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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사고는 부실의 종합판이군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4-21 05:46:52
추천수 13
조회수   2,537

제목

세월호 사고는 부실의 종합판이군요.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jtbc의 손석희씨가 진행하는 뉴스를 보니 가관이네요.





선장과 선원들의 부실한 대응도 이사고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세월호라는 선박 상태가 정상적으로 운행할만한 상황도 아니었다는 부분이죠.





밸러스트 탱크에 물을 채워 놓으면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빠진다는 증언도 있었고 이미 작년에 이미 정박해 놓은 상태에서도 10~15 도 그냥 기울어서 사고가 발생할뻔했는데 선사에 수리요청을 해도 수리도 하지 않은것은 물론이요 스타빌라이저 작동도 제대로 안되는 배로 "그냥 운행해도 되니까 그냥 운행한다" 라는 배짱으로 일관해서 운행했다는 것으로 볼때 배의 부실 관리와 미숙한 승무원과 선장의 무책임한 대응이 최대의 사고를 불러 왔네요.









외국 언론에서는 "전통을 무시하고 선장이 제일먼저 도망갔다" 라고 보도하고 있군요.









고장난 선박으로 거친 해역을 경험이 부족한 조사타가 맡아서 운행했다는 것인데.뭐라고 할말도 없을 정도로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다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선장 선사에 대한 사법 처리는 물론이요 때에 따라서는 면허 취소까지 고려해야할 사안이라는 생각입니다.





거기에 운행에 적합하다고 정기 점검에서 합격 판정을 한 해경은 뭐라고 해야 할지도 의문이기도 합니다.





사회가 종합적으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할수 있겠네요...헌데 우리 사회는 최소한 고졸이상의 학력자로 구성된 사회인데도 이렇게 흘러가는 것을 보면 학력과 사회의 원활한 운영하고는 별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선박의 운행을 책임지는 선장과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운행사가 선장과 동일한 권한으로 승객에 대한 안전을 책임지는 이중된 운행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선장이 선박과 승객의 생사의 결정적인 선택지에서 전적으로 혼자사 판단 행사한다는 것은 일반 선박이 아닌 일정규모이상의 승객을 승선시켜서 운행하는 여객선에서는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접을수가 없습니다.







시스템을 아무리 정교하게 만들어도 그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이 정교하게 판단하지 않는다면 아무쓸모 없다는 것을 느끼네요.







선장이라는 자리에 앉으면 선사와 어떤관계를 유지하며 또한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자산의 안위와 승객의 안전중 어느쪽을 먼저 선택할지 추측하게 됩니다.







멀쩡히 살아 있었으면서도 침몰하는 퇴함 명령후 야마토 전함과 운명을 함께한 함장 정도를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살아 남을수 있으면 살아 남아야 하겠지만 자신의 최소한의 의무를 이행했다면 대한민국 국민드르이 정신적인 충격이 최소화 됐을텐데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에 대한 정신적인 자괴감이 커진다는 것이 문제라고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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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희성 2014-04-21 06:01:20
답글

선박회사는 돈을 위한 시스템이 작동했고 <br />
정부와 군,경은 국가시스템 그 자체를 위한 시스템만이 작동한 최악의 사태라고 생각합니다<br />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무엇을 위한것인가에 대한 가치판단과 의미부여 및 관성의 타파는 결국 사람의 몫이죠

daesun2@gmail.com 2014-04-21 06:09:35
답글

선장은 어떻게 든지 선박을 원상복귀 시킬려고 노력했겠죠.<br />
<br />
제가 가진 궁금증은 미리 구조요청하고 승객들을 대피키시면 선장에게 어떤 불이익이 있는가 하는 겁니다.<br />
<br />
<br />
<br />
왜 미미 구조요청하고 미리 승객을 대피 시키지 않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뭔가 선장이 뭔가 불이익이나 프레스를 받은 부분이 없었는가 하는 부분도 조사해서 사회적 시스템 개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br />

성원우 2014-04-21 06:51:12
답글

방송국 근무중인데....<br />
언론에 안나온 몇가지 사실들이 있습니다.<br />
그중엔 믿기 힘든것도 있지만....<br />
선장이 술먹고 만취상태였다고 합니다. 이건 두분이나 같은예길하더군요.

daesun2@gmail.com 2014-04-21 06:54:38
답글

술먹고 만취 상태...ㅠㅠ<br />
<br />
머라 할말이 없군요.

성원우 2014-04-21 06:55:25
답글

제 예기는 여기서만 알고계시기 바랍니다.<br />
왜냐면 언론에서조차 오보를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라 저것도 사실이지 확신할수가 없네요. 저도....

daesun2@gmail.com 2014-04-21 07:11:24
답글

예 알겠습니다.<br />
<br />
오보나 유언비어는 현재 상황에서는 별 도움이 안되죠.

박현 2014-04-21 07:56:31
답글

어제 테레비에 선장이 돈말릴때 본 의사 인터뷰가 있었어요. 그 모습이 정상적인 행동은 아닌것같고 술마신듯하여 보니 얼굴이 발그스름하더라는...그나저나 모든 언론이 선장으로 쏠리던데 혼자 독박 씌우면 나머진 좀 편해지려나요...

김현수 2014-04-21 08:14:15
답글

내 차가 고속도로에서 잘 달리고 있는데 음주운전이나 가속으로 달려오는 차에 부딪혀서 나만 살아남고, 동승자가 모두 사망한 경우, 그 책임이 충돌 후 차를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한 나한테 있을까요? 아니면 사고를 유발한 그 운전자에 있을까요?

