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새 타이어 2개만 갈면 어디를 갈아야 하나?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2-09 10:54:14
추천수 11
조회수   3,789

제목

새 타이어 2개만 갈면 어디를 갈아야 하나?

글쓴이

이지강 [가입일자 : 2000-05-16]
내용
Related Link: http://www.youtube.com/watch

옆 동네에서 새 타이어를 2개만 갈게되면 어디를 갈아야 하나는 질문에



난전이 일어났는데 유투브 보니 미쉐린인가에서 시험한 것이 있네요.



답은 뒷바퀴 2개를 갈라는군요.



전륜 구동인 토러스로 가상 빗길을 달리면 전륜을 간 토러스는 차가 휙 도는데



후륜을 갈게되면 잘 버티네요~



근데 타이어 갈면 4짝 다 갈게되서 ㅎ



비도오고 곧 눈도 올텐데 안전운전들 하세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광남 2013-12-09 10:58:34
답글

아,, 제가 알고 있는 상식을 뒤집네요.. 저는 당연히 전륜구동은 앞바퀴일것 같았는데...<br />
역시... 습자지 같은 지식이었네요.. 쩝.

조용상 2013-12-09 11:02:56
답글

저도 몇달 전에 미슐랭 동영상 보고 처음 알았는데, 설명을 들어보니 정말 그렇더군요.

박종열 2013-12-09 11:07:22
답글

차종에 상관없이 뒷바퀴라고..... 얼마전에 무슨 다큐에서 봤는데... 그게 미슐랭 동영상인가요?

홍성욱 2013-12-09 11:07:40
답글

아하 그렇군요 보통 앞에걸 뒤로 보내고 앞타이어를 새걸로 갈아주지 않나요??? 그게 잘못된 거라니..

김광남 2013-12-09 11:08:53
답글

저도 당장 뒷바쿠 갈아야 겠습니다...

박원정 2013-12-09 11:13:52
답글

뒤바퀴가 제동시 슬립이 일어나면 앞바퀴 슬립보다 전면 방향에 영향을 많이 줄 것 같긴 하네요.... <br />
뒷바퀴를 미끄러 뜨리면 동영상처럼 드리프트가... ㄷㄷㄷ <br />
<br />
좋은 정보입니다. ^^

melenchoolymen@hanmail.net 2013-12-09 11:19:37
답글

뒷바퀴죠

이연경 2013-12-09 11:29:13
답글

뒷바퀴 교환이 확실한 정답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 대부분이 앞바퀴를 교환해야지 당연한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타이어 정비소에서도 그냥 앞바퀴로 교환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기사님이 하소연하시더군요~

박대희 2013-12-09 11:34:15
답글

어제 앞 바퀴 2개 갈았는데 잘못 됐나보네요...ㅜㅜ

박용갑 2013-12-09 11:34:30
답글

아하

안준국 2013-12-09 11:38:49
답글

작년인가 제작년에 와싸다에서 요거 관련동영상도 올라오고 해서, 제가 두 개 바꿀때 뒤에 낑궜습니다. 오히려 타이어 매장에서 이상하게 보더라구요. ㅠㅠ 이상한넘 취급 받았어요..

김민관 2013-12-09 11:39:58
답글

전륜구동이면 앞바퀴라 생각 했는데 아닌가 보군요.

황주하 2013-12-09 11:42:10
답글

정비소에서도 앞 바퀴로 알고 있는 곳이 꽤 많습니다.<br />
하지만 정답은 뒷바퀴라더군요.

이상규 2013-12-09 11:45:04
답글

앞바퀴 닳으면 뒤로 보내고 앞에 두개 갈아주는 곳이 많던데요. ㅜㅜ

이욱동 2013-12-09 12:07:12
답글

새로운 정보네요...고맙습니다.

