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노나라의 사구가 된 지 7일 만에 소정묘를 동관 아래에서 처형해 버렸다. 문인들이 이 소식을 듣고 모두 달려갔다. 도착한 자들이 모두 말은 하지 않았지만 놀란 표정은 하나 같았다. 자공이 가장 뒤늦게 도착하여 달려가 물었다.
"소정묘는 이 노나라에 널리 알려진 인물입니다. 선생님께서 정사를 맡은 지 얼마 되지도 않으셨는데, 어찌하여 그를 가장 먼저 죽이십니까?"
이 말에 공자는 이렇게 설명하였다.
"사야! 너는 알지 못한다. 무릇 임금된 자가 죽여야 될 인물은 다섯 가지 유형이 있는데, 도둑질한 자는 그 속에 포함되지 않는다.
첫째, 마음을 거꾸로 하고 있으면서 음험한 자.
둘째, 말에 사기성이 있으면서 달변인 자.
셋째, 행위가 편벽되면서 고집만 센 자.
넷째, 뜻은 어리석으면서 지식만 많은 자.
다섯째, 비리에 따르면서 혜택만 누리는 자이다.
이 다섯 가지는 모두 말 잘하고 지식 있고 총명하며 통달하였다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진실이 없다.
그 행위는 사기투성이이며, 그 지혜는 족히 군중을 마음대로 몰고 다닐 수 있고, 그 강함은 족히 홀로 설 수 있을 정도이다. 이는 바로 간악한 무리의 영웅이다. 죽이지 않으면 큰일을 저지른다. 무릇 다섯 가지 중에 한 가지만 가졌어도 죽음을 면치 못하는데, 지금 소정묘는 이 다섯 가지를 다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죽인 것이다.
옛날 탕임금은 촉목을 죽였고, 태공은 반지를 죽여 없앴으며, 관중은 사부리를, 자산은 등석을 처형해 버렸다. 이 네 사람은 죽여 없애지 않으면 안 되었기 때문이다.
소위 꼭 죽여야 될 사람은, 낮에는 강도짓을 하고 밤에는 담을 뚫고 들어가는 그런 도둑이 아니다. 바로 나라를 뒤엎을 그런 자가 죽음을 당하는 것이다. 이는 바로 군자들로 하여금 의심을 품게 하는 자들이며, 어리석은 자로 하여금 미혹에 빠지게 하는 자들이다.
'시경'에 "마음 속에 초초하게 근심이 있네. 불만 많은 군중들 원망만 하네."라고 하였으니, 바로 이를 두고 한 말이다."
- 설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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