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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론적 일신교 / 아후라 마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4-01-03 20:44:30
추천수 12
조회수   1,576

제목

이원론적 일신교 / 아후라 마즈다

글쓴이

김재용 [가입일자 : 2000-05-20]
내용
Related Link: http://blog.naver.com/kctjpark/60205300639



조로아스터교는 이원론적 일신교(一神敎)로,



고대 인도-이란 또는 인도-게르만의 신들이나 제령(諸靈)을







최고신- 아후라 마즈다 아래 통괄하고,



우주를 선과 악의 두 원리로 설명한다.







아후라는 ‘주(主)’ 를 의미하며,



마즈다는 ‘지혜’를 의미하므로







아후라 마즈다는 ‘지혜의 주’ 를 의미한다.





경전 《아베스타(Avesta)》에 의하면,



태초에 아후라 마즈다에서 두영이 나왔는데







하나는 선을 선택한 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천사인 스펜타 마이뉴(spentas mainyu)이고,





다른 하나는 악을 택한



앙그라 마이뉴(angra mainyu, 훗날의 아흐리만, ahriman)이다.



앙그라 마이뉴는 다른 이름들로도 불렸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샤이틴 혹은 사탄이다.

그의 주위에는 악마의 무리가 있어서 명령에 따라 사람을 시험하거나 괴롭히는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교리를 통해서 조로아스터교는





세계에서 최초로



악마에 대한 계보를 체계화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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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용 2014-01-03 20:49:42
답글

스타워즈의 제다이와 시쓰로드 !<br />
어느 글을 보니, 스타워즈 조지루카스, 이 사람도... <br />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 하는 글도 있더군요. <br />
<br />
반지의 제왕에서,,, 그 난쟁이 주인공과 스미골 !<br />
<br />
스미골... 시쓰로드.......... 매트릭스의 스미쓰,,,,,,,,,<br />
<br />
모두 원조 사탄 --- 앙그라 마이뉴

이웅현 2014-01-04 06:41:41
답글

초월적 악의 화신 개념은 인간의 무책임한 사회보기에서 비롯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미신이었던거죠.<br />
<br />
악도 선도 다 인간의 몫..

김재용 2014-01-04 09:14:27
답글

저도,, 나 밖에 있는, 객체로서의 악을 규정하기 보다는<br />
<br />
인간의 속성을 파악하건데,,<br />
선한 속성 - 스펜타마이뉴 - 테레사 수녀<br />
악한 속성 - 앵그리마이뉴 - 본문의 위 인도인<br />
<br />
그러나, 스펜타건 앵그리건,,,,,,,,, 마이뉴 神 性 ! ------ ONEness 일신 <br />
이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편 입니다..

김재용 2014-01-04 09:17:55
답글

이 아수라와 인드라는 태양신이다. <br />
<br />
아수라는 인도에 원래 존재 하였던 태양신이고, <br />
인드라는 아리안족이 인도로 들어가면서 가지고 들어간 데바 계열의 태양신이다. <br />
<br />
아수라와 같은 계열의 신으로는 <br />
아라비아 지방의 아후라'가 있다. <br />
또한 이집트에는 '라'라고 하는 태양신이 있다.<br />
<br />
-------- 좀 검색해 보니,,,<br />

김재용 2014-01-04 09:24:11
답글

http://blog.naver.com/kctjpark/60205300639 <br />
<br />
기독교의 사탄이라는 용어는,,,,,,,,<br />
자기 종교와 반대되는 것을 배척키 위해 쓰인,,,,,,,,, 혼용의 의미가 있지만<br />
<br />
배화교의 앵그리마이뉴는.......<br />
권선징악의............ 그 악한 속성을 지칭하기에<br />
보다 더 편하게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웅현 2014-01-04 12:05:34
답글

당연히 조로아스터 페르시아 신관은 유대들에게 영향 을 미쳤고 그 유대들에게서 초기 기독 교 운동이 발생했으니. 기독사상과 조로아스터 사상 은 관련이 있습니다.<br />
<br />
예수가 신약서 말하는 '파라데이소스'(천국.낙원)란 말 자체가 페르시아어원입니다.<br />
조로아스터의 아후라마즈다의 최종심판전쟁후의 지상천국이야기에서 지상의 상태를 파에리다이쟈(정원.동산)라고 하고 이말이 히브리어에서 파르데스(페르시아식 정원).헬라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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