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도 전기차 만드나요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3-19 10:00:47
추천수 6
조회수   1,540

제목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도 전기차 만드나요 ?

글쓴이

최흥섭 [가입일자 : 2001-04-29]
내용
Related Link: http://media.daum.net/foreign/others/newsview

미국서 성큼 다가온 전기차 시대..

'타고 다니는 컴퓨터' 테슬라, 벤츠 위협하다



요즘 자동차 관련 기사를 보면 전기차가 주 이슈던데

제가 아직 못들은 것인지 모르지만 우리나라 자동차에서는

아직 이렇다할 소식이 없네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항열 2014-03-19 10:10:07
답글

대전에 전기택시가 다닌다고 tv에서 본기억이 나네요. 최고80이엇던가 100이던가 암튼 기억이남니다<br />
<br />
http://m.blog.naver.com/salrom0/100197045074

최흥섭 2014-03-19 10:10:14
답글

ㄴ테슬라처럼 본격적으로 양산되는 전기차를 만든 업체는 아직 없는 것 같네요<br />
<br />

daesun2@gmail.com 2014-03-19 10:13:35
답글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은 마지못해 만든다는 표현이 적당할 정도로 매력적인 전기차는 없습니다.<br />
<br />
<br />
현재 제주도 전기차 5 종류중 BMW I3 쪽으로 신청이 몰린다죠.

이숭우 2014-03-19 10:15:24
답글

기아에서 레이와 쏘울을 생산하고 있는데 테슬라나 일제에 비하면 골프장 카트 수준 -.-

주세봉 2014-03-19 10:18:59
답글

쏘울 전기차가 4월부터 양산이랍니다..

이명재 2014-03-19 10:29:27
답글

미국은 부시가 아니었다면 전기차가 진작 상용화됐을겁니다.<br />
어찌보면 부시가 저지른 똥짓에 현기가 먹고 산거일수도 있고요.<br />
우리나라는 현기차가 전기차에 대한 주도권을 잡기전까진 어림없을듯~<br />
근데 그날이 올까요? 현기차의 기술력과 품질이 점점 격차가 나고 있는데.. 전기차에 올인해도 될까말까인데 기름차도 버벅대고 있으니~

진현호 2014-03-19 10:39:26
답글

뭐 꼭 그런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br />
전기차 자체가 모듈화 되어있어 이곳저곳에서 부품을 사와서 조립하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생산 가능하다니<br />
현기 정도라면 기술이 그렇게 딸리지도 않지 싶은데 .. 문제는 그렇게 하면 지금 처럼 주워 담기 식으로 <br />
남기기는 어렵다는거겠죠.

최흥섭 2014-03-19 10:39:27
답글

창조경제라고 말만 떠들지 정말 뭐가 창조경제인지 모르는 정책당국과 국산자동차업체들...<br />
이러다가 또 흐름을 놓치고 .. 부랴 부랴 뒤따라 가느리 가랭이 찢어질 것 같네요 <br />

daesun2@gmail.com 2014-03-19 10:41:16
답글

전기차의 문제는 배터리 가격만 내려가면 비싼값 받아야할 당위성이 떨어지는 것과 기존설비를 어떻게 할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죠.<br />
<br />
특히 엔진과 미션 제조공장들이 문제가 되죠.<br />
<br />
<br />
전기차로 빨리 넘어가면 중소 전기차 제조 업체와 경쟁하기 참 난감할 겁니다.규모가 크면 클수록 말이죠.

최흥섭 2014-03-19 10:42:41
답글

저 기사에 달린 댓글을 보니 삼성에서 눈독을 들인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지 모르겟네요 <br />
전기차는 엔진기술이 필요없어서 차체만드는 기술만 있으면 가능하다 싶기도 하고..<br />

진현호 2014-03-19 10:46:47
답글

현기는 저 흐름을 따르고 싶어도 따를수가 없는 입장이라고 봐야 됩니다.<br />
자동차 회사들 대부분 곁가지로 한두 모델씩 내는 수준이지 전기차에 전력투구 하는 곳은 없습니다.<br />
있다면 테슬라 정도 인데 테슬라야 원래부터 대형 자동차 회사는 아니었었고 .. <br />

유형욱 2014-03-19 10:50:46
답글

진현호님 말씀대로 대형 양산차 업체중에서 본격적으로 하이브리드가 아닌 100% 전기차를 시판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이 현실이죠. 현기차,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구요.<br />
<br />
문제는 전기차가 정말로 '친환경'적인가...라는 것인데. (전기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결국 어디에선가 발전소에서는 화석연료나 원자력이 태워지고 있다는 것이니까요)<br />
<br />
여러모로 볼때 한국의 완성차 업계가 선도적으로

daesun2@gmail.com 2014-03-19 10:59:25
답글

발전소를 돌려도 자동차에 개별적으로 엔진을 장착하고 다니는 것보다는 효율이 높다는 것이죠.<br />
<br />
대형 엔진과 소형엔진중 어느쪽의 효율이 높냐고 하면 엔진이 대형화 될수록 효율은 높아지죠 단지 무게가 증가해서 문제일 뿐.

