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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정비사가 공개하는 엔진오일 교환(플러싱)주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3-21 13:44:01
추천수 24
조회수   12,329

제목

현업 정비사가 공개하는 엔진오일 교환(플러싱)주기

글쓴이

정명진 [가입일자 : 2003-08-19]
내용
Related Link: http://cafe.naver.com/mecha4222/770

퍼왔습니다.





글에 앞서,

아래 슬러지의 기준은 가솔린 혹은 디젤의 경우이며, LPG는 슬러지 발생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LPG가 슬러지 발생이 적다고 넉넉히 주행하면 오일의 열화로 점도저하되어 마모가속화의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따라서 LPG든 뭐든 교환 주기는 동일히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LPG는 은 비열이 가솔린보다 1.2배 높습니다. 그만큼 열이 많습니다.. LPG차량은 특히 냉각계통 예방관리에 철저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혼다 레전드 15만 키로 주행 차량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미 저렇게 슬러지가 쌓인 차량은 오일 교환주기란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리터당 5만원 10만원 우주선 오일 신이 내린 오일을 넣어도 소용 없습니다.

사실 대부분 10만키로 5년 넘은 차량들이 관리상태 여하에 다르나 위와 비슷하거나 양호한 상태입니다.

시내주행하면서 주행시간 1년이상 1만~2만 주기 꼬박 지키시는 분들 차량은 반드시 이렇게 됩니다 ^^



이런 차들은 좋은 오일 넣을 수록 오일 수명은 짧아집니다.

고급오일의 청정분산성 때문에 슬러지가 분해되서 금방 똥색되지요 ㅡ;;

답? 없습니다. 로커암, 로커커버, 오일팬 싹 분해해서 세척해야합니다.



플러싱액? 그냥 한통넣고 돌려가지고 백날 해도 절대 안지워집니다. ㅎㅎ 쌓인거는 특수장비 특수약품 이용해서 클리닝 하지만, 제일 확실한 것은 분해해서 세척하는겁니다.



뉴스에서 1만키로 타도 충분히 문제없다. 정비소는 5천마다 갈아라 한다.

예 문제 없지요 단지 때가 낄 뿐이고 블로바이가스 엄청 늘어나서 흡기 더러워지고 연비 저하될 뿐입니다 ^^ 뭐가 이득입니까?



논란들이 많을거고,

분명 내 글에도 의문이나 반론 갖는 분들 계실텐데.. 정비 안해보셨으면 그냥 제 글만 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1. 완성차 업체 권고 교환주기의 허와 실.



이것의 데이터적인 내용은 카페 매니저님이 실험실 자료를 올려두신게 있으니 그걸로 충분하시고요.



먼저 하나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독일 미국 기준과 한국 실제 주행의 기준은 완전히 다릅니다...

한국 완성차업체에서도 1만~1만2천을 교환주기로 잡는데.

이것은 소비자들의 미친논란을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1만키로이상으로 제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운전자분들 하나 물어봅시다. 현기차에서 엔진오일 5천키로마다 교환해라 하면 분명 미친난리 일어나겠죠 ㅎㅎ



대륙에서 크루징 기준의 조건이고 실험실 조건일 뿐입니다.

따라서 업체에서 권고하는 조건은 100% 고속도로 주행(어차피 100% 고속주행이라 해도 IC지나서 시내 진입하면 딱 실험실 조건과 일치합니다)하는 차량에 적합한 조건입니다.



미국 정체구간 해봐야 얼마나 정체되겠습니까...

정체구간 테스트 기준 차제가 한국의 중소도시 정체구간 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것도 출퇴근시간이 아닌 시간 기준으로.



그러나 한국의 중소도시나 광역시는 미국의 수도권과 동일합니다.

그만큼 악조건입니다.



도꾜나 서울은 비등합니다. 이런 도시의 도심주행은 어떤 차든 자동차에게 사상 최악의 주행조건입니다.

공회전 저회전 가속 감속이 잦은 조건은 연비최악 카본최고발생 블로바이가스 최고조건이죠...



게다가 더운 여름날 ㅋㅋ 주행풍이 없어 냉각저하 엔진온도 상승되는 시내주행은 차량에게 '최악의 조건'입니다.



