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ed Link: http://m.blog.naver.com/PostView.nhn
● 세월호 사고시간 7:20분부터인가?
━━━━━━━━━━━━━━━━━━━━
어민 목격담 : 7:30경 부터 정지해 있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32&aid=0002465785&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6869980&sid1=001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01&year=2014&no=597711
어민목격담 : 8:30분경부터 기울어지기 시작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79&aid=0002586118&sid1=001
어민들-구조상황 인지는 8:58 보다 훨씬 이전에
http://media.daum.net/issue/627/history/newsview?issueId=627&newsid=20140416141307011
국립해양조사원 8:30분 항행경보(제 14-155호) : 진도군 관매도 부근 여객선 침몰 조난협조
http://www.khoa.go.kr/hpt/hptPopup.do?p_id=2955
- 8:30분경 해경에 신고접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15&aid=0000087646&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123&aid=0002062020&sid1=001
- 7:30~8:00 경에 최초 사고 발생으로 예상
http://news.i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8740
- 당일 7~8시경 아침방송 하단 자막에 인천-제주 여객선 침몰이 속보로 떳다고 함.
- 최초 신고시각은 7:20분 이었다는 뉴스보도 목격자들 인터넷에 다수증언.
http://icestorm7.blog.me/100209535418
8시경 배식시간때부터 배가 기울었다.
군산지날때 배가 덜컹거리고 15도 기울었다. ?????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40418.99002145008
http://www.nocutnews.co.kr/news/4008749
전날 군산지날때 배가 기운적이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17/2014041700267.html?newsplus
탑승학생 : 배가 자꾸 움직여서 8:30분 부터 멀미를 했다. / 전날 군산지날때 배가 기운적이 있다.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902461
사고접수 1시간전부터 통신두절
제주해경은 오전 8시10분께 안산단원고교로 전화해 "오전 8시 입항 예정인 여객선이 도착하지 않고 있다고 확인해봄.
(제주해경은 세월호 입항이 늦어지자 확인절차를 시작함)
http://www.mediapen.com/news/articleView.html?idxno=2838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3&aid=0005799373&sid1=001
8:52분경 배에 탄 학생이 전남소방본부(119)에 최초 신고접수 ->해경(122)으로 이관
http://www.ob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6744
8:55분 세월호는 제주관제센터에게 조난신고
8:58분 배에탄 학생 최군의 신고로 조난상황 전파 -목포해경 접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215&aid=0000087588
학생: 배가 이상하다->학부모->교장->교감(인솔단장)->교장->학부모,학생->목포해경에 신고의 과정
해경입장 :8:58분 이전에 신고받은적 없다의 멘션에 주목 (52분에 소방본부가 해경에 신고했는데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119&aid=0002019761&sid1=001
-시간대별 보도자료 정리 (정부-해경사이 의문점 돌출)
http://blog.naver.com/naiad6?Redirect=Log&logNo=140210875289
● 구조신호를 해경+비상채널로 사용하지 않은이유?
━━━━━━━━━━━━━━━━━━━━
- 구조요청시 공용신호 16번 채널을 사용하지 않았고 꺼버렸다.진도+제주 관제센터 채널로 연결
(제주연결전 진도관제센터와 장시간 연락했으나 해경이 7시경 부분은 공개거부-/ 제주VTS교신 전후에 진도VTS와 교신 했음)
-16번 채널로 구조요청 했으면 근처 어민들이 매우 빠르게 올수 있었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57&aid=0000339569
- 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감도가 떨어지는 무전기로 주파수 잡는데 고전했다고 함.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49&aid=0000015914&sid1=001
● 진도VTS와 최초 교신 시간은 언제인가?
