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뭐하러 공들여 유지보수 설명서 만들어 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2-03 16:55:34
추천수 2
조회수   1,083

제목

뭐하러 공들여 유지보수 설명서 만들어 주는지 모르겠습니다.

글쓴이

이경호 [가입일자 : 2013-03-27]
내용
쇼핑몰 디자인 해주고나면 psd 파일과 페이지 수정에 대한 디자인 유지보수 설명서를 만들어 줍니다. 메일로도 보내주고 잃어버리지 말라고 고객 서버에 업로드도 해주죠.



설명서는 텍스트로만 만들지 않고 화면캡쳐해서 a href="" img src="" 이정도 html 이해할 수준이면 다 고쳐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위의 앵커와 이미지 태그에 대한 설명도 해주죠.



그런데 대부분 고객들이 설명서 안읽어봅니다. 전화해서 뭐가 안되네요 이거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등 설명서 한번만 읽어보면 알 수 있는 내용도 무조건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예 전화해서 지금 관리자 접속했습니다. 이제 관리자페이지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이렇게 나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내가 디자인만 해줬지 관리자 만들어준건 아닌데 말이죠. ㅡㅡ



매정하게 전화 못끊고 설명은 해주지만 뭐랄까 쇼핑몰해서 먹고 살아야겠다 라는 이런 절박함은 못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대부분 6개월 뒤에 한번씩 접속해 보면 제가 세팅해준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태반이구요. 상품도 올리다 말고 쇼핑몰 접어버립니다. 광고비는 나가지 매출은 없지 견디지를 못하는거죠....



예상은 했지만 아니나달라 연휴지나고 나니 메일로 수정요청 많이 들어왔더군요. 전화도 무지하게 오고요..







자기가 할 사업인데 공부좀 열심히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재철 2014-02-03 17:01:17
답글

이런~ 고갱님에 대한 무한돌봄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하군...ㅋㅋ

김태훈 2014-02-03 17:08:06
답글

요즘 그래서 대부분 홈페이지에서 전화 번호는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br />
물어볼거 있으면 메일로 보내라고 하죠.

김태훈 2014-02-03 17:11:30
답글

예전에 PSD로 콘텐츠 납품할때 변경 작업은 Action으로 만들면서 중간과정에<br />
Stop걸고 설명 메세지 삽입해서 설명을 써 넣어줬습니다. <br />
컴맹이라도 중학생 수준이면 작업이 가능하도록....<br />
작업 쉽다고 하시면서 잘 운영하시더군요.<br />

이수영 2014-02-03 17:27:33
답글

예전에 공장자동화 시스템 만들어주고 매뉴얼을 사진까지 첨부한 책으로 만들어서 줘도 마찬가지였슴다 ㅎ

mac0228@gmail.com 2014-02-03 17:35:46
답글

메뉴얼은 구색 맞추기죠. ㅠㅠ

이경호 2014-02-03 17:41:03
답글

이게 만드는 시간도 많이 잡아먹거든요.. 같은 디자인이라도 고객마다 조금씩 조금씩 다르니까요 ㅋㅋㅋ

박종열 2014-02-03 17:54:39
답글

한글 매뉴얼 안 맹글어 준다고 해설랑.... <br />
500페이지도 넘는 영문매뉴얼을 한글화 해서 줬더니... 안 봅니다. <br />
온라인 매뉴얼 인스톨 해 줘도.... 인쇄한 매뉴얼 달라고 하고ㅡㅡ...

cwryu@nate.com 2014-02-03 19:03:13
답글

전화해서 물어보는게 빠르니깐요.

구현회 2014-02-03 21:26:00
답글

웹만 그런게 아니라 다른 업무용 시스템도 그래요. ㅡㅡ

한태경 2014-02-03 23:41:35
답글

메뉴얼은 당연히 받아야 할 산출물일뿐... 에서 끝나죠.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