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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이르지만 - 세월호 사고 분석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4-29 15:51:34
추천수 13
조회수   2,147

제목

조금 이르지만 - 세월호 사고 분석

글쓴이

윤규식 [가입일자 : 2002-12-16]
내용
세월호 사고는 어느 한 사람이나 한 조직의 잘못만으로 발생한 사건은 아닙니다.



인류역사에서 선박재난은 항상 있었고 그렇다고 해상활동을 안할 수도 없으니 배의 건조에서부터 운항, 사후처리 등에 대해 많은 법제와 보험과 같은 안전장치들이 발전해왔습니다.



해상무역이 일찌기 발달했던 나라에서는 해상사고가 흔한 것이고 여객선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형 여객선을 운항한 경험도 적고 기간도 짧아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 사고원인에 대한 분석이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내용들을 토대로 문제점들을 돌아보는 것이 냉철한 원인분석과 대책마련을 위한 논의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세월호 선령



선박은 보통 20년이 되면 수명이 거의 다한 것으로 인식됩니다. 녹이 쓸고 보이지 않는 구석구석에 크랙이 생기고 훨씬 약해집니다. 나라마다 여객선의 수명은 다르나 우리나라는 20년이 지나면 매년 검사를 받아 운항연장을 허가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를 갱신하면 최장 30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월호의 수명이 20년이 넘었다고 하지만 검사를 통과했고 사용가능한 상태였습니다.







2. 세월호 구조변경



하부에 차와 같은 화물을 싣고 상부에 여객을 유치하는 구조인데 차와 같은 화물을 실으려면 공간이 트이게 되어 구조물이 적어서 가벼워집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상부구조를 무겁게 하는데 무게중심이 위에 놓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승용차보다 SUV가 불안정한 것처럼 세월호는 일반상선보다 주의를 요하는 배였습니다.



문제는 청해진해운이 세월호를 도입하면서 상부구조를 개조했다는 것인데 이 때문에 배의 안정성이 손해를 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1, 2 부분은 선급이라는 전문적인 기관에서 세심한 분석을 통해 허가를 내주므로 청해진 해운이 아무리 무리한 요구를 했더라도 한계치를 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특히 한국선급은 세계적으로도 공신력이 높은 기관입니다.



그리고 배의 안정성을 설계할 때 많은 마진을 두고 설계하므로 단순히 하중을 조금 늘렸다고 해서 배가 바로 넘어갈 정도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3. 세월호 기능고장



기사에 흘러나오는 내용들을 보니 세월호의 스테빌라이저와 밸러스트 탱크 펌프가 고장났다고 하더군요.



스테빌라이저는 운항시 좌우의 요동을 줄여주고 복원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고장났다면 사실 큰 문제인데 여전히 운항을 했다는 것은 용인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기울어진 방향의 반대편 밸러스트 탱크의 펌프가 고장났다고 하더군요. 정말 불행한 것이 다른편 탱크 펌프가 고장났다면 이번같이 침몰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보통 안정성이 깨지면 물을 더 주입하여 배를 가라앉히는데 이렇게 하면 무게중심이 낮아져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이번 경우에는 균형을 잡기 위해 물을 오히려 빼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게중심이 높아지고 순식간에 복원력이 상실되어 배가 넘어간 상황으로 보입니다.







4. 세월호 과적



기사를 보니 허가된 화물보다 더 많은 양을 적재했다고 합니다. 비록 과적이 배의 구조에 무리를 주기는 하지만 연료소모량이 증가하지 과적이 배를 기울이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유보적입니다.





5. 세월호 화물고정 방식



3번과 더불어 이 부분이 이번 사고의 치명적인 원인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배는 자기 무게중심이 있는데 이것은 배구조와 화물의 분포에 따라 고정되고 중력중심을 향해 발생합니다. 반면에 배를 띄우게 하는 힘이 부력인데 부력중심은 배의 흔들림에 따라 이동을 합니다. 즉 무게중심과 부력중심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가야 배는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합니다.



