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있네요.
보통 문구가 "ip 를 받아올려면 통화 버튼을 누르세요" 라는 문구가 가끔 뜨고는 합니다.
이유야 뭐 대역폭 소진이 가장큰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화웨이 장비에서 cisco c3560g 로 교체하고 나서 애 먹은 것이....인터넷 전화가 뻑하면 "ip 받아올려면 통화 버튼 누르세요" 라는 문구가 뜨는 부분이었죠.
이것 저것 여러가지 생각을 해 봐도..인터넷 속도측정을 하고 나면 꼭 ip 를 받아와야 한다는 인터넷 전화의 문구가 자주 보이더군요.
예측으로는 속도측정하면서 모든 대역폭을 소진해서 인터넷 전화가 ip 리쿼스트를 못하는 것이 원인이 아닌가 싶기도 해서 되지도 않는 영어 실력으로 3560g 매뉴과 네전따 질문란을 되져서 결국 컴터쪽 다운로드 대역폭을 400 메가 제한에 성공했네요.
450~460 메가 나오는 기가 인터넷에 컴터쪽만 400 메가 제한을 걸면 남는 대역폭이 50~60 메가 정도 남죠.이대역폭을 iptv 와 인터넷 전화 그리고 스마트폰이 wifi 로 접속해서 사용하는 것이죠.
100 메가 인터넷 쓸때는 15 메가 남겨놓고 컴터의 대역폭을 85 메가로 제한을 걸었었는데 기가 인터넷으로 교체하고 나니 널널하게 설정해서 사용해도 되는 여유가 있네요.
다른 기기들보다 아주 민감하게 ip 갱신에 실패를 잘하는 인터넷 전화네요.원인은 정확하게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50~60 메가 대역폭을 남겨 놨는데도 ip 유지에 실패한다면 전화기나 kt 상단 장비의 설정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다른 장비는 다 괜찮은데 유독 인터넷 전화만 ip 유지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니까 말입니다.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qos 마킹" 까지 걸었는데 가끔 ip 유지를 못하는거 보면 연구대상입니다.
하드웨어 문제인지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아직 감도 안 잡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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