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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라크루즈 VS 산타페 차량선택 고민 도와주세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5-02-07 13:46:55
추천수 34
조회수   11,743

제목

베라크루즈 VS 산타페 차량선택 고민 도와주세요

글쓴이

이기훈 [가입일자 : 2007-12-06]
내용
우선은 현대차를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다른차 추천은 참아주시구요 ^^;



지금 YF소나타를 타고 있는데 RV차로 넘어가 볼려고 합니다.



원래는 베라크루즈가 현대가 실수로 잘 만든 차라고 해서 여기에 맘을 두고 있었는데



막상 구매하려고 고민하다보니 여러가지가 걸리더라구요



차량 가격은 산타페 옵션을 넣다보면 얼추 베라 가격 따라가게 되서 그 쪽은 일단 고민에서 제외하고...



4인 가족(아이들은 유치원 초등생 여자아이 2)

주로 출퇴근용이고 일년에 1~2번 장거리 여행 정도. 캠핑은 안합니다.



베라크루즈 장점 : 잘 만든차, 승차감, 안정감, 넓은 실내 공간 등

베라크루즈 단점 : 세금, 유류비, 보험 등 유지비 많이 듬, 외부 디자인 맘에 안듬

                              나온지 오래된 차이다 보니 내부 디자인이나 옵션 기능 등이 좀...

                              나중에 차량바꿀때 아랫급으로는 못 갈 것 같은 기분...



산타페 장점 : 유지비가 유리, 최신차이다 보니 옵션이나 기능 잘되어 있음, 내부나 외부 디자인 맘에 듬

산타페 단점 : 다들 알다시피 수타페 이미지



베라크루즈의 단점을 참을만큼 진짜 잘 만든 차인지 궁금하네요



PS. 이러다 갑자기 소나타 하이브리드로 갈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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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욱 2015-02-07 13:54:27
답글

오래(5년이상) 타실 생각이면 베라크루즈 추천드립니다.

디젤차는 V6와 4기통은 넘사벽입니다. 소음,진동면에서요... 다만 베라는 너무 오래 울궈먹은 모델이라는게 좀 단점인데 저 포지션에서 현대가 과연 풀모델체인지를 몇년내에 할란지... 잘 모르겠고 만약 풀모델체인지 하면 가격이 팍 뛸 것이기때문에...

그냥 베라로 하심이 좋다고 봅니다. 다만 제눈에도 외부디자인은 좀...

이상운 2015-02-07 13:55:41
답글

베라 09년식 타고있습니다. 출시는 06 년 입니다. 아무리 잘만들었다고 해도 06 년 이전에 개발된 차입니다. 엔진 및 미션은 전부 신형으로 전면 교체는 된것 같습니다. 미션은 아이신 구형에서 파워택 신형으로 3년전쯤 교체된것같습니다

이상운 2015-02-07 14:02:15
답글

6기통 좋지만 산타페도 토크가 부족하지는 않을듯합니다. 현대에서 풒체인지를 좀늦게 할수 있겠지만.. 홋 바로 단종될 가능성도.. 저는 가솔린인데 몇년전 이미 단종됐습니다. 미국 수출도 그 때 중지되었구요

이기훈 2015-02-07 14:19:10
답글

현대차 사이트가서 보니 확실히 베라가 오래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디젤차 소음이 싫고 승차감 때문에 베라에 계속 맘을 두고 있긴한데...
차라리 산타페 2.2를 해야하는지... ㅜㅜ
유로6 때문에 베라 단종시킬지 개선 모델이 나올지 현대에서 고민중이라고는 하던데... 점점 고민은 늪으로....

권민수 2015-02-07 15:54:23
답글

오래 타실거면 베라크루즈가 좋지요
급이 다른데요.. 그렌저와 소나타의 차이가 아닌 제네시스와 소나타 수준의 차이 입니다.
훨씬 안락하고 편하고... 그런거 생각하면 베라로 가야죠.
유지비가 우선이라면 산타페가 낫겟구요. 둘다 현재 사용용도에는 적합합니다.
수리비 유지비 세금 등등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도 차이는 많을거예요

koran230@paran.com 2015-02-07 16:30:03
답글

베라와 싼타페는 급이 다릅니다.
그렌져와 아반테정도?

배정진 2015-02-07 16:39:49
답글

베라를 폄훼하는것은 아니지만 기대가 커서인지 기대만큼 좋은 느낌은 안들더군요.

