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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구조 방법은 뭘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4-18 10:05:04
추천수 9
조회수   1,119

제목

남은 구조 방법은 뭘까요?

글쓴이

황기언 [가입일자 : 2001-02-07]
내용








500명의 전문잠수부들이 와도 진입못하는 선실내부라면 깨끗이 그방법은 포기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죠.

제가 생각하는 방법을 문답식으로 설명할까 합니다.



답답한 마음을 담아 반어체 작성하니 너그러히 이해해주세요.



==========================================================





<현재의 가용할 수 있는 수단>

- 500명의 잠수부

- 거의 도착한 크레인(하지만 배를 끌어올릴 수는 없음)

- 로봇탐사기

- 공기부양기



위의 수단들을 개별적으로 이용해서는 살아있는 인명 구조 거의 불가능하다고 봄.



남은 방법은? 선체내부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선체에 구멍을 뚫는것임.



언론은 구멍뚫으면 침몰한다, 배길이가 100m다 하며 부정적 태도를 취하고 있음.







Q1) 어떻게 인명구조를 할 수 있는가?



위에 가용한 자원들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된다.



도착한 크레인으로 선체를 들어올려 완전히 들어올리진 못한다 하더라도 , 조금더 노출면적을 늘리거나



최소한 더 가라앉지 않게할 수 있다. 공기부양기를 활용하면 훨씬 더 도움이 될것이다.





Q2) 어떻게 뚫는가? 용접기론 너무 시간이 오래걸린다.



주변에 수많은 조선소가 있고 다연히 선박해체장비들이 있을것이다.



선박해체용 용접기와 절단기가 있을것이다. 할 수 있다.





Q3) 집입해도 부유물들이 많아 진입이 어렵다.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면 그들은 부유물 주변에 의지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배 안은 조류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헤치고 위험없이 수색할 수 있다. 입구를 더 넗힌다면 부유물 제거도 가능하다.



Q4) 하부까지 100미터 너무 멀다.

완전히 물에 잠긴 선체 하부는 에어포켓이 있을턱이 없다. 민간잠수전문가 견해대로 뱃머리 부분탐색에

집중해야 한다. 실제 탐색해야 되는 부분은 겨우 20~30미터다.



Q5) 생존가능성이 희박하다. 구조자 안전도 생각해야하지 않나.

생존가능성이 높다. 에어포켓이 존재하기 대문에 그나마 배가 아직 떠있는 것이다.

부유물 위에 올라타고

흩어진 생필품들을 모아 , 서로 체온을 나누며 구조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반드시 있을것이다.



Q5) 현지 전문가들이 이런거 생각안했겠나. 입닥치고 조용히 있을 수 없나.

구멍뚫고 선체집입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위험(침몰,화재,시신훼손..)을 윗대가리들은 감수하고 싶어하지

지 않는듯함. 생존자 구조하겠다고 앞에서 얘기하지만 안전하게 시체만 인양하고 싶은지 모름.

사체인양의 해경/군당국 노선과 생존자 구출의 민간 구조단간의 마찰이 있음.

이런 대형 침몰사고에 대한 유일한 대처 매뉴얼은 '천안함' 방식밖에 없음.

머리 안굴리고 걍 했던대로 하려고 하는게 군인,경찰들의 습성.

수고하고 애쓰는건 알겠고 고맙지만 전적으로 그들을 신뢰하면 안된다.



한 명이라도 생존자를 구하고 싶다면 모험을 감수해야 한다.



시간이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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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회 2014-04-18 10:09:40
답글

크레인 체인 걸어서 들어 올리는데 몇 달 걸립니다. 뭐 견인처럼 척척 걸어서 올릴수 있는 장비가 아닙니다.

황기언 2014-04-18 10:15:07
답글

구현회님 말씀하시는 방식은 배 전체를 들어올리는 방식 즉 '천안함 방식'이고요,<br />
제가 말하는건 일부만이라도 크레인에 걸어 지탱만이라도 하자는 방식입니다. <br />
천안함은, 수심이 깊어 잠수부가 들어가서 체인거는게 너무 어려워서 시간이 많이 걸렸던 거구요,<br />
(잠수함 뒷처리 하느라 일부러 늦췄을 수도 있습니다.)<br />
세월호는 물밖으로 드러난 부분도 있어요. 시간 많이 안걸립니다.

