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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GR 밸브에 대한 생각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2-31 16:24:34
추천수 59
조회수   40,930

제목

자동차 EGR 밸브에 대한 생각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요즘 휘발유 자동차나 디젤 자동차에는 EGR 밸브라는 놈이 달려 있죠.





EGR 밸브가 하는 일은 참 황당하기 그지 없는 일을 합니다.



"연소 효율을 낮추고 연비를 낮추는 일을 합니다"





라고 얘기해야 하는데 "이 무슨 귀신 신나락 까먹는 소리냐?" 라고 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EGR 밸브의 역활은 일면 NoX 산화물의 배출을 최대한 억제하는 역활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NOX 산화물은 스모그의 주요한 이유인데 원래 N 그러니까 질소는 산호하고 반응을 하지 않는데 높은 온도에서는 N 질소와 O 산소가 반응해서 NOX 그러니까 NO1 NO2 가 만들어진다는 것이죠.



NO2 가 바로 스모그의 주요한 원인인데 NO 는 결국 NO2 가 됩니다.햇빛에의해서 말이죠.





해서 정부에서 규제를 시작했는데....해서 나온 꼼수가 EGR 밸브가 되겠습니다.







배기가스의 일부로 흡기로 다시 돌려서 완전연소를 막고 불완전 연소 시켜서 NOX 의 생성을 최대한 막는 일을 하는데 굳이 일정 비율의 배기가스를 흡기로 돌리지 않고 밸브를 달아 놓은 이유는....







가속할때와 아이들 상태에서도 그짓을 하면 시동이 꺼지거나 가속성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EGR 밸브가 막혔다 닫혔다 하면서 조절을 하는데....







이것이 배기가스에 매연이 그대로 EGR 밸브에 쌇여서 결국 작동 불능 상태를 만들어 버리는데 EGR 밸브가 막힌 상태에서 고장나면 아주 잘 운행이 됩니다만 열린 상태에서 망가지면 시동불량 주행중 엔진꺼짐등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거기에 흡기에 매연이 잔득 쌓여서 상당부분 공기의 통로를 막는 현상이 발생해서 연비가 떨어지고 가속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파생되는데 결국은 대부분 퍼지기 전까지는 잘 모른다는 것이 문제죠.





이 문제는 2 만 KM 에서도 발생되는 문제로 신차 출고하고 1~2 년만에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결국 아무리 늦어도 3~4 만 KM 정도 주행하면 EGR 밸브를 분해해서 청소를 하던지 교체를 하던지 해야 하고 당근 흡기 매니폴드 역시나 청소 작업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가끔 이문제로 자동차 견인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죠.





헌데 웃기게도 구형 브란자 방식의 자동차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함정이죠.EGR 밸브 자체가 없으니까요.





에어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공기에 더러운 배기 가스를 섞어서 밀어 넣는다는 황당한 일이 현재 자동차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죠.





NOX 배출은 분명히 줄었는데 사회적 비용은 대폭적으로 증가한 요상한 구조가 발생한것이죠.



수리비 증가에 연비 감소까지...근본적으로는 이 문제가 없는 엔진은 가스터빈 엔진 이외에는 답이 없다는 것이 문제죠.





가스터빈 엔진은 별도의 NOX 저감 장치가 없어도 지극히 낮은 배출량을 기록하니까요.







아무튼 정비사들도 EGR 밸브에 별명을 붙였는데~~~ 별명이 "이지랄 밸브~~~" 라고 하죠.





이놈을 예상하지 못하면 상당히 골때리는 증상이 나오니까요.





아무튼 너무 연소가 잘되서 NOX 오염물질이 나온다는 황당한 케이스를 극복한 새로운 기술은 아직 안 나오고 있는 것이 문제죠.





자동차 연구하시는 분들이 노력해야할 부분이죠 "연비를 떨어트리지 않으면서도 NOX 배출을 줄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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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수 2013-12-31 16:32:55
답글

거기다 한 술 더 떠서 요즘 건설기계나 트럭은 카탈리스트에 요소수 분사를 해서 줄입니다. 요소수도 기름넣을 때 같이 넣어줘야 해요... 이런걸 규제해줘야 신제품도 개발하고 기술장벽도 치고 하죠...

