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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 다른분 오토바이 질문에 이어서 저도 하나질문...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2-02 21:56:13
추천수 29
조회수   2,460

제목

밑에 다른분 오토바이 질문에 이어서 저도 하나질문...

글쓴이

김해강 [가입일자 : 2001-09-25]
내용
1000 CC 2000년식 R1입니다.



요놈이 고온에서는 시동이 안걸립니다.

이상하게 고온만 되면 한번시동 끄면 온도가 60~70도정도까지 떨어지기전까지는

시동이 걸리지않습니다.



마치 밧데리가 방전된것처럼 세루모터가 힘없이 돕니다.

그런다가 온도가 떨어지면 언제그랬냐는듯이 힘차게 시동이 걸립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증상일까요?

어떤분은 세루모터가 불량이면 그럴수 있다고 하는데 이게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그냥 의심만으로 갈아보기는 좀 그럽니다.



혹시 이와 같은 증상에 대해서 아시는분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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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일 2013-12-02 22:21:05
답글

쿨러 온도센서 문제인듯 한데요.....

김기욱 2013-12-02 22:23:54
답글

냉각수<br />

김해강 2013-12-02 22:40:54
답글

쿨러 온도 센서하고 무슨상관관계일까요? 온도가 고온으로 올라간다는게 아니고 고온에서 시동이 안걸리는거거든요? 냉각수도 마찬가지고요....다른오토바이도 일정시간 지난뒤 온도는 제꺼와 비슷해요.<br />
고 알피엠 오토바이들이 온도가 좀 높이 올라가죠...<br />
문제는 온도가 올라간 상태에서는 시동이 안걸리는 문제 이거거든요????

김찬석 2013-12-02 23:00:27
답글

스타트 모터 마그네틱을 한번 점검해 보세요. <br />
윗분의 조언대로 쿨러 온도 센서 테스터기로 점검해보세요.<br />
냉각수, 엔진오일등 기본 점검해보시고 커넥터등 배선점검도 해보시면 좋을 듯하네요.<br />
열받아서 배선이 접촉불량이다가 식으면 접촉되는 경우도 있는데요.<br />
스타트모터의 마그네틱이 접촉불량일 경우 그럴 수도 있습니다. <br />
열받으면 스타트 모터가 힘없이 도는 경우가 그럴 가능성도 있을 듯 합니다

김기욱 2013-12-02 23:05:46
답글

제가 그랬어요. 1100 셰도우,<br />
온도가 높아지면 안걸리고, 한참 놔두면 잘 걸리고, ... 그래서 봤더니 냉각수가 바닥이더군요. 그래서 온도가 올라가면 엔진이 부하가 걸려 스타트에 힘이 안붙는 겁니다. <br />
아닐 수도 있지만, 제 경우와 너무도 같아서 ...

김찬석 2013-12-02 23:14:56
답글

어떤분은 헤드에 크랙이 가거나 밸브가 나갔거나 해서 압축이 새서 뜨거우면 안 걸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김찬석 2013-12-02 23:16:50
답글

잘 해결 되길 바랍니다. ^^

김해강 2013-12-02 23:33:42
답글

헤드에 크랙가거나 그런거는 아니거 같아요 스타트 모터 자체가 안돌거든요 열받으면..<br />
스타트모터가 잘도는데 시동이 안걸리는게 아니고 열받으면 스타트모터가 힘없이 끼리릭하다 말아요..<br />
마치 방전된밧데리로 시동거는거 같이...이런경우도 헤드 크랙일수도 있을까요? <br />
이거면 안되는데? ㅠ.ㅠ 냉각수도 잘살펴 보겠습니다.