윤석영 2013-12-09 12:11:11
답글

정말 잘 못 알고 있는 상식이네요..<br />
감사^^*

임대혁 2013-12-09 12:11:43
답글

근데 그 앞바퀴의 상태도 중요할거 같아요...앞바퀴의 트레드가 얼마나 남아 있느냐에 따라서...그리고 뒤 타이어를 먼저 바꿔야 한다면 차를 새로 사거나 타이어 4개를 몽땅 간 상태의 전륜은 앞바퀴를 언제 갈아야 할까요? 항상 앞바퀴가 먼저 닳는데...저 같으면 걍 앞타이어 바꿀거 같네요...차는 항상 조심해서 타야죠 뭐...

zerorite-1@yahoo.co.kr 2013-12-09 12:36:26
답글

미쉐린이 뒷바퀴를 추천하였습니다만, 한국타이어와 금호는 앞타이어를 추천하였고,<br />
넥센은 미응답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br />
<br />
한타의 경우 왜 앞바퀴를 바꿔야하는지, 미쉐린과 왜 의견이 다른지 자세히 답변을 하였었습니다.

박용갑 2013-12-09 12:43:13
답글

뒤에 두개만 갈아야지 맘먹고 타이어센타가도 훅 용팔이감언이설에 어느새 4개 다 갈게되더라구요.거참.

김철진 2013-12-09 13:23:29
답글

앞바퀴만 닳았으면 앞바퀴만 바꾸는것 아닌가요? 뒷바퀴가 트레드가 남아있는데 바꾸고<br />
앞바퀴는 트레드가 맨질맨질 해져서 얼음판 등판길에 미끌어지는데 뒤바퀴만 갈으라구요?<br />
이상합니다. 급 브레이크도 차체중심이 앞바퀴에 쏠리는것 아닌가요? 전 앞바퀴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권혁민 2013-12-09 13:40:47
답글

미쉐린의 실험을 보진 않았지만, 대략 내용을 보면 미쉐린은 아마도 전륜구동이고 타이어의 쓰레드 상태가 앞뒤바퀴가 동일한 상태에서 새타이어를 어디로 배치하는 것이 좋은것인가 를 다뤘을거라 추측합니다.<br />
<br />
다만, 전륜구동인 자동차가 운행중에 보면 통상적으로 앞바퀴가 많이 닳고 뒷바퀴는 상대적으로 덜 닳은 상태이기에 앞바퀴를 많이 교환해왔을겁니다.<br />
<br />
뒷바퀴가 더 중요하다고 한다면 덜닳은 뒷바퀴를 앞으로

정종규 2013-12-09 14:00:46
답글

빗 길은 몰라도... 고속도로에서 앞바퀴 터진거랑 뒷바퀴 터진거랑.... 차원이 틀린텐데요...

이홍우 2013-12-09 14:09:19
답글

동영상을 보니 빗길에서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br />
이럴 경우 뒷바퀴가 미끄러지게 되면 앞바퀴의 방향은 별 의미가 없겠네요.<br />
하지만 트레드가 얼마 안 남았을때까지 탔다가 타이어 자체의 문제로 펑크가 나거나<br />
직진 급제동시 차가 앞으로 쏠리며 앞 타이어가 터졌을 극단적인 상황에선 좀 문제가 다를 수가 있겠다는<br />
생각이 듭니다.<br />
<br />
제 집사람이 타는 모닝이 앞타이어 옆이 살짝 배

권윤길 2013-12-09 14:28:31
답글

미쉐린은 선회 중에 뒷바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는데, 타이어 관련 해서 최고의 제조사이자 연구 집단이니 십분 존중 합니다만... 그래도 저는 두 짝만 교환한다면 앞 바퀴를 교환하겠습니다.<br />
<br />
우천시 직진 중 피치 못하게 물 고인 곳을 밟고 지나는 경우가 많은데, 마모가 많이된 타이어로 지나보면 앞 바퀴가 물 구덩이를 통과하는 시점에 더 자세가 많이 흐트러지더군요. 비중을 직진, 선회 어느 쪽 우선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