최흥섭 2014-03-19 11:04:56
답글

전기자동차가 대중화되면 적어도 도시에서의 매연은 눈에 띌 정도로 줄어들겠지요 <br />
이것만 해도 시민들의 건강에 많은 득이 될 것 같습니다..<br />
<br />

김병현 2014-03-19 11:11:50
답글

전기차를 기술적 어려움때문에 못 만드는 것이 아니라, 충전의 인프라 구축이 아직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LPG 사례와 같이 국가나 기업에서 주도적으로 리드하여 인프라를 갖춘 나라(한국, 일본)는 LPG 차량 판매가 있지만, 미국이나 대부분의 유럽에선 없는 것과 같죠. <br />
현재 현대,르노,GM이 각각 다른 충전 방식을 가지고 정부의 승인을 기다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향이 정해지면 인프라 구축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입니다. 정부는

이명재 2014-03-19 11:13:03
답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는 다르다고는 하지만 하이브리드차 기술을 보면 전기차의 기술력차이를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성 모듈을 조립하면 판매는 가능하겠지만 차별성도 없고 가격적인면에서 중국차와 경쟁해야하는데 경쟁도 안될겁니다. <br />
<br />
전기차에 기대하는 이유중 하나는 심야전력과 같이 남는 전기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br />
아주 효율높은 엔진이 나와서 발전소에서 전기를 만들고 보내는 것보다 더 나을수도 있겠지

daesun2@gmail.com 2014-03-19 11:14:55
답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구분은 아주 간단하죠.<br />
<br />
모터가 보조를 하는가? 하이브리드<br />
<br />
엔진이 보조를 하는가? 또는 모터를 주 동력원으로 하는가? 전기차<br />
<br />
<br />
이렇게 구분하면 되는데 현재 심야전력도 그렇게 여유가 있는 편이 아닙니다.<br />
<br />

유형욱 2014-03-19 11:18:31
답글

전기차에 필수적인 리튬이온배터리... 그 리튬의 가격과 매장량을 고려해볼때 과연 리튬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을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br />
<br />
현재도 리튬등 희토류의 가격이 비싼 편인데 전세계적으로 전기차를 양산해서 리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때 과연 리튬의 생산량이 받쳐줄 수 있을 것인지, 가격이 폭등하진 않을지 말이죠.<br />
<br />

허정관 2014-03-19 11:21:31
답글

EBS하나뿐인 지구 다시보기에 전기자동차가 자세히 소개되있습니다<br />
밧데리 충전이 문제여서 상용화가 어렵고 창원시와 포항에서는 이미 시내버스를 운행중입니다

권윤길 2014-03-19 12:08:08
답글

예전에도 비슷한 얘기 했었지만, 테슬라가 증명하고 있듯이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 되면 메이저 자동차 회사의 입지는 줄어들 거에요.<br />
수 많은 백야드 빌더들이 전기차를 우후죽순으로 만들어서 쏟아지는 세상이 올 듯요. 지금처럼 난해하고, 돈 많이 드는 파워 트레인 대신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모터와 베터리가 대체하게 되니... 정유업계도 울상이겠지만, 현재 메이저 양산차 업체들에게는 재앙으로 다가올 현실.

신필기 2014-03-19 12:08:35
답글

전기차는 효율의 문제라고 알고 있습니다.<br />
기름 1리터로 가는 거리가 현재로서는 차량용 엔진이 가장 멀리가고 <br />
전기차는 중간 손실이 엄청나다고....