이기훈 2015-02-07 17:16:31
답글

제네시스와 소나타수준 그렌저와 아반테 수준이라면 두단계이상 차이라는 거네요 ㅎㅎ
일단 오래된 모델이니 검증은 끝났다고 봐야겠죠
베라가 산타페 모양이라면 고민 없이 바로 갔을텐데....

황준승 2015-02-07 17:51:08
답글

어느 차든 일단 구입해서 자주 보다보면 정이 들고 예뻐 보이게 될거예요

이상운 2015-02-07 18:33:58
답글

제가보기는 2단계 차이는 아닐듯요. 베라6년 오너입니다. 제기준 으로는 1급차이이며 오히려 편의장비는 역전..

박용석 2015-02-07 19:49:13
답글

베라크루즈는 중고를 산다는 이야기이고 산타페는 신차를 산다는 이야기죠?
베라크루즈는 이제 단종되어서 신차 안 나온다고 공식 발표 나왔습니다. 차도 기술 발전이라는게 있다보니 같은 현대차중에 비교라면 당연히 동일 조건상에서는 최신차가 더 낫기는 하더군요. 같은 신차 조건이라면 당연히 베라크루즈가 더 좋다는게 일반적이지만 중고와 신차 비교면 이야기가 좀 다르죠. 베라가 한두단계 더 윗급이라는 것은 그냥 일반적인 것이고 고민하는 입장에서 중고와 신차의 비교라면 신차가 메리트가 많죠. 다른 조건 다 필요없고 당분간의 승차감과 소음만 생각한다면 베라크루즈가 당연히 더 낫겠지만 승차감이나 소음에 그렇게 예민한게 아니라면 신차 산타페가 더 장점이 많다고 해야겠죠.

차도 기술발전이 빠르더군요. 6기통의 신차를 산다면 모르지만 차가 오디오도 아니고 중고는 그만큼 티가 나기 마련이죠.
2012년식 이후차를 사는 조건이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당연히 베라크루즈고 그게 아니라면.... 쏘렌토 신형을 추천합니다. ^^

백경훈 2015-02-07 20:23:06
답글

벨하크루주 후속 모델이 맥스클후주 아님까?

이기훈 2015-02-07 20:38:58
답글

박용석님 둘다 신차 고려중입니다 ^^ 결국 유지비 문제때문이죠
백경훈님 맥스클후주는 산타페 덩치 키운거구 벨하 후속은 아니라고 알고있슴다

박재균 2015-02-07 22:26:31
답글

두차종의 장단점 정리가 잘된 듯 싶네요.
저라면 산타페...베라는 구형느낌...ㅎ

정우철 2015-02-07 23:19:39
답글

저두 산타페^^

정인철 2015-02-08 00:49:09
답글

맥스로 가시는게...
올해부터 유로6 적용기준에 마추어 엔진을 개선해야하는데
2천시시차량은 몰라도 현기가 판매를 확정짓지도 못하는 엔진을 개선할지 모르겠네요
3천시시 디젤엔진을 개선할려면 suv를 위해서가 아니라 제네시스디젤을 위해서 개발해야 맞겠지요
그런데 3천시시 디젤엔진에 연비까지 개선할 기술이 사실 없을것 같습니다
해서 단종 얘기가 나오고 모하비는 휴발유 엔진을 올린다는 얘기가 나오겠지요
그런면을 따지면 벨라보단 싼타페로 가시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
그런데 저라면 베라구입할것 같습니다(디시 7-800정도 받는다면요)
단종직전의 차량들 보통 7-800정도 디씨해줍니다 좀 기다렸다가 그렇게 구입하세요
.
수입디젤차량과 비교하면 베라크루즈가 연비가 나쁘다고 하지만
시내연비 7-8키로는 나옵니다 휘발유가격으로 따지면 10키로 정도 보시면됩니다
휘발유 중에서도 시내연비10키로면 준준형차량급의 유지비입니다
물론 기름값에 한해서죠
디젤차량은 부품비 비쌉니다 그런데 4-5년은 고장 안납니다
비싼만큼 튼튼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구형엔진이라고 하지만 v6에서 오는 정숙성을 벨라가 못따라오죠
흡사... 중후한 신사의 품위와 멋쟁이 총각과 비교죠..
발으면 중후히 나가는 맛과 싼타페는 먼가 촐랑대며 나가는 맛..
발끝의 차이입니다
그런데 벨라보단 모하비가 부품수급이 더 편하실겁니다 ^-^
끝으로 7년이상 탈거면 벨라크루즈나..모하비로하시고
5년이내 판매하실차량이면 싼타페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답변해주실분들이 대부분 싼타페 하실것 같습니다
저두 누가 추천해달라고하면 싼타페 추천할것 같구요
그냥 제가 구입한다면 벨라(전모하비)구입한다는 얘기죠..^-^

