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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차 시장을 보고 있으면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는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04-29 11:06:17
추천수 18
조회수   1,057

제목

국내 전기차 시장을 보고 있으면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는데.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bmw i3 를 시승했던 시승자들의 대부분의 공통적인 소감이.





"가속감이 상당히 좋다" 라는 것이죠.





최대 출력 170 마력의 모터를 후륜에 장착해서 휘발유 자동차 못지 않은 가속감을 느낄수 있으니 찬사가 끊이지 않는것이죠.



헌데 우리나라 전기차를 보자면 대부분 50 kw 를 넘지 않는 모터 용량을 가지고 있더군요.





GM VOLT 만 해도 100 KW 급의 모터를 장착하고 있죠.





원인은 다른것이 아니라 기존 차량의 파워 트레인을 유지하면서 모터를 장착하는 개조를 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중 하나 입니다.





기존 차량의 파워 트레인이 견딜수 있는 토크 한계를 넘어서면 "토크 스티어" 가 발생하면서 조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모터 용량을 극히 제한을 걸수 밖에는 없다라는 것이죠.







아직 휠인 모터와 제어 부분에 대한 개발이 충분히 끝나지 않아서 휠인 모터를 후륜에 장착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라는 것이겠죠.





그러다 보니 스펙이나 0-100 KM/H 의 성능을 보면 한숨만 나오는데 가격은 또 어디 내놔도 꿀리지 않을 정도의 높은 가격수준을 유지하고 있죠.





처음부터 전기차 파워 트레인과 주변 사황을 반영해서 개발하지 않는한 이런 문제점을 벗어나기는 어려울것으로 사료 됩니다.







GM 이 유독 우리나라에서 GM VOLT 판매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봤는데...거기에 BMW  까지 주행거리 연장형의 경우 출시를 하지 않고 있죠.





뭐 누군가 얘기하는 것처름 "현기차가 개발을 완료해야 관련 법규가 개정되거나 만들어 질 것이다" 라는 답변이 가장 타당하다는 생각이네요.





우리나라만 유독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시장의 황무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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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형 2015-04-29 11:30:57
답글

전기차 시장은 중국이 먼저 뜰거 같더군요. 일단 중국 정부의 의지가 상당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일정수준 이상이 된다면 휘발유/경유급이 주행거리를 보장하는 이차 전지도 개발이 가속화될것으로 예상합니다.

daesun2@gmail.com 2015-04-29 11:42:22

    앞으로 배터리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은 지속될것이 뻔하죠.

신필기 2015-04-29 12:37:12
답글

자동차 회사만의 이유는 아닐겁니다. 세녹스가 왜 판매중지 당했을까요?

daesun2@gmail.com 2015-04-29 13:01:54

    음 상당히 타당한 의견이네요.

정유사와의 커넥션 때문이라는 ...

윤영빈 2015-04-29 16:13:45

    결론은 국가의 세금징수 관점에서 어느방향이 유리한가가 핵심 되겠네요.

daesun2@gmail.com 2015-04-29 16:27:09

    세금 징수에 있어서는 유류세가 휠씬 좋죠.

헌데 완전 100 % 전기화는 거의 실용성이 없기 때문에 주행거리 연장형이 주류가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단시일 안에 엔진의 도움없이 전기모드로만 필요한 만큼 주행한다는 것이 불가능 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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