 엔진으로 대부분 100 rpm 이하로 작동하는 롱 스트로크 엔진들인데 효율이 아주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디젤 엔진이 없었다면 아직도 선박용 엔진은 과거와 같은 증기 터빈이거나 아니면 가스터빈 이거나 그랬을 겁니다.







디젤 엔진이 없는 현재 문명이라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구조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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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욱 2015-11-11 16:39:10
답글

와!!!!~~~ 저렇게 큰가요? 정말 입이 떡 벌어지네요

shin00244@gmail.com 2015-11-11 16:48:22
답글

배 엔진 몇 번 봤는데 말 그대로 헤비인더스트리더군요. 볼트(?) 같은게 전봇대만하고 ㅎㄷㄷ

황준승 2015-11-11 16:59:26
답글

선박용 디젤엔진은 플런져 방식인가요?

3500cc V6 가솔린 엔진은 기통당 배기량이 600cc 가까이 되는데, 효율은 떨어지겠군요
만약 휘발유엔진의 점화플러그를 엔진 헤드쪽에 하나만 설치하지 말고, 옆구리 (피스톤 상사점 보다는 위쪽) 에
두어개 꽂아넣고 동시에 터뜨리면 효율이 증가할 수도 있을까요?

디젤엔진도 초대형인 경우 압축행정 끝에 연료를 분사 하더라도 퍼져나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효율이 떨어지지는 않을까요?

daesun2@gmail.com 2015-11-11 17:38:43

    플랜저인지 아니면 커멘레일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뭐 필요하면 인젝터를 2~3 개씩 달아도 되니까요~~

강성보 2015-11-11 19:31:38

    점화플러그 시험은 벌써 수천, 수백만명의 선구자들이 실험을 많이 했을겁니다.
엔진의 토크와 회전수로 힘을 내는데, 중요한것 중 하나가 폭발력의 지속성이죠.
실린더에서 화약이 폭발하듯이 일순간 에너지가 쏟아지면, 관성의 법칙상 크랭크가 돌기도 전에 에너지가 소멸하죠.
천천히 최대한 뜸들이면서 폭발해서 에너지의 지속성이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 이어질때 참으로 짱나게 효율좋은 엔진이 만들어진다 이말입니다.
점화플러그가 여러개라도 이러한 법칙에 철저히 위배되죠.
디젤엔진의 토크가 높은 것도 압축비가 높은것도 있지만, 폭발속도가 늦은것이 한몫하죠.
그럼, 휘발유에는 물을 타야되나 마나 고민이죠.^^

daesun2@gmail.com 2015-11-12 03:19:54

    요즘 BMW 던가 엔진에 물 분사해서 온도를 낮춰서 압축비를 높이는 엔진을 출시한걸로 기억합니다~~~

최원길 2015-11-12 11:20:05
답글

크랭크축 직경이 m 단위이고.. 덩치는 건물만하지요..^^

daesun2@gmail.com 2015-11-12 13:02:02

    엔진 무게가 2200 톤 이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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