우용상 2015-02-08 12:49:21

    유로 6기준에 맞춰 신차가 나와야 하는건 엔진 개선이라기 보다는 몇가지 장치 추가장착하면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차량 가격이 700만원 정도 상승하게 되는데, 판매량이 어느정도 수익을 보장할만큼 안 나올것 같으니까 단종이야기가 나오는거죠.

http://car.donga.com/3/all/20150126/69277802/1

그리고 모하비는 프레임바디 차량입니다. 국산 SUV 차량중에서 프레임바디 차량에 휘발유 엔진 탑재한 차량이 있었나요? 모하비에 휘발유 엔진 장착하는 건 국내 유가 생각하면 그다지 좋은 발상 같진 않습니다. 모하비는 베라크루즈보다 판매가 잘 되어서 단종 안시키고 추가 장치 장착해서 가격 올려 계속 판매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12602101132808001

저 같으면 할인을 많이 받을수 있다면 베라크루즈로 가고, 그렇지 않다면 예산이내에서 외제차 SUV를 알아볼 것 같습니다.

정인철 2015-02-09 02:52:46

    우용상님 얘기처럼 dpf장치를 부착하고 현기의 꽁수로 유로6개선 했다고 하면 개발이 아닌 장착으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놈들이 고출력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10년넘은 디젤엔진에서는 결함이 수두룩 발생합니다
요즘나오는 디젤엔진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니 말이죠
.
최근 20년간 디젤엔진의 발전속도는 휘발유엔진의 10배 가까운 기술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2900cc디젤엔진은 우리나라 개발이라기보다는 외국기술이였죠..
아무튼 기술력 없다 이런 얘기로 기사를 만들면 챙피하닌깐
차량가격이 올라가서 판매가 힘들것 같아서 포기한다 이런 내용으로 기사를 만든것일겁니다
.
그리고 지적하신대로 모하비는 프레임바디 맞습니다
모노코크바디와는 차량자체가 남성과 여성으로 분리하듯 다른태생이지만
그만큼 안전합니다
기계적인 면도 우수하구요
해서 개인적으로 제가 구입한다면 모하비 한다고 말씀 드린것이구요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짚차량에 대한 사견입니다
.
포장도로만 달린다면 그냥 모노코크바디인 벨라 운행이 낳죠..
.
끝으로 프레임바디중에 휘발유차량이 있냐구요
있었습니다
무쏘랑 렉스턴이요.. 정확히 벤츠엔진의 라이센스가 유지된 2008년까지 휘발유엔진차량이 판매되었구
저 또한 2년정도 렉스턴 휘발유를 운행했습니다
코란도 패밀리부터 작년까지 짚차를 늘 가지고 있었거든요..
.
그리고 모하비도 캐나다수출라인은 휘발유입니다
미주쪽도 휘발유로 수출할겁니다
기름값보다 차량정비비가 비싼 미국에선 디젤차량을 좋아하지 않거든요
.
끝으로 오래된 디젤모델보다는 신형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모하비가 국산디젤중 제일 잘 나왔던 차량이라고 생각해서 추천해드린것 뿐입니다

강민구 2015-02-08 14:31:43
답글

차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시길 몰겠지만.....
작년 저의 부서에 두넘이 배치되어 둘다 타보게 되었는데요..... 물론 리스로요 거의모든 부분 베라가 좋습니다 근데 딱 3시간만 좋습니다 그 시간이 지나면 둘다 똑같습니다. 즉 차이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디퍼런트한 수준차이가 아니라는 생각이든다. 근데 계속해서 베라가 앞서는 것이 있는데 일반적인 시각 더 좋은 차라는 인식만은 저도 다른 분들도 가지고 있고 다른 곳 방문할땐 베라끌고가죠 전 그 차이가 가장 크게 느껴지네요

이동은 2015-02-09 18:32:51
답글

오토뷰 김기태pd님께서 베라와 산타라면 산타가 좋답니다
베라가 출시된 시점의 현대 차의 기술력이 좋지 않아서 전반적인 퀄리티가 가격대비 많이 떨어 진답니다.

이동은 2015-02-09 18:41:29
답글

참고로 산타보다는 최근에 나온 쏘랜토가 좀 더 나은 기술이 들어갔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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