서울 및 광역시 출퇴근 정체구간 시내주행만 100% 하는데 멍청하게 1만키로, 독일차의 경우 2만키로 권장주기도 있던데 그렇게 교환해보세요 ^^

수입차 보증기간 막 지난 후에 서비스센터에서 수백 수천 견적 나올겁니다.

딱 보증기간 지나면 엔진오일 줄줄새고 가이드 오일먹고 머플러 연기나고 연비떨어지고 소리 커지고...

이게 진실입니다.



2. 평균데이터 공개합니다.



시내주행이 많은 대부분의 한국내 주행되는 차량의 조건.



1. 순정공급되는 엔진오일의 경우 6개월 5천키로 무조건 엄수하셔야 합니다.



2. 반합성유 및 합성유는 7천키로 6개월.



* 그리고 매일 레드존 칠것 아니면 리터당 1만원 넘어가는 오일 넣지마세요 ㅋㅋ 쓰지도 못할거 뭐한다고 비싸게 돈날립니까. 리터당 1만원 넘어가는건 PAO조합급 이상인데 이런 오일은 평생 가솔린 기준 5천RPM도 안밟는 분들에게는 사치일 뿐입니다 ㅡ;; 이해가 안되는게 살살다니면서 리터당 2만원 넘는 오일 넣는분들은 돈이 썩어나는듯 ^^ 부자들도 아니던데 ㅎㅎ



* 오일은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매일 레드존 치는사람이나 최소 PAO급 이상 넣어줘야 하지 대부분 4천RPM도 안넘기는 분들이던데 뭐한다고 비싼거 쓰는지 이해가 안되더군요. 부드럽고 조용하려는 목적에서 그런 고급오일 사용하는건 이해합니다만, 한국산 VHVI 기유가 얼마나 우수한데요 ㅎㅎ 비싼거넣고 오래타서 차 조지지들 마시고 중저가합성유 제때 일찍 교환이나 해주세요.



* 벤츠, BMW타십니까? 리터당 2만원 3만원 하는 합성유(그렇다고 걔들이 돈값하면서 마모방지하는것도 아님 ㅋㅋ 오히려 싸구려보다 더 마모 심하게 되는 오일들이 상당수임..)넣고 1만키로 2만키로씩 타지 마시고요, 그냥 킥스파오같은거 넣고 5천키로마다 꼬박 교환하세요. 필터값이 비쌉니까? 그러면 오일만이라도 교환하세요. 그러나 필터는 무조건 1만키로 넘기지 말고 반드시 교환해주시고요..



100% 고속도로 주행 출장이나 장거리 차량은 광유 7~8천,

반합성유 이상은,1만키로까지도 크게 무리없음.

단 4천RPM 미만 정속주행 기준에서임. 째시는분들은 좀 단축할 것.



완성차 서비스센터 수천대 차량 경험을 바탕으로,

고속전용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에서, 순정오일 기준으로 6개월(보통 8~9개월 1년근처) 오버 7천키로 오버 차량에서 슬러지 발생량 대폭증가. 악취증가. 블로바이가스 증가.



보통 1년이상 1만키로 이상 탄 차량은 오일이 껄쭉해짐... 이상태는 이미 슬러지 생긴것임.. 블로바이가스는 말할것도 없음, 흡기매니폴드 개판됨.. 연비저하로 직결.



순정유는 최대 7천키로 이상 타기에는 무리입니다. 4~5천 정도에서 오일 상태가 양호합니다.



그리고,

교환 기준은 6개월임...공회전 시간이 많은 차량은 더욱 단축됨..

시내주행의 경우 극단거리 주행이 많아 6개월에 2~3천키로도 못찍는 차량이 허다함...

이 경우 3천키로 타도 6개월에 교환하면 적절한 교환주기임.

시내주행 차량은 주행시간을 계산해야 하지 주행거리로 계산하면 큰일남..



폐유 배출 많으면 환경오염 된다? 헛소리.. 폐유는 전량 재활용합니다.

폐유업체에서 약간의 돈(드럼(200L)당 몇만원)주고 사갑니다. 장난하시나 ㅡ;;

석유소비 많아진다? 헛소리.. 연비향상으로 아끼는 휘발유 경유로 석유 더 많이 아낍니다..

엔진오일 제때 교환하는게 환경보전하는 것입니다.



간혹 환자들이 있어서 3천키로마다 목숨걸고 교환하는분들도 있긴 한데 그건 좀 오버이지만, 자기 선택이니 됐고...