━━━━━━━━━━━━━━━━━━━━
진도관제센터와 교신한적 있다. -관제센터 관계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52&aid=0000518288&sid1=001
- 합수부 : 세월호와 진도관제센터는 통신하지 않았다며 단호하며 줄기차게 주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13&aid=0000471774&sid1=001
- 합수부 : 여론과 미디어의 관심으로 떠오르자,,, 아차차~~~교신했다 (사고후 9:06~37분까지의 내용을 녹취록 위주로만 공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112&aid=0002560257&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6871976&sid1=001
- 여객선은 관제센터지역이 바뀔때마다 관할관제센터에 보고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 합수부는 세월호가 제주관제센터로 주파수 고정하고 항해했다고 함. -_-?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79&aid=0002587643&sid1=001
- 7:08분 세월호는 진도VTS와 교신후,채널을 진도VTS에 맞추고 운행
(합수부는 진도VTS와 교신도 없었고,제주VTS에 고정이라는 발언과 정면배치)
http://w3.sbs.co.kr/news/newsEndPage.do?news_id=N1002352976
진도VTS는 해경관할이라 해경이 자료공개를 거부
검찰이 해경수사 - 7시경부터 진도VTS는 세월호와 교신
http://media.daum.net/politics/newsview?newsid=20140420123405825
● 서해 해상 한미독수리 연합훈련 기간
━━━━━━━━━━━━━━━━━━━━
세월호 항로변경이유
http://badasok.tistory.com/1452
한미연합군 독수리훈련-4월16일 항해금지구역 - 일별로 조회가능
http://www.khoa.go.kr/hpt/
- 구조작전 개시후 군함들이 순식간에 몰려들었음.(첫날 속보 방송화면과 보도에 나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245753&sid1=001
(해군함정13척 해군헬기1,미국 본험리차드호 급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3&aid=0002733165&sid1=001
http://www.sisa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5767
미군 헬기 급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32&aid=0002466339&sid1=001
- 한국군은 잠수함 구조선 청해진함 지원.
http://kookbang.dema.mil.kr/kookbangWeb/view.do?parent_no=19&bbs_id=BBSMSTR_000000000120&ntt_writ_date=20140418
- 청해진함의 후속활동 보도를 듣기가 힘듬.
●사고원인1
━━━━━━━━━━━━━━━━━━━━
16일 사고원인을 암초로 몰아가는 해수부와 해경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245650&sid1=001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31767
16일 국립해양조사원의 카운터어택 (해당 항로는 암초없음, 최초사고지역을 알아야 암초인지 확인가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2385&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2&aid=0002657601&sid1=001
선원의 증언 : 암초 없는 항로라며 정부의견과 반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5&aid=0000647376&sid1=001
어민의 증언 : 암초 없는곳이라며 정부의견과 반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245954&sid1=001
해경 : 권고항로 벗어나서 사고 난것이라고 발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3&aid=0005799904&sid1=001
해수부 : 세월호는 정상항로 였고,권고항로 그딴거 없다고 반박.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3084&sid1=001
해경 : 어 그래? 미안..끝
해경 : 그러면 급변침이 사고 원인
다음날...급격한 방향전환이 침몰 원인으로 드러났다고 발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11&aid=0002500687&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47&aid=0002053873&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6867003&sid1=001
이 발표후 충돌음은 컨테이너(화물)전복으로 인한 소리였다라고 통일되고, 먼저발생한 충돌음을 언급하지 않기 시작.
