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ed Link: http://www.ytn.co.kr/_ln/0102_201404261107393674
원래 군대나 기타나 현장 지휘관이나 의사결정권자의 판단이 최우선적으로 존중되어야 하는데 이번 사고의 경우는 선장 스스로 퇴선 지시를 내릴만한 위치에 있지 못했다는 것이 참사를 키운 중요한 원인이군요.
군대로 예를 들자면.
북한에서 총격을 하는데 "대통령에게 응사해도 됩니까? " 라고 보고하고 답변 내려올때까지 기다리다 북한군의 총질에 전멸한 상황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청해진 해운의 최종의사 결정권자의 사장 조차도 퇴선시키란 지시를 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말문이 막힐 뿐입니다.
진도 vts 하고 무전 연락에서 조차 "퇴선 시킵니까?" 라는 질문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선장이 가져야할 당연한 부분을 청해진 해운의 최고 경영자가 행사하겠다는 무리한 조직구조가 불러온 종합적인 사고라는 생각입니다.
ytn 의 링크 내용중에서 일부 인용하자면
"청해진 해운 측이 퇴선 명령을 미룬 이유는 회사 과실로 사고가 난 사실이 드러나면 선체보상금이 감액되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