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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차량중에서는 포르쉐하고 스바루에 장착되는 엔진인.
수평대향 엔진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실린더가 일렬로 쭉 늘어선 것도 아니고 45~90 도 각도로 누워있는 형식도 아닌 실린더가 180 도로 마주보고 있죠.
그러다 보니 엔진이 아주 납짝하고 바닥으로 쭉 깔리는 형식이 되다보니 스포츠카에 아주 적합한 엔진형식이 됐죠.
무게 중심이 낮다 보니 코너링에서 아주 유리해 졌으니까요.
거기에 엔진 회전 진동이 거의 없는 이상적인 엔진 형식이 됐으니까요.
몇가지 단점이 있다고 하는데 일단 정비하기는 좀 까다로운가 보더군요.그리고 저는 인정하지 않는 부분인데 실리더가 누워있다 보니 피스톤도 누워있게 되고 이로 인해서 아래쪽 피스톤 링들이 먼저 마모 된다라는 쎌이 있는데....뭐 거의 신빙성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요?
제 주변에 "수평대향 엔진" 은 아니지만 그냥 수평으로 누워있는 엔진은 많거든요.
다름이 아닌 .....경운기 엔진입니다.
경운기 엔진은 실린더가 옆으로 누워있습니다.단기통이기 때문에 수평대향은 아니고 그냥 수평형엔진입니다.
전세계에 무수히 보급된 경운기의 99 % 는 수평형엔진인데 아래쪽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서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보통 20~30 년씩 사용하니까요.
수평대향 엔진이 다기통 엔진으로서는 최종 완성형이기는 한데 구조적으로 만들기가 수월하지 않고 대량 생산에도 불리한 형국이다 보니 그냥 직렬형 다기통 엔진으로 많이 만드는가 보더군요.
하지만 남자라면 스포츠카~~~~ 스포크카하면 수평대향 엔진 수평대향 엔진하면 포르쉐와 스바르 밖에는 없죠.
언젠가 꼭한번 타보고 싶은 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