슬러지 블로바이가스 증가하면 환경오염으로 직결됩니다. 흡기매니폴드 오염은 당연한거고요.

연비악화되고요. 촉매 및 DPF나, 각종 센서 노후 가속화됩니다.

무엇보다도 5년 10만키로가 지나면 그때부터 목돈이 왔다갔다 하고, 수입차의 경우는 수백 수천만원의 견적이 왔다갔다 합니다.



신차부터 오일관리 제대로 한 차량은 10년이 지나도 오일 한방울 안새는 차량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1년에 1만키로씩 꼬박꼬박 교환해주시면 10년이내에 반드시 오일은 무조건 샙니다 ㅎㅎ 그렇게 설계해놨으니까요ㅋ

수입차들은 최소 1만이상 심지어 15,000은 물론 20,000키로까지나 세팅되어 있던데 이런 차들이 대박이죠.

보증기간 지나면 오일 줄줄줄 합니다. 특히 독일차들... 수리비 엄청나죠.

그런데 오일이랑 냉각수 교환 제때 해 주면 이 수명이 두배는 쉽게 늘어납니다.. 특히 냉각도 중요합니다..

냉각성능은 곧 오일 수명, 오일 씰 리테이너들의 수명과 직결되니까요.



3. 그러면 차량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상태를 알 수 없는 중고차

중고차 오일교환 할 때 오일팬 배출구로 나무젓가락 넣어서 슬러지 나오는지 긁어보거나,

헤드커버 벗겨서 확인해보시고, 슬러지 있으면, 그냥 무조건 6개월 5천키로는 최대조건일 뿐입니다.

일단 이런 차량은 신차기준에서 이미 멀리 떨어진 차들입니다.

헤드세척 오일팬 세척 한 이후에 신차에 준하는 기준이 적용됩니다.

슬러지 있는 엔진은 새 엔진오일 암만 넣어도 슬러지가 분해되고 오일 수명은 극단적으로 짧아집니다. 그런데 교환주기는 신차때 기준으로 유지합니다... 그러면 오일은 계속 더러워지고, 기하급수적으로 오염이 가속화되지요...

정비가 우선입니다.



2. 신차

가장 중요한 것은,

신차 때 부터,

각종 오일 교환주기 냉각수 교환주기 엄수하면 10년동안 큰돈 안들이고 정말 오래 탈 수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엔진오일 5천키로, 오토 미션오일 2~4만, 장거리전용차량은 6만키로 3년(무교환이란건 세상에 없음 개소리에 현혹되지 마시길),(2만키로는 서울시내주행 100% 차량정도의 주행조건정도임 잦은 변속과 고열은 오토미션오일에 최악조건), 브레이크오일 2년 4만키로 혹은 함수율 1% 이상 조건에 따라.(클러치오일 동일) 냉각수 장수명 기준 3년 6만키로(혹은 최초교환) 전량교환(어설프게 라디에이터만 빼는거 말고 블럭에도 방출할 것 혹은 순환식), 파워스티어링 오일 펜토신급 아닌 일반유압유 기준 2년 4만, 주차조건 열악해서 핸들 자주 돌리는 차량은 1년 2만키로.



수동미션오일 4만키로. 변속습관에 따라 다름 고부하 주행 및 급변속 하시는 분들 합성유로 주행거리 조절해서 관리해주실것.

차동기어(데후-디퍼런셜)오일 GL-5 이상 등급 반드시 엄수하여 2년 4만키로마다 꼬박 교환. 고부하 차량은 합성유 권장.



컴프레셔 냉동유 3년 6만키로 최초교환. 이후 2~3년마다 플러싱(플러싱 기능 있는 장비 있는데서 반드시 정량 혹은 정량보다 약간 적게 충진해 교환 과주입시 컴프레셔 손상 가능성 100%)



엔진오일 매 5천마다 교환하면서, 1년 2만키로마다 플러싱 5분짜리 한통 넣고 돌리는거 해주면 슬러지 완전히 예방됨.

그러나 플러싱 성분은 대부분 등유계열이기 때문에 씰에 좋지 않은게 사실임.

따라서 2년 4만마다 처방해도 충분할 것임.



대충 감이 오신분들이 있으시겠죠.

중고차 살땐 주행거리 많아도 고속도로 많이 탄 차가 상태가 좋은게 상당수이란걸..

