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전 5년지난 가스차 구입에 대한 문의 글을 올렸습니다
그때 분위기는
너~~~ 미쳤니....
5년이나 지난 그랜저 가스차를 천만원이 넘는 똥차를 구입하겠다고 ..
뭐 이런 분위기였습니다
고장 많고 연비 안좋고
안좋다는 이유는 모두 동원되는 분위기~~~
그런데 정착 왜 말리는지의 정확한 자료는 없더군요
그냥 카더라~~~~~입니다
가스차는 휘발유주유소 보다 부족하다 카더라해서 주유하기 힘들다
그리고 정비가 어렵다-해서 빨리 폐차한다고 카더라~~~
연비가 개똥이다 뭐 이런식으로 구체성이 없었습니다
해서 똥고집으로 구입해봐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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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럴
가스차가 같은년식의 휘발유차보다 15-20%정도 비쌉니다
08년 11월기준으로 가스차 1400이면 휘발유차량 1200만원입니다
출고가격으로 따지면 가스차 기준2500이고 휘발유차량은 3200입니다
이를 비교하면 신차가 기준으로 50%이상 차이나는 엄청난 가격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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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서 가스차의 장점을 기준으로 하겟습니다
연비는 개뿔입니다
시내연비 4.5-6.5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5입니다
5만원주유 270키로 운행하며 hg휘발유 동일코스는 200(연비7.5수준)키로 운행합니다
이는 가스값과 휘발유 가격차이이지 연비차이가 절대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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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가끔가는 고속도로는요
이건 환상입니다
지난주 부산=>보령-서산=부산 간으로 총950키로 주행
가스충전 9만원(87리터)으로 다녀왔습니다
이번코스는 총운행시간으로 따지면 16시간
시내구간과 고속도로 정체구간 4시간여 소비 평균연비 11키로
정체구간이 없었다면 약8.2만원(80리터)으로 충븐히 다녀왔을것 같습니다
일전 폭스바겐 바사트로 10만원 주유1100키로 운행한것과 비교하면
디젤차와도 유류비면에서는 차이가 없을것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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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행할때 촬영한 사진입니다 3200키로 운행하니 가스소비량 절반정도더군요
하니 고속운행이 많은 분이라면 가스차 강추부분이며
시내주행이 많은 분이라면 나이롱 연비를 자랑하는 가스차는 비추입니다
연비만으로 따지면 당연히 디젤차량으로 가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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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함정이 있습니다
가스차의 장점 정숙성
이건 휘발유차량보다 조용합니다
그럼 시끄런운 가스차는 뭐냐... 이건 생계형이죠.....
택시나 카랜스,카스타같은 생계형으로 정비가 안되서 시끄러운것이지 차량 자체가 시끄러운건 절대아닙니다
그런 차들을 보고 가스차들이 고장이 많다 그런 편견을 가지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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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중고차로 구입후 악셀링시 2-3초 동안 뒤에서 당기는 느낌을 받다가 탈력이 올라가구
힘도없고 반응도 느리더군요
블루가서 물으면 모릅니다(가스차를 잘 모릅답니다)
사업소가서 스켄해봐두 잘 모르더군요
그런데 작은 택시정비조합에 갔더니 연료펌프와 인젝터청소로 단번에 수리
이외에 다른정비를 하긴했지만
지금은 거의 신차수준입니다---정숙성부분만큼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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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신력(현대자동차가 인정하는)있는 블루라는 카센타도 모르니 일반오너들은 자기차의 작은 정비불량을
큰고장으로 알고 가스차를 불신할수 밖에요
저두 중고차 구입때 경력을보니 6개월간 다른젊은 친구가 제차를 인수해서 수리를 200여만원 했더군요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 두고 엉뚱한곳으로 말이죠
원인은 소모품 이는 교체가 필요햇던 소모품이였습니다
기본책자에 나오는 소모품말이죠
이를 안갈아서 생긴 부분이 고장으로 진화해서 연료펌프가 망가진것이더군요
물론 정비사가 차에 대해 다 알수는 없습니다
가스차 특성상 1급사업소에서만 정비를 해야하는게 많더군요
그렇다고 아예 무관심은 시정이 필요한듯합니다
가스차 운행 8개월만에 왠만한 고장요인은 알것 같으니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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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서
휘발유차량보다 안전한게 가스차입니다
휘발유의 주유차단장치가 1개이면 가스차는 3중구조의 차단장치가 있습니다
해서 키온시 1-2초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죠(디젤도 예열시간이2-3초 필요합니다)
이런부분들이 오해와 편견을 만든거죠
이건 단순히 차량의 특징인데 말입니다
개이적으로 주변에 디젤구입할까? 가스구입할까 물의면 디젤추천
휘발유할까 가스할까 물으면 가스차 추천할것 같습니다
차량 구입후 범퍼교체사고발생(자비부담하여 본넷과 양쪽 휀다 도색-추가금40만원)
그렇게 고장 원인을 찾지 못하던 정비소와 달리 단번에 원인을 알아차리던 택시조합정비소
--정비공임도 블루의 절반이하수준--오호라---
18개월 이후부터 아들의 노동력을 최대한 갈취...
수출용차량에 장착한다는 크루즈스위치 장착후 연비향상.. 무엇보다 발이 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