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전기차 배터리 셀 밸런싱에 대해서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1-09 06:32:07
추천수 28
조회수   5,482

제목

전기차 배터리 셀 밸런싱에 대해서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전기차 특히 리튬 계열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할때는 셀 밸런싱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죠.





보통 리튬 인산철 배터리의 경우 4 직렬 방식으로 연결해서 14.8 볼트를 만들죠.



3.7볼트 x 4 셀 = 14.8 볼트 이렇게 되는데 말입니다.





셀밸링싱이 왜 중요하냐 하면 방전 종지 전압 때문에 그렇죠.





4 셀의 전압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게 되면 배터리 중 하나만 방전정지 전압에 이르면 배터리 보호회로가 방전을 정지키시면서 배터리 제용량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는 문제 때문에 배터리 제조할때 배터리 셀 밸런싱을 해서 출고한다고 하죠.







헌데 문제는 사용하다 보면 각각의 배터리 셀 전압이 틀어진다는 문제가 생긴다고 하죠.





해서 "그럼 어떻게 하면 항상 일정한 셀 전압을 유지할수 있을까?" 하는 쓸데없는 고민을 해 본적이 있습니다.



현재의 배터리 충전 방식은 자동차 처럼 배터리 직렬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인가하면 충전된다는 원리에 기인하죠.







좀 생각을 달리해 봤습니다.





4 셀이라면 리튬 계열 배터리의 충전 완료 전압을 4.2 볼트라고 가정한다면 4 개의 dc to dc 충전기를 각각의 셀예 연결하는 방식을 생각해 볼수 있겠더군요.



물론 4 개의 dc to dc 는 당연히 트랜스를 사용한 절연방식이아야 할것이고 각각의 dc to dc 충전기가 각각의 배터리 셀의 전압을 4.2 볼트까지 충전하기 때문에 어떤 셀은 과충전되고 어떤 셀은 덜 충전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배터리 셀 바란싱을 충전 회로가 자동으로 이루는 방식이라고 할수 있죠.단지 직렬 전압의 총 전압을 기준으로 배터리 완충을 체크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각의 셀에 대한 충전 완료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과충전 과소충전등이 이루어 지지 않고 골고루 제대로 충전이 되니까요.





전기차나 기타 기기에서 셀 밸런싱이 중요한 이유는 과충전 과소 충전은 결국 배터리 수명하고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



전기차 배터리 가격만 해도 1000~2000 만원 정도 하니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겠죠.





더 나아가서는 잠수함이나 군용 차량에서 서서히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하는 시기가 도래할것이니 안정적인 셀밸런싱에 대한 고려는 필요하리라고 생각하니까요.





어떤 방식이던 장단점이 있겠지만 신뢰성을 중요시 하는 분야라면 적용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적어 봅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허길 2014-01-09 07:53:19
답글

플라모델 RC쪽에서는 리튬계열 충전기에 셀 밸런스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된지가 <br />
몇 년 되었습니다. 이쪽 분야가 가장 먼저 대중화된거 아닐까 싶어요. <br />
저도 SJ PROPO 에서 나온 셀 밸런서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 당시 제 충전기가 구형이어서 <br />
따로 샀어야 했지만, 요즘 나오는것들은 모두 내장되어 있는것 같더라구요. <br />
<br />
초창기 리튬계열 충전지가 RC 자동차나 비행기 등에 적용되기

daesun2@gmail.com 2014-01-09 07:55:41
답글

아 이미 RC 쪽에서 한번 문제가 됐던 내용이군요.<br />
<br />
음 어떻게 된것이 RC 쪽에서 기술이 개발되서 상용차나 기타쪽으로 전파되는군요.<br />
<br />
<br />
RC 쪽도 만만치 않은 기술이 들어가는가 봅니다.RC 쪽에서 리튬이온 배터리가 심심치 않게 폭발한다는 얘기는 들어 봤거든요.

김장규 2014-01-09 08:19:23
답글

RC쪽 차량들중 수소베터리와 리튬폴리머 베터리들을 많이쓰죠...<br />
<br />
동일한 용량및 전압에서도 리튬계열이 파워가 쎄구요.......<br />
<br />
리튬 이온과 리튬 폴리머는은.... 전해물질이 액체냐 고체성분으로 각각 틀리다고 하더라구요..<br />
<br />
리튬 폴리머가 리튬이온보다 모양이 자유로워서 자유로운모양의 베터리로 제작이 가능하고..<br />
<br />
좀더 가볍고 안전하다고 하는데요

daesun2@gmail.com 2014-01-09 08:24:57
답글

ㅎㅎ 김장규님 그래서 전기 슈퍼카 보다 일반 엔진 슈퍼카를 더 선호한다고 하죠.<br />
<br />
소리가 너무 밋밋해서 말입니다.<br />
<br />
<br />
부릉 부릉 하는 거하고 위~~잉 하는 거 하는 달리는 맛이 다르죠...달린다는 것은 똑같지만~~

조윤호 2014-01-09 08:38:22
답글

제안 하시는 방법은 passive balancing에 가깝구요 현재는 더 진보된 active cell balancing 방법을 주로 적용합니다. (아직 양산되는 시스템은 passive방식이 많습니다.)<br />
active방식은 인터넷에 찾아 보시면 잘 설명된 자료들이 있을겁니다. <br />

daesun2@gmail.com 2014-01-09 09:46:23
답글

아 그렇군요.조윤호님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br />
<br />
액티브 방식이 어떤 방식일지가 궁금해 지네요.<br />
<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