그만큼 시내주행은 차량에 있어 최악조건입니다. 중고차 살 때 잘 생각해야 합니다.

장보기용 김여사님 차량과, 임원 출장용 김기사 관리차량.. 도리어 김여사 차량은 주행거리 짧다고 중고차값 비싸고 김기사 관리차량은 주행거리가 많아 싸게 나오죠.



이게 관리 여하에 따라 진짜 차이가 많거든요..

예방정비 및 오일 냉각수 제때 교환하면, 연비에서 이미 본전이상 뽑고, 운전 기분 좋고, 안정성 확보되고, 환경보전되고 얼마나 좋습니까.

그런데 당장 몇만원 더 들어간다고 아끼다가 나중에 수십 수백 수입차는 수천씩 날아갑니다.



눈앞에 보이는게 다가 아닙니다. 멀리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정보 드리면, 요즘은 초도충진유에 각종 마모방지제 마찰저감제가 많이 충진되어 있으므로 1천키로 미만 혹은 차 가져오자마자 어정쩡한 합성유로 교환하는 멍청한 짓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돈아깝습니다..

합성유에 첨가제 풀세트로 넣어둔게 초도충진유니까요...



요즘은 중형차급 이상은 현기차에도 좋은거 넣어서 나옵니다..소형 경차는 알려진 정보가 없습니다!



길들이기를 고려한 오일 구성입니다. 정상적으로 5천키로 곱게 주행하시고 오일교환 하시면 되겠습니다.

중형차이상급이 아니거나 찝찝하시면 불스파워(유기MoS2)하나 넣어주면 OK.

초도유에 어차피 MoS2가 다량 첨가돼 있거든요. ㅎㅎ이게 길들이기용 첨가제입니다.

혹은 길들이기용 오일이 나오기도 합니다.



오버한다 생각하시겠죠 ^^



네, 감사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우리들에겐 돈줄입니다.(우수고객이 아니라 그냥 돈줄일 뿐이죠).

예방정비 철저하신 분들이 바로 우수고객이고 정비사들이 함부러 대할 수 없는 분들입니다.

본넷 열면 고개가 숙여지는 분들이죠.. 차 만지면서 괜히 숙연해지는ㅎㅎ 헤드커버 가스켓 교환할 때 로커암에 때하나 없는데 차량은 5년 10만키로가 넘었다... 우리는 100% 탄성을 자아내죠 ㅋ



실천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당장 몇만원이 아깝지요?

그 아낀 몇만원이 몇년 후에는 부메랑이되서 몇십 몇백으로 되돌아 옵니다.

내구성 약한 현기차일수록 더 일찍 교환해줘야합니다..

20년은 충분히 탈 수 있는 차 10년이면 폐차해야 됩니다. 얼마나 낭비입니까.

무엇보다도 눈에 보이지 않는 연비 ㅋㅋ 연비에서 본전 뽑고도 남습니다. 아니요. 더 이득봅니다.

그리고 훗날 수백단위의 수리비를 아끼는건 보너스일 뿐이죠.

그런데 이건 눈에 안보이니 당장 몇만원이 아깝겠지요. 네 그 몇만원 아낀 당신 현명합니다. 당신 눈엔 말이죠.



(이건 마치, 치과 몇만원(아말감으로 하면 몇천원~만원?)비싸야 개당 10만원 그것도 몇년에 한두개 아끼다가 신경치료로 이 아작나서 40넘어가면 수백 수천 들여서 구멍뚫거나 불편한 틀니 끼는거랑 비슷한거죠.)



제 말을 들으세요. 그러면 많은 돈을 아끼고 지구의 수명까지도 보전합니다.

후손을 생각해야지요. 정비비 아껴서 자기계발, 취미생활에 보태시고, 자식들 세계여행이나 시켜주세요.

