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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v1624 쓰다가 경험한 희안한 경험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11-26 16:10:29
추천수 44
조회수   1,328

제목

다산 v1624 쓰다가 경험한 희안한 경험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몇일전 아주 희안한 경험을 했습니다.





올레 TV 이 화면이 위 아래로 자막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이죠.특히 방송 안내 화면을 띄우면 아주 눈에 보일 정도로 2.7 미터 떨어진 소파에서 앉아서도 확인이 될 정도더군요.





처음에는 "100 번에 고장 신고를 해 볼까?" 생각하다가....이걸 고장신고하면 기사님들이 나와서 할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해 봤습니다.





할수 있는 일이 없겠더라구요....해서 고민을 하다가 다산 V1624 의 전원 스위치를 껐다가 다시 켜니까...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더군요.







그러니까 다산 V6124 -> 올레 TV -> HDMI 로 온쿄 NR809  -> HDMI 로 37 인치 TV 가 연결이 되는데 다산 V1624 가 원인이 되서 TV 의 표시되는 화면이 부분 부분 위 아래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것이죠.





다산 V1624 를 1 년 이상 사용했지만 처음 경험하는 현상이라서 그 원인을 찾다가 보니까......







다산 V1624 의 전원부 피드백 라인의 전해 콘덴서 1 uF 때문에 우연히 HDMI 의 수직 주파수 59.95 HZ 와 다산 V1624 의 전원단 피드백 주파수 59.95 HZ 로 정확하게 동기 되면서 화면의 자막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현상이 발생 했더군요.







랜선이나 HDMI 나 디지탈 신호인데 왜 영향을 미치냐? 라고 하겠지만 디지탈 신호라는 것도 결국 아나로그 신호의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런 어처구니 없는 영향이 나오기도 하는것이죠.





해서 1 uF 콘덴서 빼 버리고 102 마일러 콘덴서로 교체했습니다.1uF 에서 102 마일러 콘덴서로 교체했으니 전원단 피드백 주파수가 높아지면서 원천적으로 화면 떨림 현상이 나올 가능성은 원천 배제한것이죠.





뭐 원래 이런 증상은 거의 안 나오지만 한번 증상이 나오면 아주 골때린다는 거죠.





물론 가정의 FTTH 라인에서는 나올수가 없는 문제 입니다.FTTH 는 광케이블로 접속되기 때문에 상단 장비의 문제가 하단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까요.





헌대 아파트 광랜이라면 얘기가 좀 다르다는 거죠.아파트 광랜은 아파트 지하에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하고 각 가정까지 랜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단 증상이 나오면 그 원인 찾기가 어렵고 장비 자체의 전원단 문제를 과연 A/S 기사가 찾아서 해결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라는 것이죠.





뭐 이렇게 얘기할수도 있겠지요 "다산 V1624 에 한정된 문제 아니냐?" 라고 할수 있지만 그래서 오늘 예전에 벼룩시장에서 1 만원 주고 구입했다 하도 전기를 많이 먹어서 버린 다산 V1124 의 전원부를 확인해 봤는데 역시나 마찬가지로 전원부 피드백 라인에 1 uF 의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더군요.





요즘 장비는 모르겠으나 예전에 나온 다산 장비는 전원부 제조 회사가 동일한것 같더군요.해서 같은 문제가 나올 가능성을 안고 있다는 거죠.





결국 간헐적으로 나오는 화면 떨림 그것도 장비를 재부팅해서 TV 의 수직 주파수와  네트워크 장비 smps 의  피드백 주파수만 조금이라도 불일치를 시키면 해결되는 문제는 소비자 TV 를 건드릴수 없다면 네트워크 장비의 전원부를 손봐서 해결하는 것이 최선책이라 아니할수 없는거죠.





거의 TV 수직 주파수와 장비 전원부의 피드백 주파수가 일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만에 하나라도 일치가 되면 골머리 아파올 문제라는 거죠.





소비자의 경우 이런문제가 파생되면 TV 제조사에 항의를 하는 경우가 100 % 라고 봐야죠...헌데 TV 제조사는 과연 이런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될까요????



TV 제조사가 네트워크 장비의 전원부를 손댈수 없으며~~~ 또한 이런 경우가 네트워크 전원부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해야 조취가 가능하겠죠.





결론은 ISP 가 엔드유저에 직접 물리는 장비의 경우는 전원부 피드백 라인의 스피드까지 체크하지 않으면 아주 골때리는 현상을 목도할것이며 사회적으로는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가져올 것이라는 거죠.





ISP 는 네트워크 장비를 도입할때 만약을 대비해서 전 소비전력 영역에서 전원부 피드백 주파수가 얼마나 나오나 확인하고 너무 낮은 주파수 그러니까 60 HZ 이하로 나온다면 최소한  60 hz  이상 나오도록 설계 변경을 주문해서 납품받을 필요가 있다라는 것이죠.



어떤 소비전력 하에서도 최소한 올레 tv 의 출력 주파수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죠.더블어 앞으로 수직 주파수는 먼미래이기는 하지만 60 Hz 이상으오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smps 피드백 라인의 주파수가 최소한 200 HZ 이상은 유지하도록 요구사항조건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라는 생각입니다.





이런 경우를 예전 노인네들이 이렇게 표현하고는 했죠 "살다 살다 별꼴을 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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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연 2014-11-26 16:23:46
답글

아... 암호문이네요...ㅠㅠ

daesun2@gmail.com 2014-11-26 16:35:16

    ㅠㅠ 암호아닌데요...


감기래 2014-11-27 00:23:22
답글

자주 있는 일이 아닌이상 잘 모른다에 한표에요~~~

daesun2@gmail.com 2014-11-27 04:17:04

    네 그렇죠 실제로 그런 증상이 발생해도 tv 를 a/s 하거나 아니면 올레 셋탑을 교체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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