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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에 엔진브레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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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03 12:40: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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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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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에 엔진브레이크???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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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성 [가입일자 : 2002-02-19]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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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엔 바빠서 잘 들어오지도 않고 오더라도 휘리릭 눈팅만 하고 도망가는 처지입니다.^^
모처럼 짬이 나서 자게를 보다 보니 며칠 지난 글중에 빙판길/눈길에서 엔진브레이크 관한 글이 있네요.
이건 아니다 싶어서 몇글자 적습니다.
"빙판길/눈길 기타 미끄러운 길에서 (대부분의 차량은)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요즘 차량들은 ABS/VDC가 대부분 장착되어 있으므로 더더욱 엔진 브레이크는 필요가 없는 것이지만,
ABS가 없는 차량도 빙판길에서는 풋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가며 천천히 제동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완전 기계식 4륜차량을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은 엔진 브레이크시 구동축에만 제동력이 생깁니다.
전륜구동의 승용차라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앞바퀴 두개만의 마찰력을 제동에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같은 조건에서 바퀴 두개의 마찰력을 사용하는 차량과 바퀴 네개의 마찰력을 사용하는 차량 둘중에 어느쪽이 미끄러운 길에의 제동에 유리할까요?
게다가 엔진 브레이크는 가해지는 제동력을 예측할 수 없고 또한 그 힘을 제어할 수도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만능설은 수십년간 전해 내려오는 자동차 미신중의 한가지입니다.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과열을 막기 위한 목적 이외의 엔진 브레이크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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