이렇게 차량을 관리하시고, 그리고 자기 자신의 건강도 이렇게 배우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죽고 사는 것은 천명이나 관리하고 누리는 것은 인간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그러지 못하였을 때 모든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盡人事待天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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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규 2014-03-21 13:56:08
답글

저기 나와있는 사람이 저네요...^^<br />
<br />
메이커 권장주기대로만 교체.....<br />
<br />
3만키로미터마다 순정 롱라이프 오일로 교체하는 멍청함.....<br />
<br />
보증기간지나자마자 고장은 안났고..<br />
<br />
지금 11만키로 5년 4~5개월정도 되었네요..<br />
<br />
뭐 고장나면 고치는거고 못고치면 차 바꿔야죠머..<br />
<br />
연비는 처음이나

최흥섭 2014-03-21 13:58:58
답글

7천에서 만 킬로 사이에 한 번 교환해주면 무난하지 않을까요 ?<br />

이종근 2014-03-21 13:59:29
답글

그냥 얼른 얼른 오일 많이 갈아 나 돈 벌게 해주는 호갱님 되세요. 소리로밖에는 안 보이네요.<br />

박승빈 2014-03-21 14:20:57
답글

전 정비사랑 비스부리 하네요..<br />
<br />
엔진오일 12000인데 전 6천에서 교환<br />
<br />
데후,미션도 4만에서 갈예정..<br />
<br />
블로우바이 안좋은게 확실..기화기 오염되더군요 그래서 오일캐치캔 장착..<br />
<br />
냉각수는 평생 무교환인데 요것도 한 6만타면 갈예정..<br />
<br />
자주 가는게 엔진 컨디션 좋더군요 2006년 TG도 엔진 깨끗하고 오일 한방을

현명진 2014-03-21 14:26:53
답글

외국생활할때 아우디 A4 장기 리스 차량 탔습니다. 새차 받아서 4년 탔는데요, 리스기간 끝나면 업체에 돌려주는 조건입니다. 대신 리스 기간중 정비 및 관리도 해주고요.. 4년 동안 단 한번도 오일 교한한적 없습니다. 대신 터보 엔진이다 보니 3-4달에 한번씩 오일부족 경고등 들어오면.. 1리터 정도 오일 보충해주는 식으로 4년 탔습니다. <br />
제가 산 차가 아니고 업체가 다시 가져가야 되는 차인데.. 정비할때 오일 갈라는 이야기를 안

신필기 2014-03-21 14:27:59
답글

저도 7천마다 한번씩 가는데 차 엔진을 한번 뜯어보고 싶군요~

박승빈 2014-03-21 14:39:23
답글

궁금해서 센타에 알아보니 미션/전후륜 디퍼런셜/냉각수 갈지 말라네요...ㄷㄷㄷ 평생...<br />
<br />
이건 뭔 자신감인지...ㅡㅜ 그냥 엔진오일이나 갈고 타야겠어요

황준승 2014-03-21 14:41:14
답글

저는 1만키로 마다 순정 광유 교체 했는데, 21만키로까지 달려도 문제 없던데요 <br />
그 차에 달려 있던 ZF 미션도 설명서에는 교환할 필요 없다고 되어 있었어요.<br />
미션오일이야 오염될 일이 없잖아요

이홍우 2014-03-21 14:42:19
답글

저는 1만5천에서 1만8천 사이에 PAO급 합성 엔진오일로 갈아 줍니다.<br />
10만5천 킬로 탔고, 7년된 차인데 전혀 문제가 없네요.<br />
당근 고장도 없구요.<br />
제가 엄청 예민한 성격인데 차에 전혀 이상이 없고 연비도 비슷합니다.<br />
소리도 뭐 비슷...<br />
이제부터 합성유로 안갈고 싼거로 좀 더 자주 갈아줄까 고민중이네요.

김장규 2014-03-21 14:43:50
답글

승빈형 근데 오일캐치탱크 같은건....... 좀 아닌듯;;;<br />
<br />
디젤이나 터보차도 아니시믄서.....<br />
<br />
그거 10년전 카니발탈때 꼭 달아야한다면서 많이 팔아먹던 품목중 하나였는데요.....<br />
<br />
렉스턴엔 순정으로 달려나오긴 한다고했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박현 2014-03-21 15:13:42
답글

그냥 이거저거 따질 필요없이 각 지역 출시를 고려해서 미션이나 엔진이나 오일 경고등 같은거 달았으면 합니다. 그거 달면 기계결함이 뽀록나는지...ㅋㅋ 얼마나 멋지고 합리적일지는...

