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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 질문 "점화플러그"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2-10 10:59:43
추천수 10
조회수   1,987

제목

자동차 정비 질문 "점화플러그"

글쓴이

김승기 [가입일자 : 2002-02-01]
내용
제차는 99년식 EF소나타 입니다. 현재 38만키로 탔습니다.

몇일전 정차시에 떨림이 있어서 점화코일을 교환했는데,

RPM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은 없어졌지만 이제는 100정도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교환하고 1천키로 정도 운행했는데 오일이 1리터 이상 소모가 되었습니다.

EF소나타 시리우스 엔진이 오일을 먹는다는 얘기는 많았지만 이정도는 심각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엔진소리도 커진것 같고요~

점화플러그 문제인가 싶은데요

점화플러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어떤 증상이 있는지요~

먼저 점화플러그 정비한 업체에서 너무 많이 조여놔서 지금은 2개반 빠지고 2개는 안빠지는 상황입니다.

정비소에서는 운이 나쁘면 헤드를 교체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니

왠만하면 폐차시까지 타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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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중 2013-12-10 11:05:43
답글

짧은 지식에 말씀드리면 점화플러그에 문제생기면 엔진부조가 발생합니다. 일명 '찜빠'난다고 하죠.<br />
말씀하시는 상황으로는 점화플러그 문제로 보이지 않습니다.<br />
<br />
공회전시 RPM 불안정은 일반적으로 흡기쪽 문제로 보는데요.. 흡기 매니폴더쪽이나 트로틀바디 청소/교환등이 일반적인 해답일듯 합니다.<br />
그리고 엔지오일 먹는거는 피스톤링의 씰링이 안된다는 이야기니까 링을 바꾸시던지 엔진보링을 해야하는 상황이구요

soni800@naver.com 2013-12-10 11:07:08
답글

점화코일하고 배선쪽도 점검해 보세요.<br />
오일 묵으면 헤드교체는 필수사항입니다.<br />
99년식이면 이리저리 돈 깨질 시기네요.<br />
연료계통도 확인해보시고요.<br />
일단 돈이 적게 나가는 것 부터...<br />
<br />

정건욱 2013-12-10 11:13:42
답글

38만킬로,,,ㅎㄷㄷㄷㄷ

황준승 2013-12-10 11:25:26
답글

점화플러그 안빠지면 그대로 헤드 열어서 안빠지는 플러그 팁의 간극 점검하고 카본 청소라도 <br />
해보는 건 어떨까요?<br />
<br />
38만키로, ㄷㄷㄷㄷ . 저는 22만키로 입니다

김상철 2013-12-10 11:36:24
답글

rpm출렁거리는 건 대부분 흡기 제어 쪽의 문제...<br />
흡기 매니홀드 가스켓 잘 찢어지니, 공기 유입되는 지 확인.<br />
isa는 원활히 작동하는지 확인.<br />

김승기 2013-12-10 11:39:32
답글

<br />
김상철님 <br />
그러고 보니 언젠가 요철에서 덜커덩 하면서 <br />
촉매있는 바로 윗부분, 철망처럼 생긴 부분이 약간 찢어진것 같습니다. <br />
소음도 심해졌고 특히 냄새가 심하네요~ <br />
문제는 교체하는데 상당한 금액이 들어가네요 <br />

황준승 2013-12-10 11:46:30
답글

드로틀바디 청소, ISC 밸브 청소 해보세요 <br />
요즘은 분해해서 하지 않고, 흡기 매니폴드 쪽에 스프레이로 뿌린 후 후까시 해서 세척하는 방법을<br />
많이 쓸겁니다

황선우 2013-12-10 11:47:21
답글

벨브 가이드씰...교체하시구요... 오일 먹는 이유입니다.<br />
아이들 부조는 흡기 쪽 라인 보셔야 하구요...<br />
통상 ISP 센서 이상이 많지만.. 연식으로 볼 때 스로틀바디 assy 교환이 좋겠네요..

황선우 2013-12-10 11:48:37
답글

뭐..운나쁘면 공기유량센서..AFS 및..ecu 문제 일 수도 있습니다..

김승기 2013-12-10 11:50:48
답글

현대자동차는 딱 10년 이더군요~<br />
한군데 고장나면 그곳만 교체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br />
그곳이로 인해서 다른 곳도 순차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br />
"현대차 사나봐라"

허길 2013-12-10 12:23:28
답글

아예 작동하지 않는 점화플러그가 존재하면 엔진이 엄청나게 요동을 치고 시동이 꺼질듯 말듯 하면서 대개는 Check Engine 에 불이 들어 옵니다. 반면에 그냥 좀 부실한 경우는 밟을때 울꺽하는 느낌이 오지만요.<br />
<br />
점화 플러그 제거 안한 상태에서도 실린더 헤드는 열리던데요. 실린더에 직접 박혀 있나봐요. 저도 점화플러그룰 토크렌치로 메뉴얼의 수치대로 맞추고 해보니까 생각했던것만큼 꽉 조이는게 아니더라구요.

황준승 2013-12-10 14:01:56
답글

참, 산소센서 점검 해보세요

이상국 2013-12-10 18:11:44
답글

알피엠불량일때 비후다 교체하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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