애당초 배가 출발한 당시에는 이 부분에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1차적으로 배가 기울어졌고 이때 적재된 화물의 고정이 풀리면서 배의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는 결과를 야기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안정적으로 운항되도록 설계된 무게중심과 부력중심의 균형이 깨지면서 배는 순식간에 침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선사가 규정을 이행하고 해운조합이 이를 감리하는 형태였는데 어떤 이유든 감시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즉 배의 복원성을 유지하는 주요기능들이 고장난 상태로 운항에 들어갔고

운항을 위한 안전장치들이 있지 않았던 것이 세월호 침몰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입니다.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비방이 아니라 실제 사건들을 재구성해보므로써 향후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모을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는게 좋지 않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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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insung@gmail.com 2014-04-29 15:53:08
답글

포커싱을 맞추려고 무던히 애 쓰십니다. ㅎㅎㅎㅎㅎ<br />
<br />
공주님께 화살이 가면 안돼~~~~~~~~~~~~~~~~~~~~~~~~~~~<br />
<br />
세월호가 문제야~~~~~~~~~~~~~~~~~~~~~~~~~~~~~~~~~~~<br />
<br />
그런데 보니..... 그걸 허락해준건......명박이네??????????????<br />
<br />
어라...그리고 보니.... 규제는 암덩어리라고....

leeinsung@gmail.com 2014-04-29 15:54:25
답글

과적하면 안된다는 규제는........암이고....<br />
<br />
화물을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는 규제도........암 덩어리인데........어쩌나.......<br />
<br />
다 없애야 할 규제인걸............ <br />
<br />
공주님이 다 없애야 한다고 했잖아요~~~~~~~~~~~~~~~~~~~~~~~~~~~~~~

leeinsung@gmail.com 2014-04-29 15:58:57
답글

"향후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 는 책임 지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br />
<br />
최고 수장자리에 앉히면 됩니다.

박현 2014-04-29 15:59:46
답글

실제 구조자 0명...첫 해경출동후 침몰까지 선내 생존자 1시간 방치...그이후 이틀동안 아무것도 한게 없슴

윤규식 2014-04-29 16:00:03
답글

누군가를 표적으로 공격만 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없습니다.<br />
<br />
만일 누군가가 책임이 있다면 마땅히 담당자가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합니다.<br />
<br />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사고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구현회 2014-04-29 16:00:47
답글

그래서 그네는 잘 못 한게 없다...뭐 이건가요 ? 참.... 애씁니다. ㅉㅉ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02:13
답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시선도..... 권력을 유지하기 힘든 정도의 사고와 그 뒷수습이라고 하는데..... <br />
<br />
우리의 공주님은....... 나랑은 상관 없다. ...... 라며 무책임을 견지하고 있지요. <br />
<br />
그런 공주님을 보호하기 위해.... <br />
<br />
지금 윤규식님도 그렇게 애쓰시고 있는것 아닌가요?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03:14
답글

세월호가 잘못이야~~~~~~~<br />
<br />
세월호가~~~~~~~~~~~~~~~~~~~~~~<br />
<br />
그네는 아무 잘못이 없네~~~~~~~~~~~~~~~~~~~~~<br />
<br />
왜 그네를 탓할까?????????????????????????????????<br />
<br />
<br />
비가 와도 노무현 탓~~~~~~<br />
<br />
비가 안와도 노무현 탓~~~~~~~~~~~~~~~

이인근 2014-04-29 16:03:26
답글

떠드는 모양세가 한국민은 아닌듯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04:22
답글

<br />
세월호가 잘못했으니~~~~~~~~<br />
<br />
세월호를 매장시키고~~~~~~~~ (아니 수장중인가?)<br />
<br />
세월호를 탓하고~~~~~~~~~~~<br />
<br />
세월호만 잡아 족치면 되네~~~~~~~~~~~~~~~~<br />
<br />
공주님, 우리 공주님, 공주님에게는........ 물한방울 튀어서도 안되네~~~~~~~~~~~~~~~

주세봉 2014-04-29 16:08:00
답글

100명이 아직 못나왔어요!!....그네는 뭐하고 자빠졌냐고요!!....

구현회 2014-04-29 16:11:15
답글

지금 핵심은 왜 배가 사고가 났느냐가 아니라 왜 한 명도 구하지 못했냐는 겁니다. <br />
배 좌초 원인은 이번 사고의 핵심 문제가 아닙니다. 조선업계에 있다고 하셨는데 그 쪽에 있다는 사람이 이런 글 쓰는 거 보면 다시는 울 나라에서 운항하는 배 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는.<br />
<br />
정신 좀 차리시길.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12:29
답글

1. 연령.... <br />
조류치고는 나이가 너무 많습니다. <br />
<br />
2. 구조변경 <br />
칼빵이 있어 고쳤죠. <br />
<br />
3. 기능고장 <br />
뇌가 고장난 상태인듯....... <br />
<br />
4. 과적 <br />
뇌가 고장난 상태에서 너무 많은 짐(권한)을 실어줬음.. <br />
<br />
5. 고정방식 <br />
뇌가 고장이고 짐이 많이 실려 있으면, 잡아

윤규식 2014-04-29 16:15:23
답글

사고이후 170명의 탑승객이 구조되었습니다.<br />
왜 1명도 구조가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시나요?

