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 엔진중 제가 좋아하는 엔진 형식.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11-10 11:04:37
추천수 11
조회수   1,760

제목

자동차 엔진중 제가 좋아하는 엔진 형식.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





양산 차량중에서는 포르쉐하고 스바루에 장착되는 엔진인.





수평대향 엔진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실린더가 일렬로 쭉 늘어선 것도 아니고 45~90 도 각도로 누워있는 형식도 아닌 실린더가 180 도로 마주보고 있죠.







그러다 보니 엔진이 아주 납짝하고 바닥으로 쭉 깔리는 형식이 되다보니 스포츠카에 아주 적합한 엔진형식이 됐죠.





무게 중심이 낮다 보니 코너링에서 아주 유리해 졌으니까요.





거기에 엔진 회전 진동이 거의 없는 이상적인 엔진 형식이 됐으니까요.









몇가지 단점이 있다고 하는데 일단 정비하기는 좀 까다로운가 보더군요.그리고 저는 인정하지 않는 부분인데 실리더가 누워있다 보니 피스톤도 누워있게 되고 이로 인해서 아래쪽 피스톤 링들이 먼저 마모 된다라는 쎌이 있는데....뭐 거의 신빙성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요?





제 주변에 "수평대향 엔진" 은 아니지만 그냥 수평으로 누워있는 엔진은 많거든요.





다름이 아닌 .....경운기 엔진입니다.







경운기 엔진은 실린더가 옆으로 누워있습니다.단기통이기 때문에 수평대향은 아니고 그냥 수평형엔진입니다.





전세계에 무수히 보급된 경운기의 99 % 는 수평형엔진인데 아래쪽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서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보통 20~30 년씩 사용하니까요.





수평대향 엔진이 다기통 엔진으로서는 최종 완성형이기는 한데 구조적으로 만들기가 수월하지 않고 대량 생산에도 불리한 형국이다 보니 그냥 직렬형 다기통 엔진으로 많이 만드는가 보더군요.





하지만 남자라면 스포츠카~~~~ 스포크카하면 수평대향 엔진 수평대향 엔진하면 포르쉐와 스바르 밖에는 없죠.





언젠가 꼭한번 타보고 싶은 차량입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석경욱 2015-11-10 13:02:33
답글

수바루를 1년 반 정도 타봤습니다. 임프레자 제일 싼 걸로.
수평진동이라 좀 특이하다고 하는데, 별 다른 것을 못 느꼈습니다.
All Wheel Drive 이지만 앞바퀴구동 베이스이기 때문인지 코너링도 별로 특별하지 않았습니다.
좀 더 고급차이지만 후륜구동을 타보니 코너링이 훨씬 좋더군요.
안전도면에서는 볼보와 수바루가 제일 좋다고 하네요.

daesun2@gmail.com 2015-11-10 14:46:03

    타보신 분의 평가는 그렇군요 저의 환상인가 봐요

서영수 2015-11-10 13:33:11
답글

토요타 86도 스바루의 수평대향엔진이죠~ 가격도 나름 합리적이고요!

daesun2@gmail.com 2015-11-10 14:46:42

    일본 만화에 나오는 차량이 86 이던가 그렇죠~~

황준승 2015-11-10 15:48:04
답글

그냥 V6 엔진만 해도 아주 조용하던데요. 박서엔진이 정숙성 면에서는 그리 차별화되지 않을겁니다.
무게중심이 낮다는 건 꽤 장점이 될 것 같고요.

저는 로터리 엔진 차량을 타보고 싶습니다
예전에 와싸다회원님께서 마쯔다 RX8 차량을 2000만원에 내 놓으셨던데요.
그 때 제가 총각이었더라면 질렀을지도 모릅니다

석경욱 2015-11-10 17:04:33

    rx8을 한 달 정도 타보았습니다.
rpm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는게 특이했고, 1500cc이지만 3500cc보다 파워가 좀 약한 정도로 강력한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뒤가 자꾸 흐르려고 해서 스핀할까봐 조심했던 것 같습니다. 왜 이게 기억이 잘 안나는지 모르겠군요.
햇볕에 주차를 해놓으면 디스플레이 글자가 다 깨지고, 라디오 조작이 안되었습니다.
고급스러운 것과는 거리가 멀고, 제 딸이 표현하기로는 차가 폭력적이랍니다.

daesun2@gmail.com 2015-11-10 17:05:01

    로타리 엔진은 관리와 수명 때문에 저는 별로라고 생각해요~~

강성보 2015-11-10 20:45:12
답글

수평대향 엔진에서 피스톤링 아랫부분이 마모된다는 얘기에서 뿜었습니다.
피스톤링은 예압이 걸린 상태로 조립되기 때문에 실린더 벽 사방으로 압력이 작용하는데, 특히 링의 형상을 C자형이라고 보면, 홈부분의 바깥쪽 즉, 실린더 벽과 닺는 부분의 마모가 가장 심합니다.
아마도 분해할때, 하필 링의 홈부분이 아랫 방향에 있어서 이걸 어떤 이론쟁이가 갖다 맞추느라고 빚어진 헤프닝일 수도 있습니다.

daesun2@gmail.com 2015-11-11 02:57:47

    그렇군요.

^^

경운기 엔진에서도 안 나오는 현상이 더 발전된 형태의 엔진에서 나온다는 것에 의문을 품었는데 이제야 의문이 해소되는것 가습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