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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효율은 어느정도 일까?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3-25 10:16:36
추천수 12
조회수   1,719

제목

전기차의 효율은 어느정도 일까?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divetolove.tistory.com/245

보통 전기차 하면 "발전소에서 발전기 돌려서 송전을 하니 엔진으로 구동하는 것보다 효율이 낮지 않냐?" 라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보통 휘발유 차량의 구동효율은 25~30 % 를 보고 있습니다.





휘발유가 100 % 라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면 실제 구동에 쓰이는 에너지는 25~30 % 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그럼 화력 발전소의 효율은 어느정도 일까하면 링크를 보시면 알겠지만 보통 화력 발전소 효율이 최대 40 % 정도 됩니다.





그럼 복합화력 발전소의 경우는 최대 55 % 까지 효율이 나옵니다.





송전 효율이 4 % 손실을 잡는다고 해도 전기 자동차의 효율이 더 높습니다.







일반 차량은 엔진이 돌아가면서 워터펌프도 돌려야 하고 제네레이터도 돌려야 하고 유압 펌프도 돌려야 하죠.



거기에 미션거쳐서 구동하기 때문에 더더욱 효율이 저하되게 됩니다.





거기에 더해서 요즘은 환경 규제 때문에 EGR 밸브가 달려서 연소 효율과 연비 마력까지 동시에 일부러 떨어트리는 상황이죠.





화력 발전소의 높은 것은 거대 발전 플렌트라는 것이죠.설비가 커지면 커질수록 효율은 더더욱 증가합니다.





그러니 "휘발유 태워서 구동하는 것이 발전소에서 나온 전기로 자동차 구동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지 않겠나?" 하는 의문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전기차의 최대 관건은 오직 "배터리 가격" 이 하나가 문제일 뿐입니다.







그리고 보통 30 KW 배터리로 150 KM 정도 주행가능하니 더더욱 의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1 KW/H 의 전력 요금을 높게 잡아서 300 원 잡는다 해도 9000 원으로 150 KM 주행 가능하다는 얘기이니까요.





한전에서 정한 전기차 요금은 1KW/H 당 200 원이죠.





한전에도 정한대로 하자면 150 KM 주행에 6000 천원 정도 든다는 계산이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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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근 2014-03-25 10:40:05
답글

또하나 빼면 안되는 중요한 요소가 회생제동이죠.<br />
브레이크를 그냥 열로 소비하지 않고 다시 충전에 사용하니 당연히 엔진차보다 효율이 올라갑니다.

mac0228@gmail.com 2014-03-25 10:43:27
답글

K-STAR는 언제쯤 상용화 될까요? 우리 후대는 더이상 기름 때지 않고 K-STAR로 깨끗하고 편하게 살길 바라는데 말입니다. ㅎ

daesun2@gmail.com 2014-03-25 10:50:27
답글

아 이종근님이 좋은 지적을 해 주셨네요.<br />
<br />
녜 회생제동도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다시 피드백하죠.<br />
<br />
K-STAR 는 아마도....2100 년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황인수 2014-03-25 10:52:05
답글

한전 요금이 누진세를 제외한 계산입니다.<br />
그리고 전기차도 충전(AC->DC 변환 포함) 효율과 <br />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시키는 효율도 계산하여야 합니다.<br />
충전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정에 DC 송전을 연구중입니다.<br />
그리고 배터리 모듈 가격이 2~300만원(자동차 회사 납품가 기준) 정도인데 <br />
배터리 수명과 성능 저하도 고려해야 합니다.

mac0228@gmail.com 2014-03-25 10:55:38
답글

2100년..-_-;; 후대에 후대에 후대정도 되야되는군요.. ㅎㄷㄷ

황인수 2014-03-25 10:56:01
답글

하이브리드카용 배터리 가격이므로<br />
순수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2배 이상 높아질 겁니다.

daesun2@gmail.com 2014-03-25 10:57:14
답글

가정의 DC 송전은 뭐 어려울것이 없죠...단지 모든 전지 기기가 SMPS 방식이어야 하고 모터는 인버터를 기본으로 내장한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이 문제일 뿐이죠.<br />
<br />
<br />
AC 전기를 정류해서 콘덴서 거쳐서 들어가면 되니까요.<br />
<br />
<br />
DC 전기를 가정에 공급한다고하면 태양광 발전도 쉬워지죠 그냥 한전 DC 전압보다 높게 태양전지를 구성해서 연결만 하면 땡이니까요.