황준승 2014-03-21 15:27:36
답글

근데 사진에 보이는 시커먼 슬러지가 엔진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br />
그냥 크랭크실 벽에 붙어있는 슬러지라면 운동성능과 관계가 없을 것 같기도 해서요 <br />
<br />
엔진오일 새는 건 보통 가스켓쪽 노후로 인해 틈이 생겨서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br />
그게 엔진오일이 변성되거나 찌꺼기가 많아져도 엔진오일이 새는가요? <br />
<br />
관리 잘해서 20년씩 탈 수 있는 상태까지 가기는 힘들 것 같아

권윤길 2014-03-21 15:49:14
답글

오일 캐치 탱크는 달려면 엔진 배기량에 비례해서 알맞는 크기의 것을 달아줘야 되요. <br />
배기량 작은 차용 오일 캐치 탱크가 이쁘고 설치하기 좋다고 배기량 큰 차에 달면 오히려 개스 압이 역류해서 엔진에 데미지 주거든요.<br />
<br />
엔진 오일 몇 종류 써본 게 전부지만, 차를 10년 운행한다고 했을 때 엔진 문제 때문에 골머리 썩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싶어요. 대부분 다른 곳이 속을 썩이지 의외로 엔진이 속 썩여서 운행

안병헌 2014-03-21 15:59:37
답글

무교환 오토미션 오일이 개소리라니..... 메이커와 엔지니어들을 가볍게 강아지 만드는 말씀이군요.<br />
게다가 합성유에 첨가제 풀세트로 넣어둔게 초도충진유니까요... 에서 또한번 웃습니다.<br />
전 그냥 메이커 권장주기(2만km) 대로 교환하렵니다.

류준철 2014-03-21 16:01:54
답글

내용에서 무조건이란 단어가 나오는거보니 별로 신빙성이...<br />
<br />
렉스턴 2008년식 20만킬로에 매 1~1.2만킬로에 갈았지만 엔진에 기름때 거의 없구요..<br />
지금 크루즈는 약 1.8만킬로에 교체합니다...둘다 고속도로 80~90%정도구요...<br />
<br />
예전 매그너스 엘육도 26만킬로타고 매번 일만킬로에 엔진오일 갈았지만 엔진트러블 한번도 없었는데...

권윤길 2014-03-21 16:09:47
답글

그리고 저는 정비사들의 만물 박사식 자기 철학 늘어놓는 소리 일체 신뢰를 안 해요.<br />
<br />
수 만 개의 부품이 결합된 자동차에서 어떤 부분은 분명 그 정비사가 자신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모르거나 어려워하는 부분이 분명 더 많을 거거든요. 그런데 단언하는 어조로 차 전체를 놓고 하는 이야기는 신바람이 나서 길게 늘어질수록 지식의 일천함과 논리의 빈약함을 쉽게 드러내게 되고요.<br />
<br />
경정비 업소에서는 경정비

박승빈 2014-03-21 16:11:48
답글

전 그냥 싼오일로 자주갈자 마인드에요...비싼거 유럽산 한번에 국산은 4번 갈 가격이니...<br />
<br />
국산 오일 참 좋아요

진현호 2014-03-21 16:24:46
답글

일리가 있는 몇가지 조그만한걸 가지고<br />
뻥튀기를 하면 이런 글이 됩니다 ㅋ

윤성중 2014-03-21 16:27:48
답글

23년째 운전중이지만.. 어떻게 타도.. 엔진은 고장 안나던데.. -_-;;<br />
<br />
맘 편하게 이런 저런 오일 쓰면서 막 탑니다. 쩝..

김대선 2014-03-21 16:31:32
답글

기준치 2배 이상으로 잘 관리하면 차에는 좋다. 지당하신 말씀이죠.<br />
그러나 대충 평범하게 관리하다가 3-5년 사이에 차 팔고 신차 새로 사는게 <br />
비용이나 시간투자면에서, 이득일겁니다.<br />
차 가격이 5000 넘어가는 럭셔리 카에서는 조금 다를수도 있겠네요.