김동수 2013-12-31 16:36:46
답글

이 SCR이 들어오면 EGR의 portion은 줄어들어 연비에 도움이 되나 요소수 비용이 들어가고 또한 SCR장치가 복잡하다보니 제품원가 급상승이죠

박승빈 2013-12-31 16:38:23
답글

전 캐치캔하나 미국서 주문했어요...<br />
<br />
스로틀에 때좀 줄일까 해서요..ㅡㅡ

daesun2@gmail.com 2013-12-31 16:43:54
답글

오 요소수 분사를 해서 줄이기도 하는군요.<br />
<br />
헌데 김동수님 요소수가 비싼가요?<br />
<br />
요소수분사 장치를 달면 그래도 카본때문에 흡기 매니폴드가 막히는 현상은 없을 것으로 생각해 말입니다.<br />
<br />
<br />
캐치캔이라 좋은 공부중입니다.승빈님 참 승빈님 내년에는 장개 가시는 거죠..?

박승빈 2013-12-31 16:48:04
답글

ㄴ안생깁니다 ㅠㅠ

권윤길 2013-12-31 17:17:16
답글

그래서 오일 세퍼레이터(깡통? ㅋㅋ) 많이들 달죠. 원래 달려 나오는 차도 있고요.<br />
<br />
디젤은 유로6 가 14년부터 적용되면 그때부터 생산되는 차는 요소수를 촉매로 의무적으로 사용해서 녹스 줄여야 하는데, 리터당 천원인가 하는 거 같더군요. 요소수를 주행 거리 얼마당 어느 정도 주입하는지는 모르겠고요.<br />
<br />
녹스가 현재는 주된 이슈지만, 미세 분진 배출을 현재 아무런 기준없이 마구 방출하는 가솔린 G

김동수 2013-12-31 17:23:50
답글

요소수는 순수 요소비료 성분으로 20%(?) 정도의 액체입니다. Urea(암모니아) 또는 DEF(디젤 이그조스티브 플루이드) 또는 상품명을 따 AdBlue라고도 합니다.

김동수 2013-12-31 17:24:44
답글

기술의 조합은 다양하게 될 수 있지만 아래글 읽어 보세요. <br />
<br />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7Qq1&articleno=15833996

김동수 2013-12-31 17:28:21
답글

요소수 탱크 용량 설계는 당근 기름통 소모율과 맞추죠. 그래서 같이 채웁니다. 우리 큰 장비에 말통 정도 보다 큰걸로 봐선 2~3% 부피비...

김동수 2013-12-31 17:35:16
답글

국내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화물차에 그걸 달고다니는 차가 가끔 보입니다. 국내 nox규제 때문만은아닌것 같고 국내 사양 따로 안만들어 그런건지... 제가 트럭 법규는 잘 모릅니다만... <br />
<br />
결국 개조해서 요소수 안넣고 다니더군요. 원래 법규는 SCR계통에 고장이 나거나 요소수가 부족하거나 일부러 개조를 하면 감지해서 출력을 단계별로 떨어트려 운행을 어렵게 해버리도록 합니다.

권윤길 2013-12-31 17:38:56
답글

요소수 관련해서는 현재 일부 상용차에 강제 적용되고 있고요, 차종별로 관리되고 있더군요.<br />
<br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logdaebo&logNo=80203240727&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br />
<br />
아무튼 승용까지 요소수 쓰는 세상이 오면 깝깝할 것 같네요. 다른 기술이 나와주기를...

daesun2@gmail.com 2013-12-31 18:04:19
답글

요소비료에 물 섞으면 되겠네요<br />
<br />
헌데 10리터에 만이천원이면 비싸군요

김동수 2013-12-31 18:49:28
답글

품질 모니터링 기능도 있답니다. ^^<br />
물론 그 측정방법은 전체적 nox 제어결과를 기반으로 판단하고요...

