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왜이렇게 난 무식할까? (조선경국대전)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8-05 14:03:42
추천수 19
조회수   847

제목

왜이렇게 난 무식할까? (조선경국대전)

글쓴이

안성근 [가입일자 : 2002-03-19]
내용
 "성인의 큰 보배는 위(位)요, 천지의 큰 덕은 생(生)이니, 무엇으로 위를 지킬 것인가? 바로 인(仁)이다."


조선경국대전을 읽으려고 시작하는데 첨부터 막힙니다.



'위'와 '생'이 무슨 뜻인지를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자리를 잡게 하고 살게 해주면 된다는 것인지?



삼위일체론도 공부해야 하는데 정말 어렵네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박종률 2014-08-05 15:00:35
답글

조선경국대전 정보위편의 구절로 군주의 올바른 정치를 규정함에 있어 주역의 구절을 인용한 글이라는 군요.

해설 : http://blog.naver.com/jhopak140?Redirect=Log&logNo=100014789070

[주역원문]
天地之大德曰生 : 천지의 큰 덕을 일러 生(생)이라 하고,
聖人之大寶曰位 : 성인의 큰 보배를 가로되 位(위)라 하는데,
何以守位曰仁 : 어떻게 位를 지킬꼬? 가로되 仁(인)이요,
何爲聚人曰財 : 어떻게 사람을 모을꼬? 가로되 財(재)니,
理財正辭 禁民爲非曰義 : 재물을 다스리며, 말을 바로하며, 백성의 잘못함을 금하는 것을 무엇으로 하리오? 가로되 義(의)라

[해설 : 네줄요약]
生 : 천치의 조화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만물을 낳아 기르는 것이라는 의미.
位 : 벼슬을 의미하며, 성인이 백성을 위해 벼슬을 얻어야만 백성을 이롭게하는 바른 정책을 펼칠 수 있으므로, 벼슬이 큰 보배라는 의미.
仁 : 성인이 위를 얻어 인으로 백성에게 이로움을 펼치면, 성인의 위는 계속 지킬 수 있으며, 인을 펼치지 못하면 보배를 잃을 수 있다는 의미.
義 : 재물과 백성은 의를 세워 올바르게 이끌어야 한다.


이 글귀의 의미를 찾다 보니 참 좋은 글이 많군요

그중 한 구절은 이러합니다.

"왕은 하늘이 정해 내린 사람이기는 하나, 그 용도가 오로지 백성을 잘 보살피기 위함이요,
만일 민심을 읽을 경우 그 자리를 잃을 것이다."

정말 가슴을 울리는 글입니다.

성근님 덕분에 저도 좋은 가름침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장규 2014-08-05 16:16:52
답글

더 무식해서 댓글 달지 못한 제가 여기있습니다;;;;;;;;;;

203.226.***.157 2014-08-05 17:09:21
답글

경국대전을 살피던세조==규정이 왜이리 복잡하냐...죄목이살인이더냐..그럼 처형해..ㅇㅇ을 저질렀다고...그럼 곤장80대..그런식으로 자기 입맛대로처분을 명시==법조항이란게 매우 복잡하고 세부적사안이 많은데..어찌저찌해서 이차저차 되어 이러저런 법을 적용.차분은 이렇다..그러나 예외적으로 죄인이 처한 상황등을 고려하여 곤장80대에서 30으로 경감처분토록한다...즉..죄의사안에 따른 각기다른처분의상황적용..벌어진일이 고의.우발등등 상당히 치밀하고 정교하게 법률을 정하고 억울한이가 없도록함인데.....세조의 성정상=선대왕때 도둑질한죄인의 처분이 무엇이더냐..**예를들면=보리한됫박-곤장10대였다면 =죄인의 노모병간호로 죽이라도한사발드시게 할려고===세조=도둑질했잖아.곤장10대다.....등둥둥..성종대에 많은부분이 세밀하게 수정되며 완성---(물론 한명회등 공신.권신들 지들 불리한사안은 다시손질을 거치긴했다지만...)==암튼 군왕으로서 세조의면모는 그다지 ...!!

이성위 2014-08-05 17:13:52
답글

ㄴ*차분=처분...등둥둥=등등등 으로 바로 잡습니다...뭔놈의 오타가..^^~~,,,

안성근 2014-08-05 19:29:10
답글

아주 잘 설명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도전 어르신은 좀 글을 쉽게 쎠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합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