신필기 2014-04-29 16:17:28
답글

와... 세상엔 참 다양한 시각이 공존하고 있구나 생각되네요. 본인의 자식이 이런 허망하고 말도 안되는 사고로 죽어도 이런 자세를 유지할까요? 전 뉴스 보는 것 만으로도 안타깝고 눈물나고 분통터지는데 말이죠....

구현회 2014-04-29 16:18:16
답글

ㅡㅡ; 말이 안 통하시는 분이군요. 고마 합시다.

신필기 2014-04-29 16:20:19
답글

현회님 : 진중권씨의 한탄이 생각납니다.<br />
말이 통해야 말로 이기지... ㅋㅋㅋ

강민구 2014-04-29 16:21:13
답글

그정도 구조는 해경이 아니더라도 개나소나 다 할 수있는 겁니다. 그 사람들을 구조했다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 구조한 것이 맡을 겁니다. 스스로 구조할 수없는, 속에 있는 사람들을 꺼내야죠 그럴려고 잠수부 데불고 간 것 아닙니까? <br />
<br />
하이튼간 빨아도 좀 제대로 빨아야지 눈감고 빠니까 발가락을 빨고 있죠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22:52
답글

개인적으로 윤규식님 참 마음에 듭니다. <br />
<br />
가만 있으면 사람들 마음속에 분노가 가라앉을까봐...<br />
<br />
열심히 부채질해주니...... 더 오래가는 듯하네요. <br />
<br />
웬만한 언론보다 나은듯.....ㅎㅎㅎ

박현 2014-04-29 16:24:42
답글

구조라기보다는 탈출에 가까웠죠...침몰(물속에 가라앉은)된 배에서 구조는 0명은 맞구요... 그리고 주장이 아니고 사실을 말한겁니다. 일부 앵커와 기자들도 그렇게 예기합니다.

윤규식 2014-04-29 16:29:09
답글

사고 직후 브리지의 대응상황과 탈출 및 구조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br />
<br />
침몰하는 배 근처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구조배들이 선실로 투입되지 않고 황급하게 빠져나올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거기에 있으면 그냥 다 같이 휩쓸려 들어가 죽기 때문입니다.

윤규식 2014-04-29 16:30:01
답글

도로에서 전복된 자동차에서 사고승객을 구조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일입니다. 달에 가서 작업하는 것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박현 2014-04-29 16:30:35
답글

네 당국발표 그대로 하실줄 알았습니다. 뭐 기대도 안했습니다만...^^ 암튼 수고하이소~

박승빈 2014-04-29 16:31:50
답글

와...<br />
<br />
우주드립에<br />
<br />
쓰나미드립에..<br />
<br />
이젠 170명 구조했다구요???<br />
<br />
저 분은 170명 살았으면 &#46124;지 뭘 더이상 바래 생각하나 부다...ㄷㄷㄷㄷㄷ <br />
<br />
서민들 뭐 하나 해주면 고마운줄 모르고 끝까지 더 달라고 하는 빨갱이 같은 넘 하면서..<br />
<br />

강민구 2014-04-29 16:32:52
답글

긍까 빨려들어가는 것이 그렇게 무서운데 잠수부는 왜 불렸나고요? 님 말대로라면 그냥 들어갈려는 시늉만 할려고 불렀다는 거 아녀요

박승빈 2014-04-29 16:34:59
답글

우주여행도 하셨고 심해도 들어가 보시고 진도 앞바다 잠수도 해보시고 다이빙벨로 내리시고 <br />
<br />
이젠 달나라까징...존경합니다~ (_ _)

최봉환 2014-04-29 16:35:59
답글

이미 뉴스로 다 나온내용... 뭐가 이른건지요?<br />
늦어도 한 1주일쯤 늦으셨네요.

