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업주도 사람이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9-10 17:21:53
추천수 15
조회수   1,408

제목

업주도 사람이다.

글쓴이

이광윤 [가입일자 : 2003-05-30]
내용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게시판이 시끌벅적하다.
한가한 시간에 그 진위를 쫓아 보는 것도 한편의 재미와 

우리의 소통 문화와 현재의 우리를 들여다보는 씁쓸한 맛도 있다.

나는 왔싸다 대표가 어떤 사람인지 그 개인 가입자가

내 글 밑에 욕설을 달았는지 조차도 기억을 하지 못한다. 

 

철저히 상업적 이익에 맞추어진 곳에서 개인 가입자와 업주 간에

마찰이 있는 것은 허다한 일이다.

상품 구입에 관한 일이라면 쉽게 이해가 가겠지만 그것도 아닌 듯하다.

그 경위와 진위를 완전히 이해를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개인 가입자의 과거의 글 내용을 하나하나 들춰내며 

비난하는 행위는 최소한 없어야 한다.

그런 비난을 쏟으려면 상대적 면을 같이 조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최근 말썽이 된 몇 개의 글들을 보면 약속된 내용이란 속에서

개인 가입자는 도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듯하다.

 

그 내용을 분명하게 알 수는 없지만, 가입자가 그 약속을 추궁하고 나서면서 

악담으로 이어지고 업주는 개인 가입자의 사과 글을 삭제하는 행위로 이어진 것이

아닌가 한다.

그 행위가 어떤 목적에서 이루어졌는지는 당사자만 아는 일이다.

하지만 당연히 비난 받을 행위임은 틀림없다.

 

거기에 따라 이미 왔싸다에 형성되어 있는 일부 패거리 문화가 작동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상업적 이익을 제1 목적으로 추구하는 업주 입장에서는 당연히 취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이것이 문제 일리는 없다.

 

하지만 아무리 이익집단이라 할지라도 거기에도 상도덕이 있다.

그 상도덕이 우리의 일반 도덕과 틀리다고는 할 수 없다.

업주와 가입자 간에 분쟁이 일어나면 업주는 그 사안을 매끄럽게 소화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가입자의 글을 의미로 삭제하는 행위는 상업적 장소라 해도 어느 누구도 해서는 안된다.

힘없는 가입자의 말할 기회의 가장 마지막 자존심의 보루다.

이런 일은 있어서도 안되지만 앞으로도 응당 없어져야 할 처형적 문화다. 

 

그것이 아니라면 삭제에 대한 업주의 해명 글이 있어야 당연하다.

정히 힘들면 부주의한 직원의 잘못된 판단이라는 글이라도 남기고

적극적 해명에 나서야 함이 업주의 기본 상식이다.

이런 정황으로 미루어 볼때 외부적 요인이 아니라면

개인 글의 삭제에는 불순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업주도 사람입니다."로 묻을 사안은 아니다.

이런 것들이 어떤 누구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등식이 성립되면 

아무리 개인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는 장소라 할 지라도 

업주의 개인적 비도덕성으로 간주할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 

 

왔싸다 대표님에게는  비난적 글처럼 보이겠지만 

이 모든 key는 왔싸다 대표님에게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왔싸다 대표님의 한 발짝 물러서는 현명한 수습을 지켜 보자.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염일진 2014-09-10 17:34:48
답글

이번 분쟁의 초점은....업주에게 너무 심한 막말을 했다는 겁니다....와싸다가 망할거란 말을 한두번도 아니고 여러번...
그리고 그 전에 여성회원간에 분쟁도 일으키고.....

그리고 나서는 업주에게 사과를 공개적으로 하라고 강요하는 겁니다.

사업의 존망에 관한 막말은 업주에게 너무 대단한 마음의 상처[모욕?]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김민관 2014-09-10 18:05:36
답글

전 이런건 제3자가 이야기 할 상황아니라 생각 합니다.제가 당사자라면 키보드 칠 시간에 병원 응급실에 갈때까지 치고 받았을 겁니다.

js9401@hanafos.com 2014-09-10 18:35:25

    변원근 사장님과 치고 받았을 거라는 겁니까? 아니면 그 반대편 당사자와 치고 받았을 거라는 겁니까?

김민관 2014-09-10 18:47:19

    말그대로 저라면 입니다.확대 해석 하지 마십시요.

윤춘주 2014-09-10 18:13:23
답글

일단 왔싸다가 아니구요 와싸다 입니다
그리고 업주의 지혜로운 태도는 공감합니다마는

그렇다고 다른 분들을 패거리 문화로 이야기하시는 것은 좀 경솔하신 것 같습니다.
빨리 수습되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면 좋겠습니다

js9401@hanafos.com 2014-09-10 18:35:25
답글

윤춘주 님 좋은 지적 공감 합니다

양호석 2014-09-10 18:46:55
답글

이런 일이있섯군요

진현호 2014-09-10 20:17:39
답글

왔싸다?

이도경 2014-09-10 20:18:33
답글

진짜 분탕질은 누가 치고 있는데 답 안나오네
상황모르면 걍 굴을 쓰지 말든가

하춘수 2014-09-10 20:30:25
답글

누구든 막말 들으면 기분 나쁘죠...

저도 막말 듣고(윤××씨가 저를 거짓말쟁이에다 매국야당으로 부른 사건) 제재를 요구했으나

무시하시는 바람에 탈퇴했다가 장터이용이 불편해 다시 가입한 유령회원입니다...

결국 대표님도 간단하게 불량회원의 탈퇴를 하면 될일을 방치하시다

자가당착에 빠지셨군요...

자기가 만든 어항속에 기른 물고기에 물린상황입니다...

대표님의 대처방법이 이해가 안됩니다.

하춘수 2014-09-10 20:31:31
답글

그리고 이젠 진짜 떠날때가 됐다는 생각이 또한번 드는 군요

js9401@hanafos.com 2014-09-10 20:42:10

    대표님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인근 2014-09-10 20:42:08
답글

여기회원님들이 도덕적 측면을 강조한다구요?
부모까지 들먹이며 막욕하는 사람을 지적하는것뿐인데... 꾀 멀리 나가십니다

js9401@hanafos.com 2014-09-10 20:45:27
답글

상황에 대한 충분한 숙지없이 사뭇 중립을 지키는 것같이 쓰는 이런 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구요.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지 어떻게 회원이란 분이 멀쩡한 기업체 상호하나 똑바로 표기 안합니까? 의도적으로 그런 것이라면 정말 잘못된 행동이고요

이숭우 2014-09-10 20:50:24
답글

때로는 가만 있는게 더 도움이 될때도 있습니다.
상황파악도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는 더구나...

이인근 2014-09-10 20:55:05
답글

그리고 ˝왔싸다˝? 아무리 강건너 불구경이라지만... 불미스런일을 앞에두고 공감력이 떨어지시는건지 아니면 공감의지가 없으신건지 모르겠습니다

문지욱 2014-09-10 22:23:12
답글

이광윤님 얘기는 마치 미래를 위해 과거를 들춰내지 말고 덮어두자는 정치인들이 하는 얘기 같이 들립니다. 그거 굳이 들춰내려고 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람들 기억속에서 없는 일이 되어지는게 아닙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