daesun2@gmail.com 2014-03-25 10:58:05
답글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용량이 보통 2~3KW 정도는 알고 있는데 전기 자동차는 20~30 KW 용량이 기본이죠.<br />
<br />

황인수 2014-03-25 11:00:37
답글

그럼 10배 정도인데<br />
배터리 가격만 2~3천만원?<br />
아직은 멀었군요~

심재현 2014-03-25 11:05:17
답글

냉난방 장치를 켰을 때 효율은 어떨지 궁금하네요.<br />
냉방이야 엔진아나 전기나 둘 다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 거는 비슷하겠지만,<br />
난방은 엔진은 버려지는 열을 이용하니 괜찮지만, 전기차는 배터리에서 빼써야 할텐데요.

daesun2@gmail.com 2014-03-25 11:06:33
답글

냉난방이 문제이기는 합니다.<br />
<br />
에어콘이나 히터를 사용하면 주행거리가 확 줄어든다고 하죠.

이상규 2014-03-25 11:22:24
답글

모터는 냉각 안시켜도 되나요? 오토바이처럼 공랭식이면 되나요. 음.

daesun2@gmail.com 2014-03-25 11:23:14
답글

대부분 모터는 수냉식입니다.<br />
<br />
워낙 소형 대출력 모터라서 말입니다.

이종근 2014-03-25 11:28:56
답글

냉난방도 문제지만, 영하 이하에서는 배터리 효율이 감소하는 것도 고려해야죠.<br />
겨울철에는 연비가 크게 떨어질겁니다.

이후용 2014-03-25 11:51:51
답글

결국 배터리가 가장 큰 문제군요<br />
배터리 가격과 성능이 지금보다 몇배는 더 효율이 좋아야<br />
냉, 난방 등 기존의 자동차 만큼의 편의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경환 2014-03-25 12:25:33
답글

전기차는 태양광, 풍력, 원자력 등 값싼 전기공급이 뒷받침이 되어야 대중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전기요금은 보급을 위해 정부에서 조절을 하는 것이지 전기차가 본격화되면 발전소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져야 하겠죠. 당연히 전기요금에 붙는 세금도 커지겠죠. 휘발유도 절반이 세금인걸 생각해보면 비슷한 수준으로 가겠죠.

최경환 2014-03-25 12:28:28
답글

전기차 배터리 용량은 소형차 기준 25kWh 정도, 중형차는 50kWh 이상이죠. 150km 주행은 정말 이상적인 상태이고 에어컨 작동, 히터작동하면 급격히 줄죠. 게다가 배터리 수명이 감소하면서 주행거리는 계속 줄죠.

최경환 2014-03-25 12:30:41
답글

충전도 문제인데 50kWh 짜리 배터리를 30분 급속충전하려면 100kW짜리 발전기가 있어야 합니다. 10분내 충전하려면 300kW짜리가 필요하죠 (단순 계산상). 충전소에 충전기가 5대 있다고 하면 메가와트급 발전소가 전국에 주유소만큼 깔리겠죠.

daesun2@gmail.com 2014-03-25 12:40:05
답글

최경환님 그래서 대안으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가 나오고 있죠.<br />
<br />
소형 엔진 발전기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피해가고 있죠.

황준승 2014-03-25 13:58:25
답글

버려지는 핸드폰 배터리 모아서 전기차용 재생배터리 만드는 업체가 생길까요?<br />

이종근 2014-03-25 14:10:10
답글

ㄴ 핸드폰 배터리와 자동차용 배터리는 모은다고 호환되기 어렵습니다.<br />
아직 리튬 재활용하기도 마땅찮구요.

유형욱 2014-03-25 14:37:51
답글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송전손실률이 10%정도 된다고도 하는데요... <br />
<br />
발전소 효율 높게 잡아서 50% 잡아도 송전손실률 10% 빠지고 충전기에서 손실되는 효율도 빠지고 하면 결국 30%~40%아닌가요?<br />
<br />
내연기관도 요즘 고효율차량들이 많이 나와서 잘나오는 차량은 30%정도 나올텐데요.<br />
<br />
이정도면... 배터리 값 따지면 아직 전기차가 별 메리트가 없다는 것이 아닐

정기섭 2014-03-25 16:38:00
답글

송전 효율 4%는 너무 작게 보셨어요. 최소한 10% 이상입니다. 미국은 15%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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