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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어 중립 주행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알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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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7 11:09: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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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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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어 중립 주행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알고 싶습니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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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규 [가입일자 : 2001-10-04]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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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중립 상태로 운행하는 몇가지 사례]]
1. 극단적으로 고속 주행(120~160키로 정도)중 D에서 N으로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달린다.
고속 탄력주행중 속도가 떨어져 90~100키로 정도 주행중 상태에서 다시 N을 D로 변경한다.
2. 고속도로 하향 경사 또는 완만한 내리막길에 계속 탄력 주행을 한다.
3. 시내에서 신호전 기어 중립후 탄력운행으로 정지를 한다.
[[부정적인 의견들 모음]]
1. 미션 나간다. 이후 다시 90~100키로 정도 주행상태에 N에서 D로 변경시 더욱 무리가 간다.
2. 긴급 회피시 어려우며 안전에도 무리가 있고 연비에도 긍정적이지 않다.
또한, 오랜 내리막에 엔진브레이크 없이 브레이크의 힘으로만 계속 감속할 경우 안전에 치명적이다.
3. 2번과 마찬가지로 연비에 별 도움이 않되는 이유가 기어가 물린 상태에서도 퓨얼컷 상태로
탄력주행을 하는 데 굳이 기어를 N으로 둬서 기본적인 엔진구동(600~800 rpm)을 위한 연료를
계속 소모하므로 탄력주행에 따른 연비 절감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대체적으로 미션에 마모와 무리가 심하고 안전운행에는 아주 부정적이다.
[[ 의미가 있고 연비절감의 효과가 있다는 의견들 모음 ]]
1. 최근 오토미션의 내구성이 그렇게 약하지 않으며 고속 주행중 기어를 D에서 N으로 변경한다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 또한, 속도 하락후 90~100키로 상태에서 N에서 D로 변속한다 해도
일시적으로 엔진브레이크와 같은 상황은 생기지만 미션의 수명에 큰 영향이 없다.
2. 고속도로 하향 경사 또는 완만한 내리막길에 기어 중립 상태로 탄력주행을 할 경우 긴급 회피를
위한 안전에만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면 분명히 연비 절감의 효과는 있으며, 퓨얼컷의 효과로
기어 중립시 최소 rpm을 유지하기 위해 연료가 소모된다는 것 보다는 기어 연결상태로 소모되는
연료가 고속 rpm시 더욱 많다.
3. 시내에서도 조향에 문제가 없는 수준이라면 중립후 탄력주행으로 신호를 받아 운전하는 것이
연비 절감에 효과가 있다.
위의 글에서 처럼 첫번째 적은 몇가지 상황에 대해 인터넷을 살펴보면 아래 부정적인 의견들과
긍정적인 의견들이 서로 다양한 근거를 들면서 상반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문제에 대해 정확한 답을 알고 계신 회원님이 계시면 의견을 달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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