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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인버터 몇개 망가트려 보니.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1-25 07:03:19
추천수 9
조회수   985

제목

자동차 인버터 몇개 망가트려 보니.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3kw 태양광 인버터를 구동해 볼려고 몇개의 자동차 인버터를 구해서 분해하고 개조하고 망가트리고 하다 보니 구형 제품과 요즘 제품군의 구조적인 차이가 보이더군요.





예전 인버터는 말 그대로 12 볼트나 24 볼트를 트랜스 하나 거쳐서 바로 구형파로 그러니까 사각파로 그냥 출력하는 형식의 제품군이었다면 요즘 나오는 제품군은 좀 구조가 다르더군요.



12 볼트나 24 볼트는 ac 220 볼트로 바로 출력하는 형식이었다면 요즘 나오는 제품군은 구조가 약간 복잡해 졌지만 효율은 아주 높아졌더 구조도 단순하고 크기도 작아졌더군요.





요즘 나오는 제품군은 12 볼트나 24 볼트를 dc to dc 컨버터를 한번 거쳐서 dc 320 볼트를 만들고 그걸 다시 반도체 소자로 출력하는 형식을 취하더군요.



이런 방식은 싸이즈가 작고 가볍지만 구조적으로 반도체 소자를 거쳐서 바로 ac 220 볼트가 나가는 형식이기 때문에 쇼트에 약하다는 것이 단점이더군요.



물론 보호 회로는 다 들어가 있지만 그래도 트랜스로 바로 출력하는 형식보다는 쇼트에 약한것은 어쩔수 없는 단점이라구요.





요즘 나오는 제품군은 전부다 이런 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mps 제품군만 구동한다면 자동차 인버터에서 dc to dc 로 바로 출력하는 것이 휠씬더 효율적이겠더군요.



ac 220 파형을 만드는 fet 를 그냥 무조건 on 시키면 바로 dc 320 볼트가 출력되기 때문에 효율 증가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스위치 같은 놈으로 모디파이 사인 웨이브로 출력할것이가 아니면 dc 로 출력할것인가 선택하게 하면 더 좋겠죠.



자동으로 선택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말입니다.일단 dc 로 출력하고 과전류가 흐르면 모디파이 사인 웨이브로 변경하고 나서 그래도 과전류가 흐르면 인버터 출력을 정지하는 모드로 말입니다.



요즘 dc to dc 를 찾다 보니 별 별 생각을 다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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