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그라운드 포크의 대부 조동진 님의 올 댓 마스터피스 음반이 입고되었습니다.
시끄러운 요즘 대중가요와는 정반대로
시대를 타지않는, 곁에 두고 듣고 또 들을수록 맛을 더하는,
세상과 교감하는 음유시인 조동진님의 음악과 함께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차분히 정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올 댓 마스터피스에 관심있으신 회원님들은 아시겠지만
다른 곳에서는 판매를 찾기 힘든 음반이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삶을 관조하는 노랫말로 세상과 교감하는 음유시인
올 댓 마스터피스, 조동진 (1집 + 2집)
조·동·진·사·단
통기타 음악이 대마초파동 이후 시들해진 1979년, 의미 있는 한 장의 앨범이 세상에 나왔다.
TV무대에서는 좀처럼 얼굴을 볼 수 없었고 오직 라디오와 컨서트만이 음악활동의 영역이었던 때문인지
앨범의 주인공을 세간에서는 얼굴 없는 가수라고 불렀다.
고은 시인의 시에 곡을 붙인 <작은 배>부터 <행복한 사람> <겨울비>로 이어지는
낮은 읊조림은 혼돈의 1980년대를 정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듯했다.
이렇듯 관조의 시어(詩語)를 음악에 담아낸 사람은 바로 조·동·진이었다.
영화학도였던 조동진이 음악계로 발을 옮긴 것은 아버지(영화감독 조긍하)의 사업실패와 죽음 때문이었다.
생계를 위해 「더 쉐그린(The Shagreen)」이라는 그룹사운드를 만들어 미8군 무대에 서기도 했고 명동과 신촌의 통기타 살롱 무대에 서기도 했다.
그 시절 송창식, 윤형주, 이장희 같은 당대의 스타들과 어울리기도 했지만 천성이 언더그라운드였던 탓에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다.
오히려 스튜디오에서 세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노래를 만드는 일에 몰두했는데 송창식, 윤형주, 양희은, 김세환 같은 동료들에게 곡을 만들어 주기도 했다.
이 당시 조동진의 집은 최성원, 전인권, 하덕규, 이병우, 함춘호 같은 음악인들의 아지트였다.
이들은 조동진을 구심점으로 새로운 음악을 창안했고 동아기획을 통해 앨범을 공개한다.
들국화, 시인과 촌장, 어떤날, 장필순의 앨범이 동아기획을 통해 쏟아지면서 이들은 『조동진 사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이들은 가수로서 성공을 담보하는 TV출연을 거부한 채 라디오와 라이브 컨서트만을 그들의 영역으로 여겼다.
소극장 라이브를 정착시킨 것도 『조동진 사단』의 성과였다.
관·조·의 읊·조·림
1980~90년대 언더그라운드 가수들의 대부 조동진은 저항적인 이미지보다는 삶을 관조하는 서정적인 노랫말로 세상과 교감하는 음유시인이다.
그의 노래는 마치 계절의 낭만과 자연의 향내가 그윽한 한 폭의 풍경화 같았다.
김민기, 한대수에게 필적할 만한 음악적인 역량에도 불구하고, 금지의 흔적에 무게를 부여하는 우리 대중음악계의 특이한 현실은 그에 대한 정당한 평가에 인색했다.
하지만 80년대를 언더그라운드 가수의 시대로 새긴 그는 일관된 음악적 삶을 견지해온 흔치 않은 거장급 아티스트다.
66년 음악 활동을 시작한 그는 주류 무대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없어 ‘기인’으로 비쳐졌다.
가수보다는 기타리스트, 작곡가로 12년의 야인생활을 보낸 그의 음악적 뿌리는 록이다.
66년 미8군 록밴드로 음악을 시작해 록그룹 「쉐그린」과 「동방의 빛」리드 기타리스트와 작곡가로 활동한 것을 빼고는 가수로서의 흔적을 찾기란 쉽지 않다.