민일만 2014-04-21 08:31:04
답글

김현수님 말씀은? <br />
<br />
고속도로서 잘달리는 차는 = 세월호? <br />
<br />
음주운전이나 가속으로 달려드는 차는? = 뭐 어선들? <br />
<br />
이런 뜻인가요? 뭔말인지?<br />

임준석 2014-04-21 08:35:25
답글

이번 사고로 수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국민들이 좀 깨달았으면 합니다.<br />
선박에서는 선장..<br />
국가에서는 통치자...

김민관 2014-04-21 09:01:37
답글

선장이나 선원 그리고 정부에 실무자 몇명 책임 지는 선에서 수습된다면 국민들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이사건은 몇사람 책임으로 끝나서는 안되기에 최소한 투표로 꼭 심판 하십시요.새누리나 박근혜는 더 이상 이나라를 운영 할 능력도 실력도 없는 집단 입니다.<br />
저도 그렇지만 국민 다수는 대한민국이란 비빌 언덕이 없으면 난민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춘구 2014-04-21 09:13:58
답글

어느 선장이 유능한 선장인지 알아보는 사람들이 적어요~~~~아직도 선진사회 진입이 멀은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이상기 2014-04-21 09:21:09
답글

거기에 운행에 적합하다고 정기 점검에서 합격 판정을 한 해경은 뭐라고 해야 할지도 의문이기도 합니다.<br />
<br />
해경에서 합격판정하는게 아니고 한국선급(KR) 에서 합니다.<br />
<br />
불법개조, 선원비상훈련 선박안전 등등 검사(모의훈련을 통한) 하여 합격 불합격(KR증서) 증서 발행합니다.<br />
안전에대해 만족을 못시키면 영구 출항정지시킬수 있는권한이 <br />
KR에 있다는거지요. 이자슥들부터 먼저

김병현 2014-04-21 10:05:33
답글

선장 한명 족치는 것은 쉽겠지만 하기 기사 참조하면, 이 문제는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을 바꾸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br />
<br />
한국선급이 안전감독을 한 세월호의 선미(船尾) 증축도 논란이 되는 부분이다. 해수부는 17일 브리핑을 자청해 "세월호 선미 증축은 국내법과 국제협약상 적합한 과정을 거쳤다"고 해명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가 선미 증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수사를 벌이는 가운데 수사 결과가 나오기

우홍인 2014-04-21 10:12:40
답글

선장이 술먹고 자고 있었던거 아닌가?<br />
<br />
사고당시 조타실에 선장이 없었다는 보도를 듣고 바로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br />
이게 맞다면 사고 이후 민첩한 대응과 정반대의 대응이 조금 설명이 되지요..

정찬일 2014-04-21 10:28:56
답글

그런 것도 있을꺼에요. 탈출용 땟목도 쉽게 못 터트릴 정도의 심한 질책과 책임도 묻고자 하는 선사의 분위기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최근 그 배에서 내린(퇴사한) 기관실(?)직원의 jtbc 뉴스9의 인터뷰를 보면 가관이더군요. '스테빌라이져(수평을 잡아주는 장치)와 수평수 부분의 수리를 요구 요구 하였는데 무시되거나 부품이 없다는 이유로 반려 되거나 수리불가 통보 됐다.' 하데요. 이정도로 본다면 선사의 분위기는 움직이는 관을 운행 했을

김재용 2014-04-21 10:29:29
답글

저런 부조리한 시스템이.......... 울진, 고리의 원전에서 발생한다면~~~ ...................<br />

loveminy@gmail.com 2014-04-21 12:02:44
답글

이 모든 것으로 바로잡을 수 있는 사람은 제대로 된 대통령입니다. 그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국민이고요. 각자 자기 가족이라도 이해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평화를 위하다 나라 사라지겠습니다.

최만수 2014-04-21 13:45:59
답글

사고시간 동안 선장의 역할이 전혀 안보이는데, 어떤 이유가 분명 있을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br />
선장이 없으니 3등 항해사가 운항하다 조타수에게 5도를 돌리라고했는데 110 도 배가 돌아간건<br />
조타장치에 심각한 이상이 있었다는건데, 배도 노후화되고 고장도 수시로 일어나는 폐기해야할 배를<br />
들여다가 제대로 수리도 않고 운항했다는건데, 대형사고의 삼박자가 딱들어맞는군요. <br />
대형사고가 안나면 오히려 이상할

김현수 2014-04-21 14:37:56
답글

http://www.imideo.com/player/?appkey=P7cc1x1ce3L8b0aF6d0d008b4o042eKd74cU39eb&src=http%3A%2F%2Fpolinews.co.kr%2Fdata%2Fphotos%2F20140416%2Fart_1397948683.jpg&clip_id=7YLow4dXE5exdYCSYQ2_9Pd8P-z9-QMb&iid=c88b4a3c4c72d2774f228167de3b6bef&extkey=386b9d6

오창호 2014-04-21 15:40:23
답글

이 나라 자체가 부실의 종합판이죠<br />
노예들이 상위 1프로를 모시는 나라<br />
어떻게 하든 상위 1프로가 되려고 하는<br />
노예들이 판치는 나라

daesun2@gmail.com 2014-04-21 16:05:46
답글

5 도를 돌리는데 110 도가 돌아갔다 기계적인 결함인지 핑계인지 경찰수사 결과가 나오고 또 선박을 인양해서 조사해 ㅘ야겠죠<br />
<br />
헌데 그상황에서 키를 110 돌렸을 것니라고늠 생갇하기 쉽지않죠<br />
<br />
예전 비행기 사고에서 수직미익의 방향키가 유압시스템 이상으로 반대로 작동하면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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