김해강 2013-12-02 23:35:09
답글

아무래도 김찬석님에게 버려야 할거 같은데 주소좀 불러주세요 그거 버리면 한 이틀있다 돌아오나요? ^^

김찬석 2013-12-02 23:40:29
답글

ㄴ 마그네틱 접촉불량이었으면 좋겠네요. 스타트 모터의 브러쉬가 너무 닳고 그러길 바래야죠.<br />
그러면 손보면 될 듯 한데 말이죠. ^^

김용준 2013-12-03 01:04:02
답글

혹시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 열 받으면 열 팽창에 의해 어디 마찰이 일어나서 <br />
스타트 모터가 엔진을 못 돌려 끼리릭 하고 멈추는 것은 아닐까요?<br />
스타트 모터가 잘 도는데 엔진 시동이 안 된다면 전기적이나 연료 문제일 수 있지만<br />
스타트 모터가 안 돈다면 배터리 이상이나 스타트 모터 의 이상을 의심하지요~

이동호 2013-12-03 01:56:06
답글

먼저 스타터 릴레이쪽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 쪽에 퓨즈박스와 퓨즈에 열로 인한 변형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br />
그리고 스타터클러치가 닳아서 온도가 높을 시에 제대로 작동안되는 현상인지 확인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김해강 2013-12-03 10:09:23
답글

아 그리고 그렇게 시동이 안걸릴때 다른밧데리에서 점프해서 걸면 또 걸린다는 겁니다.<br />
<br />
그런데 웃긴거는 밧데리는 새거를 꽂아놔도 똑같다는 사실...이게 도대체 무슨 조화일까요? ㅠ.ㅠ

김찬석 2013-12-03 11:06:16
답글

스타터 모터를 빼서 분해 소지 한번 해보시고 그러면서 스타터 클러치도 한번 점검해보시고요.<br />
고수들의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배기밸브 간극 조정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br />
<br />
이거 99.9% 배기밸브 간극 문제라고 진단한 분이 계십니다.<br />
실린더내부의 배기압력이 차기 때문에 시동이 꺼지며 그 압력 때문에 재시동에도 안걸리며 셀이 힘겹게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br />
해강님 서식처가 어디신가요?

김해강 2013-12-03 11:28:15
답글

시동이 꺼지거나 그러지는 않아요...절대 꺼지지않죠....아주 잘 굴러겁니다..<br />
다만 고온인 상태에서 시동을 한번끄면 안걸려요~~~ㅠ.ㅠ 온도가 10도에서 20도 정도 덜어질&#46468;까지는 ㅠ.ㅠ

김해강 2013-12-03 11:28:42
답글

저는 인천 서구 볼로동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

김찬석 2013-12-03 11:42:24
답글

ㄴ 배기밸브 간극조정을 한번 해 보세요. ^^

김해강 2013-12-03 11:45:22
답글

넵 알겠습니다 ^^ 일단 그거부터 해볼게요 ..이거 밸브간극조절하는데 비싸고 그렇지는 않죠? ^^

김찬석 2013-12-03 11:51:07
답글

ㄴ 너무 비싸면 하지 말고 게이지 사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텐데...

김해강 2013-12-03 12:02:31
답글

ㅋ 아무래도 김찬석님한테 &#51922;아가야할듯...살려주세요..이러면서 ㅎ ^^;

김찬석 2013-12-03 13:27:11
답글

해강님한테 스&#54612; 산적이 있네요. ㅎㅎ<br />
R1 은 DOHC라고 하네요. 그래서 밸브 간극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올라오는데 안 좋으면<br />
밸브를 갈거나 한다고 하네요.<br />
그리고 운전후 연료탱크 아래서 연기가 올라온다든지 하면 엔진 헤드에 크랙이 갈 수가 있다고 하네요.<br />
또 열받은 상태에서 시동이 잘 안걸리면 그랭크메탈베어링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br />
엔진오일은 줄지 않

이동호 2013-12-03 16:47:59
답글

배터리 점프해서 시동이 잘 걸리는 건 배터리 교체할때 전선들이 움직여서 접촉이 살아났기 때문일겁니다 <br />
배터리를 장착시엔 고온으로 변형된 접촉불량이 그대로라서 안되는거로 짐작되네요 <br />
배터리에서 가까운 곳에 스타터 릴레이가 있습니다 선을 따라가면서 그쪽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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