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고익진 역
모든것을 아시는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거룩한 관자재보살이 한없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하실 때 살펴보시니 다섯가지 근간(온)이 있는데 그들은 자기 성품이 모두 비었음을 보셨느니라.
여기에서 사리불아 색은 빈 것(공)이요 빈 것은또한 색이니 색을 떠나 빈 것이 없고 빈 것을 떠나 색이 없어 색이 바로 빈 것이요 빈 것이 바로 색이다.
느낌과 생각과 결합(작용)과 식별 또한 이와 같다.
여기에서 사리불아 모든 법은 빈 것을 나타내나니 생하거나 멸한 일이 없었고 모자라거나 가득찬 일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리불아 빈것에는 색이 없고 느낌,생각,결합,식별이 없다. 눈,귀,코,혀,몸,의지가 없고 색,소리,냄새,맛,촉감,법이 없다.
눈의 계층이 없고 이어 의지식별의 계층에 이르기까지 없다.밝힘과 밝힘 아닌것이 없고 밝힘의 멸진과 밝힘 아닌것의 멸진이 없으며,이어 늙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없고 늙고 죽음의 멸진에 이르기까지 없다. 괴로움,집기,멸함,길이 없다. 알음이 없고 얻음과 얻음 아닌 것도 없다.
따라서 얻음이 없는 까닭에 보살에게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머무나니 마음에 가림이 없다. 마음에 가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고 뒤바뀐 생각을 넘었고 열반을 다하였다.
삼세의 모든 부처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다시없는 바르고 원만한 깨달음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마땅히 알라.
반야바라밀다의 큰 진언, 큰 밝힘의 진언,다시없는 진언.동등함이 없는 진언은모든 괴로움을 없애주는 진실로 반야바라밀다에서 설한 진언이니 그것은 다음과 같다.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 스바하
[가니 가니 건너가니 건너편에 닿으니 깨달음이 있네 스바하]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병고 고익진 선생님의 번역본입니다.,
P.S. 몸받아 세상에 오니 나날이 좋은 날 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