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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스런 말입니다만.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4-18 19:37:35
추천수 11
조회수   2,349

제목

조심스런 말입니다만.

글쓴이

남두호 [가입일자 : 2006-08-21]
내용
지금 언론을 보면 학생들보고 움직이자 마라고 한 선장의 말을 두고



죽일놈이라하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론 엄청난 판단 착오였으나



선박(여객선) 재난시 인원 이동금지는 메뉴얼에 나옵니다..



일단 그 상황에선 메뉴얼대로 한 것인데



이후 상황이 정말 최악이었던 것으로 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시나리오는



1. 배 자체의 문제(무리한 개조로 무게 중심이 많ㅇ이 올라 가지 않았나?)



2. 배를 빨리 가게 하기 위해 밸런스 탱크(? 용어는 모르겠습니다)의 물을

거의 다 뺐다.(선박 하부에 화물을 적재하면 물을 빼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빼지 않았나?)



3. 적재 화물 체결 상태 불량(큰배의 화물 실을 때는 1항사의 입회하에 선적한는 것으로 압니다. 이부분도 점검 해야 할 겁니다.)



4. 사고 지점의 지정학적 어려움 - 해류가 급격히 바뀌는 곳이랍니다.



5. 미숙한 항새사가 급격히 키를 조작(키가 제대로 먹히질 않고 있었다는 보도)



6. 빠른 속도 + 급격한 해루 변화 + 급격한 키 조작 ==》화물 쏠림(쿵 하는 소리)



7. 선장의 이동 금지 지시



8. 선장의 예측 보다 더 심한 기울어짐



9. 밸런스 탱크의 물이 없으므로 고기(생선) 배 뒤집어지듯 짧은 시간에 배가 기울어지고 뒤집어짐..





그냥 저의 단순한 추측입니다.. (퍼트리지는 말아주세요..)



총체적인 부실이긴 하지만 선장의 판단 착오가 1번이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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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관 2014-04-18 19:44:08
답글

총체적 무능에 순위는 없습니다.

김종백 2014-04-18 19:47:25
답글

매뉴얼요? 매뉴얼대로 했다구요?<br />
승객들 기다리게 해놓고 혼자 나오는게 매뉴얼입니까?<br />
그새낀 선장이라 부르기도 아까운 놈입니다. 최소한 배의 상태를 보고 기울어짐이 심해진다 싶으면 도망가기전에 승객들을 최소한 대피하라고 했어야죠.<br />
구명정피고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일까진 바라지 않습니다...그저 구명조끼입고 밖으로 나가라 라고만 했어도.......ㅠ.ㅠ

이웅현 2014-04-18 19:48:08
답글

다 합쳐져 비극이 된거겠죠..<br />
선장의 처음 이동금지조처까진 그렇다쳐도 이후 사태를 주시하면서 이동,대피지시를 내렸어야 하는거죠.

김용배 2014-04-18 19:52:52
답글

군산에서부터 이상징후가 있었고, 그걸 무시한 점(수사가 필요한 부분), 그 이후 심각한 문제발생 상황에서도 이동금지 지시는 최우선순위를 망각한 선장과 선원들의 배와 화물 살리기 도박이라는 혐의가 듭니다.

장재영 2014-04-18 19:56:29
답글

그렇게 따지면 이나라에 수감되어 있는 모든 범죄자들도 다 무죄입니다.<br />
가장 위험지역에서 선장은 조타실에 없었습니다...20대중반 경력1년의 애송이 혼자 배를 몰았습니다.<br />
평소 어땠을지는 안봐도 뻔하죠.<br />
일커질까 해양경찰대가 아닌 관제센터에 도움 요청하고 그외 신고조차 하지 않았습니다.(신고는 승객이 했습니다.)<br />
인명구조 펼 생각 조차 않고 가만히 있다가 선원들과 같이 가장 먼저 갑판으로 뛰어나가