황선호 2014-04-29 16:36:19
답글

가장 큰 이유는 세모라는 회사가 구 정권의 비호 아래 남아 있었다는데 부터 시작합니다.<br />
<br />
새누리당의 더러운 뿌리가 끌려 나올테니.. 그거 부터 따져야 하는거죠..<br />
<br />
구조적 문제를 개인이나 회사 일개 단체의 탓으로 돌리려는 이놈의 한국 병폐는 그만 봤으면 합니다.<br />
그러니 매번 반복되는것이죠.<br />

leeinsung@gmail.com 2014-04-29 16:37:44
답글

저분도.... 다른 사람 말은 안 보고...<br />
<br />
자기 하고 싶은 말만 하고 가는 부류인듯 합니다. ㅎㅎㅎ

윤규식 2014-04-29 16:41:16
답글

침몰되는 과정에서 왜 해경이 투입되어 더 많은 인력을 구조하지 않았냐는 이야기가 나와서입니다.<br />
<br />
선박이 침몰하는 과정에서는 엄청난 유속의 소용돌이가 휘몰아칩니다. 인간이 가진 어떠한 장비도 그 힘을 견뎌낼 수 없습니다.<br />
<br />
배가 뒤집혀 더이상 움직이지 않는 평형상태가 유지되고 나서야 잠수부가 투입되어 구조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도 작업하는 잠수부들의 안정을 보장할 수 있는 장비와 설비들이

황준승 2014-04-29 17:02:03
답글

원고는 누가 써주던가요

황선호 2014-04-29 17:05:37
답글

이런말 하고 다니면 돈을 주나요? ㅡ,ㅡ <br />
아니면 스스로 애국적이고 지식있는 사람처럼 보이리라 보이나 보죠?? <br />
<br />
동네에서 막걸리 먹고 빨갱이 타령 하는 얼굴 시뻘건 아저씨.. 딱 그쪽입니다. <br />
무식해 보이고 교양 없어 보이는거죠... ㅡ,ㅡ<br />
수준 참....

정진경 2014-04-29 17:06:01
답글

초반 스퍼트가 지나치시다니까요.<br />
자원봉사라도 쉬어가며 하세효.<br />

장정식 2014-04-29 17:08:01
답글

<br />
정말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네요. <br />
<br />
지금 이성적이랍시고 쓰는 글들이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br />
<br />
사실 님의 글에 가장 적당한 대응은 댓글이고 뭐고 그냥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것이겠지만 다들 뜨거운 <br />
피와 가슴이 있기때문에 그러지 못하시는 것 같구요. <br />
<br />
사고낼때마다 책임자 윗선을 잘라버리면 누가 일을 하냐구요? <br />
<br />

yws213@empal.com 2014-04-29 17:10:41
답글

윤규식님, 언론에도 공공연하게 입증된 바대로 170명은 스스로 대피하여 구명정에 탈 수 있었던 것이고, <br />
구조는 스스로 나올 수 없는 사람들을 살려 구해야 맞는 말이지요.

윤정기 2014-04-29 17:26:14
답글

이분 이상한 분이군요. 침몰 과정의 유속이요? 그럼 침몰 과정에서 옆에 붙어있던 어선과 해경 경비정들은 뭔데요? 말같은 말을 하세요.이 케이스는 던져진 돌처렴 바다 아래로 한방에 가라 앉은게 아니라, 아주 천천히 기울어서 물속에 배가 스며든겁니다. 알고 떠드세요. 그리고 선수가 남아 흔적을 본건 전 국민들이 다 봤습니다.

윤정기 2014-04-29 17:27:13
답글

서해 바다 깊이는 알고 하는 소리세요? 전문가처럼 이야기 하시는데 전문가 맞기는 한건가요?

도영 2014-04-29 17:35:08
답글

새로운 분석이 없어서 실망입니다.

한승우 2014-04-29 17:37:13
답글

부실검사 조사 받는 한국선급이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다는 그따위 확신은 어디서 드는 건지? 부실검사가 의심되는 세월호가 검사를 통과했고 사용가능한 상태라고 단언하는 그따위 확신은 어디서 가져온 건지? 혹시 그쪽 회사 사람인가?

윤정기 2014-04-29 17:40:19
답글

윤규식님 볼링포콜롬바인 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학생이 무차별 총기 난사를 한 사건에 관한 다큐이죠. 총기업자와 로비업자들의 총기자유화가 문제의 커다란 축인데 이는 무시되고 학생 개인에게 원인을 찾는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이죠.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선박의 문제, 선사의 문제 라고 생각하는 건 문제의 원인을 가장 말단에서 찾는 행위 라는 겁니다.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건, 왜 이런 선박과 선사의 문제들이 애초에 시스템상에서 나타나지 않

김승수 2014-04-29 17:40:42
답글

아 .. 18 .. 이런글 올릴거면, 그 시간에 기냥 잣이나 까 드시지 ... %%$%^&**$% ㅡ, .ㅡ

윤상달 2014-04-29 17:42:37
답글

푸흐흐흐~~~~<br />
굉장히 웃프네요....................

