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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의 만성적자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2-27 10:47:53
추천수 4
조회수   1,764

제목

한국철도공사의 만성적자

글쓴이

진성기 [가입일자 : 2005-12-05]
내용
정부가 추진하는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이유를 보면

코레일의 만성적인 적자를 해소 하기 위한 합리작인 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경쟁체제를 만들기 위함이라고 하고

지금의 코레일 단독의 공사 체제로는 노조 때문에 경영혁신이 되지 않아

만성적자를 면할 수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라고 주장 합니다.



인터넷에서 올라온 코레일의 적자를 봤더니

2007 년 부터 2011 년까지 1조원이 넘는 순이익으로 되어 있고

작년 2012 년 2조원의 적자 그리고 올해 전반기에만 5조원이상의 적자가

기록되어 있더군요,



이헐게 엄청난 흑자를 보다가 갑자기 큰폭으로 적자로 돌아서는 이유는

영업의 문제가 아니고 용산재개발때문이랍니다.

코레일이 용산 재개발에 참여하면서 생길 이익금을 계산하여 영업외 이익으로 계산 하다 용산재개발이 무산되자 그동안 미리 계산한 이익금을 다시 빼는 바람에 올 상반기에 5조원이상의 손실이 생긴것.



그러니 이 손실은 영업과는 무관한 손실이고 따라서 노조하고는 하등 연관이 없는 손실입니다.



영업에 따른 손익을 살펴보면

2008년 7300 억원손실

2009 6800 억원

2010 5200 억원

2011 3600 억원

2012 2000 억원의 손실로 나옵니다.

그리고 올해는 상반기 통계만 나와 있는 500억원정도의 손실로 기록되어 있군요.



이 수치로 보면 철도공사가 철도청으로부터 독립한 후 계속하여

경영이 호전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올해 적자는 1000 억정도로 예상되는되

이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임무인 농촌지역등 적자노선을 운행 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없이 생기는 정도입니다.

또 경로우대 장애인 유공자 우대등 국가가 시혜해야할 우대 요금에 의한 손실을 감안하면 그정도 손실은 용인될 수있는 정도입니다.



또 코레일이 철도 노선을 국토부로부터 사용하면 내는 사용료가 과다하다는 지적도 있어 경영압박은 오히려 국가가 조장하는 것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암튼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면 적자노선을 보전하고도 코레일은 충분히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한것으로 예측되어 집니다.



그래서 정부가 코레일의 경영부진을 문제삼아 경쟁체제를 도입하기 위해 자회사를

만들겠다는 것은 거짓말인 것을 알 수있습니다,



오히려 코레일이 흑자가 될 기미가 보이니까

이것을 사유화 하려는 속셈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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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강 2013-12-27 10:53:23
답글

그래서 영업이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병구 2013-12-27 11:00:58
답글

명박이가 4대강한다고 수자원공사 아니 그똘마니 사장하네 니회사가 빚져라<br />
해놓고 지금와서 경영악화 핑계대며 민영화추진중인거랑 똑같군요

진성기 2013-12-27 11:05:20
답글

철도공사 설립되면서 이철 사장이 경영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요.<br />
물론 그 노력 와중에 많은 잡음도 있었고요.<br />
그렇게 힘들여서 경영이 정상적으로 되려 하니까 <br />
탐을 내는 거라 생각합니다.<br />
<br />
계속 적자가 심각해지면 자회사 만들거나 민영화 하거나 하는 꼼수 부리지도 않았을 겁니다.<br />
<br />
속된 말로 돈이 될 것 같아 보이니까 ..<br />

강신구 2013-12-27 11:13:34
답글

이런 내용은 그 어디에도 나오지 않으니 문젭니다. <br />
알려고 하지도 않구요.

김정주 2013-12-27 12:01:09
답글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12252200425&code=940702<br />
가장 노동자들의 현실에 근접한 기사인것 같고<br />
http://media.daum.net/issue/562/newsview?issueId=562&newsid=20131227030222369<br />
요 기사에 통계를 보면 정부가 저런말을 할 입장인가 혀를 차게하는 기사입니다

김윤성 2013-12-27 12:10:20
답글

민영화 하면 할배들은 지하철 무료탑승이 안될겁니다.<br />
코레일 적자이유 중 하나이니까요.<br />
할배들이 그래도 좋다구 할까요?

이상규 2013-12-27 12:18:09
답글

고질적인 적자에 시달리는 공무원 연금부터 민영화 한번 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최만수 2013-12-27 12:34:06
답글

코레일이 부채가 급속히 늘어난건 정부의 정책실패를 떠앉았기 때문이죠. 민자자본으로 건설한 인천공항철도를 인수하고, 용산개발사업 좌초로인한 부채와 그외 정부사업으로 인한 부채증가가 결정적이죠.<br />
정부에서 주는 돈은 인천공항철도 예상교통량에 못미친 부분 보조와 산간오지의 철도 유지에 필요한<br />
공적인 보조비용등이죠. 이런건 복지예산으로 버스에도 들어가고잇죠. <br />
그리고 유일하게 수익 나는 ktx 는 팔아먹고 뭐가지고

이원열 2013-12-27 13:52:52
답글

출처가 없어서 신빙성이 떨어지네요...<br />
<br />
그걸 차지하고하도 똑같이 세금 받아서 운영하는 공사이니만큼 고액연봉을 공무원 연봉 정도로 삭감한다면 들어볼 여지는 있겠네요

김혜규 2013-12-27 15:02:11
답글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71595<br />
<br />
의 자료에서 볼 때 2011년 3600억이라는 적자는 찾아 보기 힘드네요. <br />
어디서 나온 자료인가요?

김정주 2013-12-27 15:17:19
답글

국토교통부 발표자료가 맞을지<br />
공공기관 경영공시 알리오 데이터가 맞을지...<br />
뉴스에 나온내용과 국토부 내용이 상이하네요.

진성기 2013-12-27 16:05:44
답글

본문의 데이터의 출처는 철도공사 홈페이지 입니다.<br />
김혜규님이 제시한 국토부 데이터와 그 분석은 믿을 수가 없네요.<br />
데이터 자체는 제가 알 수없는 것이고..<br />
그 분석한 내용을 보면 철도공사에 대한 압박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br />
차라리 그 분석이 없이 수치만 나열했었다면 믿을 수 있을 런지 모르겠지만 <br />
분석을 보니 악의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br />
그래서 믿을 수가 없네요.<b

오창호 2013-12-28 18:19:18
답글

언론이 제기능을 못하니 국민이 고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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