황준승 2013-12-31 18:59:35
답글

벤츠 G바겐 디젤차에도 애드블루가 들어갑니다<br />
애드블루 1리터당 1천키로 이상 쓸 수 있고, G바겐에는 27리터 용량의 탱크가 있기 때문에<br />
엔진오일 2-3회 교체시마다 애드블루 용액을 넣어주면 된다네요<br />
화물차들 많이 다니는 길가의 '내트럭' 주유소에는 애드블루 탱크도 보이던데요<br />
<br />
근데 저 EGR 밸브를 일부러 차단 시켜놓고 다니기도 하나요? 떼어버리거나요.

황준승 2013-12-31 19:01:18
답글

[연료주입구에 파란색의 별도 주입구가 있고, 차체 아래에 별도의 탱크가 있다. 애드블루 1리터로 1천 킬로미터 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27리터 용량의 탱크 덕에 엔진오일 교환주기보다 오래 쓸 수 있어 서비스센터 방문 때마다 보충해도 된다. 다만 오프로드에서는 차체 흔들림에 따라 변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10리터 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다. 그렇다고 서비스센터에만 갈 필요는 없다. 고속도로 주유소나 큰 휴게소에서는 애드블루 용액을 판매한다. 메르세

김덕영 2013-12-31 19:17:45
답글

딱 어제 오일갈러 정비소에 들어갔다가 들었던 EGR밸브얘기를 해주시네요. 당장은 문제없지만..1~2만 내에 문제생길것같다는데...어찌해야하는지 글을 읽어도 감이 아니옵니다.ㅠㅠ 떼어버릴까요. ^^ 6.5만 티구안 입니다. 보조연료펌프 연결 파이프도 조금 오일이 비친다는데...해마다 겨울이면 조금씩 돈들어갑니다~ 에효

daesun2@gmail.com 2013-12-31 19:20:19
답글

Egr 밸브 케이블만 분리해도 되요 단지 자동차 검사 할때는 연결해야겠죠

진현호 2013-12-31 19:50:00
답글

질소산화물(NOx)은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연소과정에서 공기 중의 질소가 고온에서 산화돼 발생한다. 7종류가 알려져 있는데 공해문제로 중요한 것은 일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O2)이다. <br />
<br />
대표적인 질소산화물의 배출원은 자동차, 항공기, 선박, 산업용 보일러, 소각로, 전기로 등이 있다. <br />
<br />
질소산화물은 교통량과 일광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급성 중독시에는 폐수종을 일으켜 사망에

김동수 2013-12-31 21:44:14
답글

참고로 배기가스 규제는 (regulation requirement) 는 특정solution을 한정하지 않고 분야별 등급(power)별 NOx 얼마 이하 탄소 파티클 얼마 이하 이렇게 주어지고 그걸 달성하기 위해 common rail이나 EGR, DPF, SCR 등의 solution 을 선택 적용하게 됩니다.

오희성 2014-01-01 01:12:51
답글

Egr막는게 디젤차 동호회가입후 제일 먼저들 하는 튜닝이죠

권윤길 2014-01-01 01:36:50
답글

ㄴ 개객긔들이네요. ㄷㄷㄷㄷ

정윤환 2014-01-01 03:40:29
답글

제가 얼마전 봉고3 매연검사에서 불합격판정받고 <br />
기아사업소에서 이지알밸브무상(서비스기간) 교체받아서 합격판정받았네요ㅜㅠ

daesun2@gmail.com 2014-01-01 04:52:37
답글

egr 밸브체계로는 자동차 오너의 스트레스를 막을수가 없겠네요.제 의견은 요소수 분사 방식으로 가는 것이 낳겠다는 생각입니다.<br />
<br />
<br />
요소수 비용이나 연비 저하및 수리비 폭증이나 비슷한것으로 생각됩니다.<br />
<br />
<br />
<br />
헌데 앞으로 농업용 요소 비료가 많이 팔리겠네요.SCR 용 요소수 제조용으로 말이죠.일명 DIY 요소수 만들기~~~

권윤길 2014-01-01 12:19:26
답글

제가 링크한 글 보시면 요소수 농도와 순수한 물의 배합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있어요. 농도가 안 맞거나, 불순물이 있으면 요소수 관련 정화 장치에 심각한 손상이 갑니다. 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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