구현회 2014-04-18 10:16:27
답글

비전문가의 이런 이야기는 이번 사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배 인양 전문가에게 맡겨 놓으심이.

황기언 2014-04-18 10:25:45
답글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되고 있으니 답답해서 글 올렸 뿐이에요. 동의 안하시면 쿨하게 걍 패스하세요.

이인근 2014-04-18 10:30:32
답글

다른 예기지만 들어올릴수 있는 능력이 있다손 치더라도 정부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벌고 나중에 들어올릴것입니다<br />
정부가 생존자 확인및 판단은 이미 내려버린듯한 분위기 이고요 이제 남은 건 희생자유족과 국민들의 충격을 조금이라도 더 줄일려는것이라 판단하는듯한 분의기입니다<br />
찬물을 끼&#50618;는듯해서 죄송합니다

이권오 2014-04-18 10:35:42
답글

생각해보세요<br />
<br />
시신을 들어올리길 바라는사람이 있을까요?<br />
<br />
누구든지 한명이라도 살아있는 생명을 구하고픈 심정일텐데요<br />
<br />
민간구조대와의 마찰 당연히있겠지요<br />
<br />
민간인들이라 군(해경)의명령(지시,협조)에다르지않겠지요?<br />
<br />
사공이많으면 배가 산으로간다는 말이있지요

황기언 2014-04-18 10:35:55
답글

외국언론에서도 배 안에 공기가 남았있다면 장기간 생존이 가능하다고 얘기하는데 우리가 너무 섣불리 포기하려고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 글은 1명의 생존자라도 살려내고 구조자들의 안전도 생각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인근님 의견 고맙습니다.

황기언 2014-04-18 10:40:45
답글

이권오님 의견은 구조자들의 노력을 그래도 믿고 따르자로 받아들입니다. 제 논지의 핵심은, 에어포켓이 있다면 생존자가 분명히 있을것이고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쓰자입니다. 하지만 위에 제가 설명해드린대로, 언론이 석연치 않은 이유를 대며 선체 구멍뚫기 불가론을 내세우는 것을 보며 '뭔가 시나리오가 있구나'라는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황기언 2014-04-18 10:42:43
답글

방금전 기사 떳네요. 저의 심증을 뒷받침 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49692

황준승 2014-04-18 11:13:52
답글

그냥 해안까지 예인해가면 되지 않나요?

박천일 2014-04-18 11:25:33
답글

140미터 배입니다. 끌기도 힘들고 들어올리기는 더더욱 힘들고 6800톤에 화물과 물까지 아마도 지금은 수만톤 될 것입니다. <br />
<br />
잠깐의 변침으로 화물이 쏠려 배가 뒤집혔습니다. 배를 움직이는 것은 사람들이 다 죽었다고 판단되는 순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제 생각은 사건 발생 후 72시간이 최대라니까 90시간 정도에 인양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주말에 나오겠네요. <br />
<br />
지금 방송에

황준승 2014-04-18 12:31:27
답글

예인선 여러대가 밀면 안되나요? <br />
다치는 사람도 있겠지만 생존자를 구조할 수도 있잖아요

최만수 2014-04-18 12:49:10
답글

객실이 위에 있다가 뒤집혀서 바닥으로 가있는 상황이고 시간도 많이 경과해서 생존 확률은 희박할꺼 같습니다. 초기에 대응을 제대로 못해서 속수무책으로 기다릴수박에 없는 상황이 안타깝네요. <br />
선장이나 선원들이 천안함 경우를 생각했다면 그렇게 방치할순 없었을텐데,

박용호 2014-04-18 13:07:34
답글

어제 뉴스에서 나온 천안함 때 지휘했던 분 이라던데 그분말대로 피해자 가족들 과 합의해서 크레인으로 지금떠 있는 부분만 감아서 선체를 90도로 세우는 방법이 제일 빨라보입니다.. 90로 세우는동안 물도 빠질거고 공간확보도 될거고 사실적으로 현상태에서 생존자를 찾는다해도 사방이 물인데 생존자를 차가운 물로 데리고 나오긴 힘들거고.. 답답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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