정주호 2014-03-21 16:44:25
답글

여긴 저처럼 생각하는분들이 많네요..<br />
윗글은 엔진오일 얼른얼른 갈아서 호갱님 되란 소리 처럼 들립니다.<br />
오일 점검만 제대로 해 주고, 적정선으로 탈 경우라면(너무 공회전이 많지 않다면)<br />
승용차의경우 1만에 갈아도 전혀 문제 없다고 봅니다.<br />
단, 엔진오일이 줄어들면 보충은 필수입니다.<br />
만약에 엔진이 안 좋아 진다면, 연비에 문제가 생기는데..<br />
보통 연비에는 아무 문제가 없

황준승 2014-03-21 18:4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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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 분은 논란거리가 되는 글을 주로 올리시네요.<br />
예전 피라미드가 면도날 세워주는 효과도 그렇고, 무한동력 글은 잊을만 하면 꾸준히 올리시고요

변경우 2014-03-21 21: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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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차라면 (단거리 출퇴근이라 ) 무조건 최하 5천키로 정도까지는 교환합니다만.. <br />
<br />
오디오를 해서 그런지..오일따라서 다른듯 한데.. <br />
4천키로 넘어가면 슬슬 시끄러워지거나 지저분한 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br />
윤활작용이 떨어지면서 금속 마찰부위가 더 격렬하게 긁힌다고 느껴지더군요.. <br />
<br />
가끔 시장에 지나가다보면 튀김기름이 보이는데..튀김을 보면 <br />
드물게는

변경우 2014-03-21 21: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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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한달전 제 거래선 영업사원하고 대화도중..<br />
<br />
엔진오일은 교환한지 5천쯤..미션오일 교체한지 2만키로쯤인데...<br />
사업소에선 엔진오일은 1만정도 미션오일은 10만까지 끄덕 없다..갈지 말라..<br />
(무상기간 끝나서 유료기간인데도..) 그랬답니다..<br />
<br />
차량상태를 물어보니 ..무난하긴 한데..4-5년 타고 슬슬 싫증날때인 것 같아서..<br />
<br />
순정이라도 5천

김정주 2014-03-21 21:5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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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부분 맞는 말도 있지만 주요 골자는 별루 신뢰가 안가네요.<br />
특히 엔진오일교환은 차주라면 누구나 다 아는 기본상식인 예방정비 입니다.<br />
예방이란~~~...소잃고 외양간 고치면 안되듯이. 미리미리~<br />
근데 미리 미리라는것은 곧 한계선이 환경에 따라 명확하지 않아요.<br />
차주 입장에서는 경제성과 안전성 양쪽의 선에서 합리적으로 타협해야 할 부분이겠네요.<br />
예방정비적 측면에서 바라보면 안전이

조기복 2014-03-21 22: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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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틀린말씀은 아닌듯하고 생각하시고 글 올리시느라 수고많으셨네요. 그저 도움이돼길 바란 마음일텐데.ㅠ힘빠지게 하는 말씀도 있어 정명진님. 씁쓸 하시겠지만.. 엔진오일 관리 중요하다는 말씀으로 새겨듣겠습니다. 본인도 나이에맞지않게 폐차대상인 클릭 1.5 수동차량을 11년째 타면서 3백정도의 수리비를 들였고..며칠전 두번째 미션을 수리했습니다. 비용은 조인트포함 55만원 베어링나가서 하혈을 했죠... 확실히 카센타와 1급이던 2급이던 나름의 역활

강태욱 2014-03-21 23: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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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합성유로 3천킬로마다 꼬박 갈아주고 주기 맞춰서 플러싱도 해줘서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한들... 그렇게 해서 한 5년간 10만 킬로정도 타고 엔진 열어봤을 때 슬러지 하나도 없이 깨끗한 모습을 보았다 한들...그게 그렇게 큰 의미가 있을까요? 무덤까지 가지고 갈 차도 아닌데...

김기현 2014-03-21 23: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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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아우디는 공기가 안좋아서 5000키로마다 교환하라합니다 그런데 BMW는 15000키로마다 갈라고 하지요 <br />
회사의 독일 파트너들과 이야기하면 지들은 3, 4만키로마다 간다고 합니다 대체 뭐가 맞는걸까요? <br />
한국에서 독이

김기현 2014-03-21 23: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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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아우디는 공기가 안좋아서 5000키로마다 교환하라합니다 그런데 BMW는 15000키로마다 갈라고 하지요 <br />
회사의 독일 파트너들과 이야기하면 지들은 3, 4만키로마다 간다고 합니다 대체 뭐가 맞는걸까요? <br />
한국에서 독이

양경모 2014-03-22 13:5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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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굴리는 99년식도 아직 멀쩡한데.. 요즘차는 더 나을껄요?<br />
어자피 중고차는 껍데기나 살피지..알맹이는 보지도 않아요.

황정연 2023-09-27 21: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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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공감합니다.
좀 퍼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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