강민구 2014-04-18 19:56:49
답글

원인으로 말씀하신 것들이 제가 볼땐 그냥 일상 다반사가 아닐까 합니다. 개조도 그렇고 3등항해사 조타도 그렇고 제가 아는 상식으론 그냥 매일 매순간 있는 것이지 이 사람들이 안일해서 그렇게 된 것은 아니라고 보고요 지정학적 어려움도 뭐고 그냥 저것도 모두가 다 인지하고있는 사실이지 싶습니다. 경력이 없다고 해도 충분히 경험햇을 그런 어려움이죠<br />
<br />
사실 선장이 그대로 있으라고 한 것이 정말로 이번 피해의 가장 큰 원인일까요

김용배 2014-04-18 19:59:41
답글

그대로 있으라는 의식 자체가 전원구출이라는 시각이 아니고, 자신들의 배살리기에 승객들은 그냥 의식상 단순히 조타와 평형을 방해하는 짐이었던 것 아닌가 생각 드네요. 끔찍합니다.

최만수 2014-04-18 20:10:01
답글

세월호 사고는 각종 부실이 중첩되어 터진거라고봅니다. 대형사고 하나 터질땐 한두 사람만이 잘못한게 아니고 상당히 여러가지 요인들이 중첩되어야 이런 큰 사고가 터지는거 같습니다. <br />
이번 사고에 제일 아쉬운점이 선장과 항해사 등의 대응이었다고봅니다. 머리가 조금만 돌아가는 사람들이었다면 이렇게까지 무기력하고 아무 생각없이,수백먕 목숨이 걸리 아주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할 시점에 상황과 안맞는 움직이지말고 그자리에 있으라는 어처구니 없는

남형신 2014-04-18 20:17:13
답글

일차적인 책임소재는 선장에게 있는 건 확실합니다만, 어떻게 보면 원인을 선장 개인에게만 돌리기에는 사고에 대한 대비나 훈련이 너무 안 이루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특히 이런 급박한 사고시에는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조건반사적으로 지휘체계가 이루어져야지 당시 들어오는 상황에 따라 임기응변식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죠.<br />
이런 상황이라면 아마 순간적인 판단미스나 인간적인 두려움이 책임감을 압도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br />
<

박종신 2014-04-18 20:18:21
답글

여객선 사고로 친구7명을 한꺼번에 하늘나라로 보낸 아픈과거가 있습니다.<br />
대학4 졸업여행으로 제주로 가던 여객선이 여러 이유로 선체가 기울기 시작해서<br />
선장이 탈선명령을 내렸었습니다.<br />
칠흙같은 어둠속이었고 높은 파도로 탈선마저 먼저 나서기 힘든 상황에 선발로 나선 저의 친구들이 <br />
구명정으로 옮겨타다 변을 당한 것이지요.<br />
근데 전복 될거라 판단했던 선박은 전복되지 않아 대부분의 승객은

임석춘 2014-04-18 20:27:20
답글

선장,,,,죽어라.....너땜시 3일째 전국민이 스트레스 받고있다

하수재 2014-04-18 20:27:59
답글

사고 신고후 부터 손 놓구 구경만하구 허송세월한게 맞다...<br />
늦장대응 늦장구조 즉각조치미흡...<br />
총체적 부실이 맞네..

최봉환 2014-04-18 20:57:05
답글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40418000044<br />
이 기사를 한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br />
<br />
위의 기사에 따르면 선장은 배에 이상을 8시 35분에 감지 했다고 합니다. 즉, 이상 감지 즉시 신고하라고 되어 있는 매뉴얼을 무시하고, 8시 55분까지 이상이 없는 척 한 것입니다.<br />
그리고 매뉴얼에는 이동금지가 아니라, 질서있게 승객을 바다로 뛰어들 수 있는 외

이종철 2014-04-18 21:50:42
답글

저는 두호님 말씀에 동감합니다.<br />

박태희 2014-04-18 22:24:33
답글

상황인식이 남다르시네요. ㅎㅎ

이상훈 2014-04-18 22:26:16
답글

한가지 명확한건 좆같은 선장 만나면 좆된다는 겁니다.<br />
우리 대한민국호가 지금 그 짝인거고요.ㅠㅠ

정윤환 2014-04-19 01:00:41
답글

선장이란 넘은 재일 먼저 도망나오고 <br />
나머지 승객 승무원들에게는 그대로 있어라하는 자체가 지탄받아야할 사항인거같네여<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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