해경의 태도
암초(반박당함)->항로이탈(반박당함)->변침(복원력 의문 대두)->화물문제,증축문제로 복원력 상실 ->의 순으로 사고원인 발표
●사고원인2
━━━━━━━━━━━━━━━━━━━━
침몰지점 20마일 전 암초지대 통과항로 - 충돌후 조타기능상실하고 표류하여 침몰지점으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6&aid=0000068785&sid1=001
(파손된거처럼 보이는 방향타)
맹골도와 너무 붙어서 운항한듯함.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0&aid=0002563863&sid1=001
기관사 - 처음 가보는 항로로 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49&aid=0000015558&sid1=001
●사고원인2-1
━━━━━━━━━━━━━━━━━━━━
생존자 증언 : 뱃머리 바닥이 긁히는소리 -> 지그재그운항->우현틀다가 왼쪽으로 기울어짐->컨테이너 추락소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81&aid=0002417146&sid1=001
[뱃머리 충돌흔적- 페인트칠이 벗겨져 철 색이 드러난 부분과 오래된 녹이 혼재되어 있음- 나중에 정밀감식 필요]
엔진실 선원의 증언 : 뱃머리에 충격이 있었다.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902399
생존자 증언 : 쾅소리후 급격하게 출렁거린후 기울어졌다. (지그재그의 표현 등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52&aid=0000517615&sid1=001
합수부 : 8:10~8:30분까지 4번의 급격한 변침,맹골도와 너무 붙어 있었음- (지그재그 운항의 증언과 일치)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4490616&ctg=1200
관제센터자료 : 세월호 속도 :8:30분경 19노트 / 8:52분경 :8노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2577&sid1=001
30분전까지 최대속도로 지그재그 4번 한것과 연관성을 가져볼만한 대목
4.16일 / 지그재그 4번 변침이라는데,,해수부가 공개한 정상적인 항적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2580&sid1=001
4.17일 오후 해수부 :AIS로 확인해봤더니 8:48에 급변침 발생
(전날 해수부의 정상항적도 발표와, 합수부의 8:30분까지 급변침 발표를 뒤집는 발표)
4.17일 오전 해경의 급변침 발표를 서포트해주는 해수부의 발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1&aid=0006868422&sid1=0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246798&sid1=001
(해수부가 공개한 16일 항적도.17일 항적도 모두 다름)
17일 항적도 - 보기좋은 연합뉴스 그래픽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2580&sid1=001
전날 새벽3:40분경부터 사고때까지 세월호 선박식별장치 AIS 가 꺼졌다는데 도대체 항적도는 어케 나온겨?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49&aid=0000015597&sid1=001
(누군가는 거짓말 하고 있다는 건가?...)
스포츠조선 : 잠수함 충돌 가능성 최초 언급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76&aid=0002499001&sid1=001
cnn 충돌후 항로이탈 + 선체파손침수 가능성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31&aid=0000318807&sid1=001
●사고원인3
━━━━━━━━━━━━━━━━━━━━
4.22 MBC 표준FM 라디오 AM 11시경 진도어민 인터뷰
어민 : 맹골수도 조류쎄다고 해도 그냥 흐름타고 가면 되므로 작은배들,큰배들,어선들 아무사고 없이 잘 지나간다.
변침으로 사고날 이유가 없다.
(실제 맹골수도에서 구조장면보면 별 특이점이나 위험성 보이지 않고 배들 잘 떠있고 잘 돌아댕김)
4월23일 해수부 : AIS 다시 확인했더니 4번의 변침 있는데,급변은 없고 마지막 변침은 45도 완만한 변침이었다며,
합수부의 115도 변침 발표와 반대의견(4.17일 공개한 항적도랑 많이 다름 -_-?)
*해수부가 발표한 항적도는 3번이나 바뀜
4.23일 AM 0시경 KBS뉴스라인
-KBS분석 : 배의 하부에 균형을 잡아주는 평형수를 빼고 공기를 채워놔서 넘어졌을것
(침몰당시 하부에서 공기분출장면 동영상 확인가능- 벨러스트탱크에서 공기빠지는것으로 추측)
선장 : 아무일도 없었는데 갑자기 넘어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aid=0003232840&sid1=001
벨러스트에 공기가 가득찬 관계로 배의 무게중심점이 상단에 있어서 넘어진듯
●구조방법들
━━━━━━━━━━━━━━━━━━━━
학부모들의 건의로 오징어배,바지선 투입
해경: 저런 좋은방법들 생각하지 못해서 죄송
민간구조업체의 다이빙벨 투입 테스트조차 못하게 저지
https://twitter.com/leesanghoC/status/458157667207217152
●무능력한 콘트롤 타워: 원인과 해결방법
━━━━━━━━━━━━━━━━━━━━
중대본은 대통령에게 잘보일려고만 하는 안전행정부 관리들이 적합하지 않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5&aid=0002330055&sid1=001
●각 보도들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
- 목포 해경은 세월호와 진도VTS 교신을 처음부터 숨겨왔음, 나중에 알려지자 9시 이후분만 공개
- 진도VTS는 7시부터 사고시점까지 세월호와 교신(은폐)
- 제주VTS가 진도로 채널을 넘기자 진도VTS가 세월호와 교신 (방송과 보도에 녹취록으로 공개)
- 목포해경은 신고접수 시간을 8:58분 이전에 없었다며 극구 강조.