박태규 2014-04-29 17:55:23
답글

윤규식씨! 배가 침몰할 때 소용돌이 효과에 의한 동반 침몰은 <br />
배가 폭발이나 충돌에 의해 급격하게 가라앉을 때 얘깁니다.<br />
이번 세월호 처럼 몇일 몇시간 동안 서서히 가라 앉을 때 그 효과는 거의 없다 봐야 함다.<br />
그리고 그것도 바다가 제법 깊을때 얘기지, 불과 <br />
40m 채 안되는 깊이에서 그런 효과는 미미합니다<br />
아무것도 모르는 티 내지 말고 가만 있으면 2등이라도 갑니다.<br />

김주한 2014-04-29 17:57:40
답글

각 항목의 전제들이 일단 다 어긋나니 글이 산으로 가네요. 빙 둘러 얘기하지마시고 본색을 드러내시지요?

윤규식 2014-04-29 18:03:08
답글

배가 소용돌이에 말리기 전에 그나마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170여명을 구조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br />
<br />
수심이 얕은 것과 소용돌이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수심이 얕으면 해저면에서 돌아오는 역류에 의해 더 격렬한 파도가 생성됩니다.<br />
<br />
안타깝습니다. 안타깝게 희생된 학생들을 이용해서 정치공세를 벌이는 것 같아요.

황선호 2014-04-29 18:06:35
답글

불행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희생당한 아이들을 위해..<br />
<br />
지금의 비리와 부정부패를 없애자고 하는데.. 정치 공세라고 해서<br />
기득권 보호나 하려고 하는 당신이야 말로 정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br />
<br />
당신 정말 천벌 받을 겁니다. <br />
언젠간 당신도 하늘의 부름을 받을텐데.... 부끄럽지 않게 사세요..

윤규식 2014-04-29 18:06:57
답글

배가 뒤집혀 선체 내의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선체는 물 속으로 순식간에 빨려들어갑니다. 그 시점까지도 배에서 머물며 구조작업을 했다면 모두 죽습니다. <br />
<br />
학생들을 구조하지 않기 위해서 버린게 아니라 위험한 순간을 모면하고 구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과정이라는 설명을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송상훈 2014-04-29 18:09:03
답글

에라이 ... 댓글도 아깝다.

윤정기 2014-04-29 18:11:33
답글

윤규식님의 해저면 역류에 의한 파도설을 보고 더이상 댓글 달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br />
<br />
할말이 없네요. <br />
<br />
어떤 의도로 이런 글들을 올리시는 지 알수없으나,<br />
<br />
의도에 순수함이 있기를 바랍니다.<br />
<br />
좋은 저녁시간 보내세요..<br />
<br />

진현호 2014-04-29 18:11:36
답글

어디서 주워들은 지식으로 좃문가짓 하는것도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는 말이라야 먹히지 <br />
<br />
이건 좃문가도 아니고 걍 좃이라고 부르기도 아까운 수준 ... 쯧쯧

황선호 2014-04-29 18:12:28
답글

헐.. 지금 그따위 말이 나옵니까? <br />
누가 구조 하려던 사람 용기를 탓하는 건가요?<br />
<br />
이 사회의 뿌리 깊은 부정이 원인이 된 불행한 사고에요..<br />
그걸 정치적으로 방어하려는 작전을 피는 당신은 천벌 받을거라 그겁니다. <br />
<br />
미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런걸 편들 생각을 하는지..<br />
<br />
무식하고, 교양 없는 빨갱이 타령이나 하고 다니세요.. 막거리 마시고

박승빈 2014-04-29 18:12:43
답글

여지껏 와싸다에서 최고네요...<br />
<br />
수백명 의견 다 무시하고 그것도 흥분안코 차분하게 자기말만...ㄷㄷㄷㄷ<br />
<br />
요즘 가입한 벌레는 좀 가벼웠는데 역쉬 2002년 가입이라....<br />
<br />
왕벌레인가요?..ㅡㅡ

송상훈 2014-04-29 18:26:15
답글

넌... 누구냐? ㅎㄷㄷ

김춘성 2014-04-29 18:58:43
답글

에라이........<br />
그게 구조냐?<br />
그 많은 애기들 생수장 시켜놓고

김동수 2014-04-29 19:09:30
답글

지헤?

박천일 2014-04-29 19:37:36
답글

사고난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예요. 님이 보험료 내는데 보험회사 사고 대책반에서 오지를 않아요. 최대한 빨리 견인하고 자동차 고쳐서 내일 출근해야 하는데 오지도 않으면서 견인업체는 자기 회사와 계약한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는 거예요. <br />
<br />
님 어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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