이선형 2014-03-19 12:09:29
답글

잠깐 이야기 하자면 테슬라쪽에 납품하는 곳은 파나소닉입니다. 테슬라가 뜨기전에 국내 업체들의 대응은 뜨듯 미지근했고 당시 파이가 줄고 있었던 파나소닉이 적극적이어서 독점 서플라이어로 쉽게 들어간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문제가 자동차는 부품이 정해지면 서플라이어로 들어가기가 힘듭니다. 그만큼 검증되어야 하고 그 기간이 길기 때문이지요. 이제야 국내 업체들도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할려고 하지만 현재는 쉽지 않은 상태이고, 테슬라에 납품하면서 자동

daesun2@gmail.com 2014-03-19 12:10:19
답글

옴마...gm volt 가 배터리 방전되고 나서 엔진이 발전기 돌려서 모터 구동시켜도...연비가 16 km/L 정도는 나옵니다.<br />
<br />
중형차량 중에서 연비 16 KM 나오는 차량은 드물죠.<br />
휘발유 엔진 차량중에서 말입니다.

권윤길 2014-03-19 12:16:48
답글

전기차와 화석 에너지 내연 기관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은 전자가 두 배 이상 좋아요. "발전-변전-송전-변전-배전-충전-베터리-모터-바퀴" vs "엔진-변속기-바퀴" 로 놓고 비교했을 때요. 더구나 전기차의 충전용 전기의 발전 수단은 화석 연료뿐 아니라 풍력, 태양력, 조력 등 다양하기 때문에 훨씬 유리합니다.<br />
<br />
현재의 화석 연료 자동차 인프라를 몽땅 뒤집을만큼 에너지 위기가 닥치거나, 전기차의 실 구매가가 획기적으로 낮

이선형 2014-03-19 12:23:05
답글

2012년에 난 테슬라 배터리 담당 기술 부장과의 인터뷰 기사 입니다.<br />
<br />
http://m.autodaily.co.kr/news_read.php?multi=&uid=26504&url=&news_title=&page_no=1&f_no=1

유형욱 2014-03-19 12:28:54
답글

하여간 개인투자자가 국내 벤쳐회사에서 전기차 개발한다고 우회상장하거나 투자자 모집하는데는 기웃거리지 마세요.. <br />
<br />
몇년전인가 레오모터스인가... 아연1차전지가지고 언론쇼하고 아직도 투자자 모집하고 하더군요.

정지형 2014-03-19 12:29:16
답글

전기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분들이 대부분인것 같네요.<br />
저도 물론 여기저기 대중매체에서 본것들이지만,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br />
현재 국산차중에서 가장 강력한 모델인 스파크EV는 130마력에 토크가 55.3kg/m입니다.<br />
준중형인 아반떼1.6GDI가 140마력이니까 마력수는 비슷하겠지만, 토크는 국내에서 최대인 모하비 56kg/m랑 비슷합니다. 이정도 토크라면 일반 2.5톤 트럭하고 맞먹는 수준입니다.<br

정명진 2014-03-19 12:57:41
답글

테슬라 전기차에 들어가는 원통형 리튬이온 전지가 파나소닉 NCR18650PD 인 거 같은데 일본업체의 기술력은 대단한 거 같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400여킬로를 가게 할 수 있다니...

최흥섭 2014-03-19 13:08:34
답글

이선형님이 올려주신 기사를 보니 일본 업체와 국내업체의 차이가 <br />
이건 뭐 수학의 원리를 알고 공부하는 학생과 단순 암기로 하는 학생과의 차이같네요 <br />

신필기 2014-03-19 14:11:18
답글

아~ 전 엔진차가 전기차보다 효율이 좋다고 들었는데 아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yws213@empal.com 2014-03-19 15:09:07
답글

서울시에서 수도권 내에서 전기차 EV를 회원제 임대차로 운영중입니다.<br />
기아차 레이버젼이지요.

이종근 2014-03-19 15:33:46
답글

중간에 리튬등 희토류... 라는 표현이 있는데 리튬은 희토류가 아닙니다..<br />
그리고 광산 보다는 소금 호수에서 얻는 양이 더 많죠.

황선호 2014-03-19 18:25:40
답글

전기차의 또 다른 문제는.... <br />
배터리를 제외 하고는 수명이 길다고 합니다.<br />
들어가는 부품도 장기적으로 보면 무척 적어지구요<br />
<br />
그러니까 자동차 산업에서 반기기 어려운게 사실이라고 합니다. <br />
<br />
또 전기차에 사람들이 적응하게 되면, 엔진의 마력등 차를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br />
자동차 만의 매력 부분이 구매의 평가요소에서 많이 빠져 버린다고 합니다.<br />
<

이선형 2014-03-19 20:58:36
답글

결국은 가전제품화 된다는 것이겠죠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