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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콘덴서를 채용한 직렬 하이브리드 버스도 있군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3-27 08:24:28
추천수 8
조회수   1,402

제목

슈퍼 콘덴서를 채용한 직렬 하이브리드 버스도 있군요.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blog.naver.com/ilyang225

보통 전기차 하면 "리튬이온 배터리" 를 채용하는 편인데 독일은 슈퍼콘덴서를 채용한 전기 직렬하이브리드 버스가 나왔네요.





콘덴서의 특징은 충전 효율은 대단히 높다는 것이고 단점은 자가 방전이 높다는 거죠.



헌데 회생 재동으로 전기를 다시 콘덴서에 충전하는 것과 리튬 이온 배터리에 충전하는 것중에서 어느쪽이 더 효율이 높냐 하면 콘덴서에 충전하는 것이 휠씬더 높은 효율을 보여집니다.





리튬 이온배터리에 지나친 충전 전류를 흘리게 되면 되려 발열이 일어나고 수명이 줄어들며 잘못하면 폭발할수도 있습니다.





버스에서 제동시 발생하는 전기의 양이 150 kw 에 달하는데 콘덴서는 보통 충전 전류 제한을 잘 걸어주지 않죠.



그냥 저장되니까요.





독일쪽 직렬하이브리드 버스는 슈퍼 콘덴서에 저장된 에너지 가지고 200 미터를 주행가능하다고 하는군요.그 이후에는 엔진발전기에서 나오는 전기를 이용해서 주행을 하는데 버스의 경우 평균적으로 20~40 % 의 시간동안은 엔진이 그냥 공회전만 하고 있다는군요.



독일의 결과로는 연간 3 만 리터의 기름을 소비하던 기존의 버스에 비해서 하이브리드 버스의 경우는 연간 2 만 리터 소모로 줄어 들었다고 하는 통계가 나오는가 봅니다.



연간 6 만 km 를 주행했을때 연비가 30 % 가 좋아졌다는 결론에 도달하니 친환경이라고 할만 하다는 생각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에 경우 리튬의 매장량이나 폐기의 문제 때문에 "실제로도 친환경이냐?" 라는 질문을 하는 분들도 있죠.





헌데 대안으로 슈퍼 콘덴서의 채용을 연구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슈퍼 콘덴서를 구입할려고 하면 무지하게 비싼데 자동차 업체에서 대량으로 납품 받으면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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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길 2014-03-27 11:22:44
답글

현재 수준의 캐패시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부피라고 생각합니다. <br />
에너지 밀도가 기존 배터리의 10분의1 수준이라 같은 용량을 만드려면 <br />
기존 배터리 보다 최소 10배에서 최고 100배 정도 커야 한다네요..

daesun2@gmail.com 2014-03-27 11:30:30
답글

그렇죠 <br />
<br />
헌데 콘덴서의 특징은 충전 횟수에 따른 수명이 엄청나다는 거죠.<br />
<br />
거대한 용량이 필요한 전기차가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당한 것이 슈퍼 콘덴서죠.<br />
<br />
<br />
하이브리드 차량은 주행은 엔진 발전기가 주로 하고 공회전 방지나 회생제동의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으니까요.<br />
<br />

김광남 2014-03-27 11:44:40
답글

슈퍼캡은 크기 문제로 열차나 전동차에 적용중입니다. 특히 중국에서 열차에 적용이 활발하고 우리나라 전동차에도 최근에 일부 적용된줄 압니다

daesun2@gmail.com 2014-03-27 13:16:46
답글

김광남님 헌데 정동차나 기차의 슈퍼캡은 회생제동을 통해서 가속할때 사용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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