박지훈 2013-12-09 14:30:15
답글

이 사안은 바퀴가 터지는 비 정상적인 경우에 대한 것이 아니구요.<br />
앞뒤 모두 타이어가 터지지 않는 상태에서 타이어 마모 정도가 다른 두짝의 타이어 위치를 앞뒤로 어떻게 배치하였을 때 사고위험이 더 있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br />
<br />
회전구간에서 원심력이 크거, 돌발상황에서 갑작스런 핸들조작이나, 빗길에서 그리 심하지 않은 핸들 조작에서 뒷바퀴의 마모상태가 큰 경우 뒷바퀴의 슬립이 쉽게 발생하여 차량의 의도하지 않은

이홍우 2013-12-09 14:32:25
답글

그래서 제 모닝은 어디를? ㅜㅠ

이지강 2013-12-09 14:41:40
답글

홍우님 뒷바퀴 앞쪽으로 옮기시고 뒷바퀴는 새걸로 교체하시는게 좋을 것 같애요, 권혁민님이 잘 써주셨네요.<br />
<br />
앞바퀴는 하중이 몰리기 때문에 어느정도 버티는데 뒷바퀴는 마모되면 방법이 없다가 윗 실험의 핵심입니다. <br />
<br />
이런 실험결과를 봐도 와싸다 회원들 모두 마이웨이가 따로 있다는거 잘 압니다 ... ^^<br />
<br />

황준승 2013-12-09 14:51:20
답글

저는 얼마전 앞뒤 타이어 모두 트레드 인디케이터 마모한도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태에서 빗길을 달리니<br />
가끔 차가 좌우로 조금씩 미끌거리더군요<br />
그럴 때는 앞바퀴의 상태가 더 중요하겠죠<br />
제동시에는 뒷바퀴의 접지력이 중요하고, 빗길 주행시 동력전달시에는 구동륜인 앞바퀴의 상태가 <br />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br />
<br />
결론은 4개 모두 교환할 수 있도록 평소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잘 해줘야죠

이홍우 2013-12-09 15:16:18
답글

이지강님 딱 정해주셔서 그렇게 하겠습니다. <br />
조금 더 타다가 뒤에서 옮겨온 앞바퀴도 갈아줘야죠. ㅎ

김기승 2013-12-09 15:47:04
답글

앞바퀴를 갈아야 승차감 핸들링 소음등에서 새타이어의 필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br />
특히 고급 타이어 경우는 더 하겠죠<br />
요런 감성적 요소도 무시는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네짝 다 갈아 버리는게 좋을 듯..^^

변경우 2013-12-09 17:37:12
답글

저는 전적으로 미쉐린 주장에 동의합니다....<br />
<br />
미쉐린 의 주장은 앞에 낄 타이어도 웬만큼 (예를 들어 60% 이상? 잔존율..정도..)..이란 전제하에 일겁니다,..<br />
<br />
설마 타이어회사 사람들이 반질반질 길이 난 타이어를 그대로 쓴다면..이란 생각은 안하겟죠..<br />
<br />
그러니까..앞뒤 타이어가 60% 50% 쯤 남았다..(잔존율 트레드라고 하나요?) <br />
<br

김동수 2013-12-09 19:35:59
답글

얼마전 다이나프로 hl2 새거 뒤에 끼우고는 도저히 불안해서 앞으로 보내고 앞에 있던 hl2 80% 짜리는 싸게 팔고 뒤에다 벤투스 중고 70% 짜리 갈아넣었는데 비교가 안되죠.. 멍텅구리 HL2 새거라도 뒤에 끼니 멘붕......

김동수 2013-12-09 19:43:10
답글

물론 앞으로 간 HL2가 멀쩡하냐... 그래도 앞이 무거워 나은데 오늘 새벽 토러스 급정거에 제 타야가 굉음을... 제동성능 코너 미끄러지는 소리 장난 아닙니다. 스티어링도 싸구려를 가지고 뭐라 논하긴 그렇지만 그냥 동네 마실다니는 수준... 그래도 뒤에 있을 때보단 나아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