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디자인 해주고나면 psd 파일과 페이지 수정에 대한 디자인 유지보수 설명서를 만들어 줍니다. 메일로도 보내주고 잃어버리지 말라고 고객 서버에 업로드도 해주죠.
설명서는 텍스트로만 만들지 않고 화면캡쳐해서 a href="" img src="" 이정도 html 이해할 수준이면 다 고쳐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위의 앵커와 이미지 태그에 대한 설명도 해주죠.
그런데 대부분 고객들이 설명서 안읽어봅니다. 전화해서 뭐가 안되네요 이거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등 설명서 한번만 읽어보면 알 수 있는 내용도 무조건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예 전화해서 지금 관리자 접속했습니다. 이제 관리자페이지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이렇게 나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내가 디자인만 해줬지 관리자 만들어준건 아닌데 말이죠. ㅡㅡ
매정하게 전화 못끊고 설명은 해주지만 뭐랄까 쇼핑몰해서 먹고 살아야겠다 라는 이런 절박함은 못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대부분 6개월 뒤에 한번씩 접속해 보면 제가 세팅해준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태반이구요. 상품도 올리다 말고 쇼핑몰 접어버립니다. 광고비는 나가지 매출은 없지 견디지를 못하는거죠....
예상은 했지만 아니나달라 연휴지나고 나니 메일로 수정요청 많이 들어왔더군요. 전화도 무지하게 오고요..
자기가 할 사업인데 공부좀 열심히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