- 진도VTS자료 이야기만 하면 그동안 목포 해경은 굉장히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여 왔음(뉴스보도에 여러차례 보도된 사안)
●나의 소설1 (보도내용을 토대로 구성)
━━━━━━━━━━━━━━━━━━━━
- 7:08분 세월호는 진도VTS와 교신 (진도해상 들어갑니다 통상적인 통신 내용 예상)
- 7:20~30분경 세월호에 문제 발생하여 정선 - > 진도VTS에 도움요청
- 8시경까지 정선상태로 예상 (어민의 증언)
- 이때 조난신고가 전파된것으로 보임 (해양수산원 자료 8:30분경 조난 공고 /일부 언론사 8:30분 사고시간 발표)
- 진도VTS관제예상 : 우리가 알려준대로 항로변경하여 회항 또는 빠르게 항로 통과를 지시
- 세월호는 진도VTS 지시대로 운항하다가- >마찰충돌음 ->회피운항또는 방향타 파괴로 지그재그(4번의 변침) ->기울면서 화물쿵 소리
- 8:00~8:30 진도VTS가 관제대로 따르다가 세월호의 충돌(암초나 다른것) 가능성
(처음가보는 항로였다-기관사 증언/승객들의 이상증상 증언시간과 일치)
(이때쯤 승객들의 신고가 목포해경으로 접수되었을것으로 예상)
- 마지막 지그재그 8:48분 높은 무게중심점으로 배가 흔들림
- 공기가 가득찬 벨러스트탱크나,급격한 침수로 복원력 잃고 넘어짐
- 배가 좌초하면서 현재의 암초없는 지역으로 떠내려옴
- 맹골수도 전에서 문제발생하여 조류때문에 맹골수도로 떠밀려옴
- 맹골수도는 조류가 쎄지만 위험한 항로도 아니고 변침등으로 전복할 위험성 없다는 의견(현지어민)
- 당일 바다는 잔잔한 호수같은 상태였다고 하므로 특별한 이유없이 지그재그 할 필요없음.
- 진도VTS(해경)의 실수에 분노한 세월호는 제주 VTS로 교신(제주해경의 도움을 받고자 한듯함)
- 제주VTS는 거리상 문제로 진도VTS,목포해경으로 다시 넘김
- 목포해경과 30분간 교신했으나 풀버전 미공개 (녹취록과 일부 음성만 공개)
- 우리는 구조될수 있나를 재차 확인받는 세월호 선원 통신의 뉘앙스가 수상
- 해경은 우선적으로 브릿지에 구조선을 대고 선원들 구출.(유니폼 착용)
- 선원들 우선 탈출 심리예상 : 해경 니네가 실수했으니 니들이 알아서 구조활동 해라의 보상심리
- 구조된 직후 구조선에서 선장은 선원들에게 '쉿'하는 제스쳐로 입단속을 주문(어느 보도자료에 공개된 내용)
- 구조된 승객명단에서 선장+선원들을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사건진상을 알아야 하는데...계속 방치해두다가
해경은 16일 오후 늦게쯤에 선장과 선원의 신병 확보함 (시간의 공백이 너무 많음)
- 선장의 신병확보소식은 17일날 일제히 보도를 탐.
- 본 사건에서 목포해경은 제주VTS를 전면에 내세우고 한발짝 뒤로 물러나는 자세를 취함.
(제주VTS가 통신을 넘겨줘서 알았다/58분 이전에 신고접수된적 없다/세월호화 교신한적 없다.)
- 목포해경의 수사방향 흐름
항로의 암초(권고항로 이탈)->급격한 변침 ->증축과 과적화물 ->청해진 해운사 탈탈털기+선원월급+화물선적업체+소유주+구조변경조선소+각종허가단체등 전방위적으로 저인망 그물수사(너도나도 다잘못,총체적인 부실로 몰고감->그동안 잘못된 제도 정비의 순효과 발생)
* 7시부터의 교신내용을 비공개하는것은 진도VTS의 관제 실수가 있었을것으로 예상되나,
만약 그런일이 있었다면 세월호 선원들이 진술 했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