본격적인 대중 활동보다는 자신만의 음악세계 구축과 내공 연마로 지난한 세월을 보냈기 때문.
그의 대기만성은 과묵하고 나서지 않는 성격 때문이기 하지만 주류 음악과 어울리지 않는 독특한 음악세계가 빚어낸 예정된 결과였다. 단순해 보이지만 그의 노래는 사실 부르기 쉽지 않다.
송창식, 양희은, 서유석, 김세환 등 동시대 최고의 가수들조차 그의 노래에 온전한 소화력을 발휘하질 못했다. 결국 스스로 해결사로 나서야 했다.
음악을 시작한 지 12년 만인 78년, 「동방의 빛」멤버들과 함께 데뷔 음반 녹음에 들어갔다.
늦어도 한참 늦었지만 그마저도 음악적인 야망보다는 경제적 궁핍이 더 큰 이유였다.
출중한 음악 공력으로 다져진 강호의 숨은 고수가 발표한 79년 첫 음반의 완성도는 이미 신인가수의 그것과는 차원이 달랐다.
총 10곡의 수록곡 중 김세환의 활동 금지로 묵혀진 타이틀 곡 <행복한 사람>에 대한 반응은 대단했다.
또한 하나같이 주옥 같은 노래로 아롱진 이 앨범은 81년까지 연속적인 재반 제작으로 이어지며 30만장 판매의 대박은 물론 가수 조동진의 화려한 탄생에 윤활유 역할을 했다.
1집을 기폭제로 오랜 야인시절에서 벗어난 조동진은 신중현 이후 처음으로 『조동진 음악사단』의 사령관으로 군림하며 80년대 한국 대중음악계의 거목으로 나아가는 첫발을 뗐다.
하지만 인기가수의 출세작쯤으로 당신이 이 앨범을 평가한다면 큰 실수를 하는 거다.
이 앨범은 80년대 ‘언더그라운드 가수’라는 하나의 장르를 거센 흐름으로 대중에게 이슈화시킨 70~80년대 음악의 분기점을 그은 이정표였다.
<행복한 사람> <작은 배> <겨울비> 등 수록된 거의 모든 곡들은 이 앨범을 불멸의 명반으로 추앙받기에 필요한 충분조건을 거의 완벽하게 화학 작용시켰다.
1980년 <나뭇잎 사이로>가 들어있는 2집 음반은 밀리언셀러를 기록했고, 5년 뒤 3번째 음반에 <제비꽃> <그대와 나, 지금 여기에> 등 소위 《조동진 사운드》를 정립했다.
당시는 군사정권의 폭압이 절정에 달했을 때다.
남들이 저항의 노래를 토할 때 그는 서정적인, 작가주의 음악으로 일관했다.
낮·은·목·소·리로 그러나 강·렬·하·게
“젊은 나이에 왜 저항, 분노 같은 게 없었겠어요..
노래로 다루지 않은 것입니다..
분노를 느껴도 당장 표현이 안되고 두고두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여과되면 분노도 슬프게 풀어져서 나옵니다..
또 메시지가 아니라 소리로도 그런 게 표현이 된다고 봅니다..”
(조동진, 2004년 경향신문 인터뷰 중에서)
그래서일까.. 1집부터 96년 낸 5집까지 그의 가사와 음악에는
인간, 세상, 자연, 삶 같은 휴머니즘과 서정성이 짙다.
한 옥타브 안에서 나직하게 읊조리며 듣는 이의 마음을 움직인다.
조동진의 음악에는 이렇듯 영혼을 어루만지는 힘이 있다.
어떤 감정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한 발 물러서 있는 듯 하지만
사람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다.
아쉬운 것은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일을 행복으로 여기던 조동진의 음악을
너무 오랫동안 들을 수 없다는 점이다.
새로운 음악을 발표하지 않는 이유가
이 땅에서 음악을 하는 것이 의미없기 때문은 아니길 바랄 뿐이다.
- 대중음악 애호가 숲 코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