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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차량을 수동모드로 운전해도 괜찮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10-14 14:27:13
추천수 13
조회수   12,970

제목

오토차량을 수동모드로 운전해도 괜찮나요?

글쓴이

김태형 [가입일자 : ]
내용
그랜드카니발 이용 중인데 연비가 별로여서 인터넷 좀 뒤지다가 같은 차종인데 연비 좋은 네티즌 글을 보니 자기는 오토인데 수동모드로 운전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아마 수동처럼 기어 변속하는거 같은데,보통 오토는 운행 도중 긴 신호대기 아니면 빈번하게 중립으로 놓았다 다시 기어넣고 하는게 좋지 않다고 해서 어지간하면 중립 전환 안하고 d 아니면 p 모드 정도로 위치할때나 변속레버에 손을 대는데요 혹시 수동모드로 전환해서 운전해도 변속기 등에 악영향은 없는지요?



연비 아끼려다 수리비 더 나오면 낭패일 듯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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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백 2013-10-14 14:55:31
답글

좀 뻥일것 같은 느낌이네요. 변속타이밍을 기계보다 더 정확하게 남는 출력없이 해야 한단 얘긴데;;;<br />
저 RPM에 변속자꾸 하면 기계적으로 무리가 갈것 같네요.

천성관 2013-10-14 14:56:07
답글

악영향은 없는것으로 압니다.^^<br />
사용설명서 꼭 읽어 보세요.

박헌규 2013-10-14 14:59:59
답글

제차는 D모드 대기나 N 모드나 알피엠은 같던데요. <br />
부드럽게 정지하려고 n으로 옮기기도 하지만 연비때문에 그러지는 않습니다.

zerorite-1@yahoo.co.kr 2013-10-14 15:00:19
답글

팁트로닉 방식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이것은 기어를 낮춰도 ECU(ECM)이 바꿔도 될만한 상황일때 바꾸고, 안되면 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 바꿉니다. 그래도 안되면 안바뀝니다. 기어 단수 조작해도 단지 컴에 신호만 줄 뿐, 동작은 컴이 판단해서 바꿔줍니다.<br />
<br />
적잖은 분들이 수동모드로 운전하면 수동의 연비가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시는데,<br />
실은 컴보다 더 최적의 조건을 사람이 판단하고 조작하기 어렵기에

이승준 2013-10-14 15:01:15
답글

D나 N이나 유지하는 RPM은 같죠. 대신 그걸 유지하는데 소비되는 연료량이 다르죠.

이호민 2013-10-14 15:15:05
답글

제가 수동으로 다닙니다...^^<br />
한 20%정도 항샹되더군요.<br />
오토의 변속알피엠과 수동의 강제적 변속 알피엠이 틀리더군요.<br />
오토는 2000천이상 일피엠에서 변속되지만 수동은 그보다 적은 알피엠에서 변속이 되는 기어값이 있더군요<br />
<br />
연습 많이 하시면 변속이 가능한 최저알피엠 기어변속구간을 찾을 수있을 겁니다.

정기섭 2013-10-14 15:15:09
답글

연비는 별 차이 없을 것 같은데요. 어짜피 토크 컨버터로 움직이는 것이라..

asahe@nate.com 2013-10-14 15:28:33
답글

아,,,,수동모드가 확실히 변속은 좀 더 신속히 되기 때문에 경제적일거 같긴 합니다...다만 제가 궁금한 것은 수동기어와 달리 오토차량의 경우 잦은 기어변속이 변속기에 무리(?)를 준다고 얼핏 여기 와싸다에서 본 기억이 있어서요..

남두호 2013-10-14 15:38:30
답글

자동차마다 다른 것으로 압니다.<br />
요즘은 거의 전자 제어로 작동하므로 <br />
컴터가 알아서 바꾸게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br />
기어 단수 바뀌는 시점이 차량의 현재 속도, 가속도, 알피엠, <br />
도로의 경사도 등을 조합하여 판단하는 것 같더군요.<br />
그러니 그것을 사람이 딱딱딱 맞추어 기어를 바꾼다는 것은 힘들다고 봅니다.<br />
<br />
완전 수동 차량의 경우에 변속 시점을 못 맞추어

권태형 2013-10-14 15:43:19
답글

수동은 내리막길에서만 사용하는데요.

남두호 2013-10-14 15:44:15
답글

[잦은 기어 변속이 변속기에 무리(?)를 준다] <br />
<br />
어느 정도 잦은 변속 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상적인 잦은 변속으로 <br />
무리가 간다면 그것을 유리 미션이라고 합니다. <br />
<br />
저는 신호 대기시에 중립을 유지합니다. <br />
잦은 변속으로 무리가 갔다면 제 차의 미션은 벌써 탈이 났을 겁니다. <br />
<br />
중립에서 D로 바로 옮기면서(옮기는 즉시) 액슬 밟는 것은 피해야

진현호 2013-10-14 15:44:46
답글

쓸데없는 짓으로 보입니다.<br />
상황에 맞게 최적화 시켜놓은 것을 일부러 번거롭게 그럴 필요가 있나 싶고 <br />
그럴거면 차라리 첨부터 스틱을 사는게 낫죠.

조국현 2013-10-14 15:46:31
답글

발수동. 변속타이밍 rpm맞춰서 악셀 조정하기. 이건 대충

황준승 2013-10-14 15:49:02
답글

낮는 회전속도에서 변속을 하면 엔진수명에 나쁜 영향이 오지는 않을까요?

정영순 2013-10-14 16:18:24
답글

어차피 물리적으로 동력전달이되는 오리지날 수동과 오일에의한 동력전달이되는 오토차의 수동하고는 같은수동이라고 불러도 동력전달의 손실차이가 이미 처음부터 존재하므로 연비차이가 날수밖에없구요.!!!<br />
<br />
그걸 오토차량의 연비향상을 위해 수동모드로 운전한다면....글쎄요.<br />
<br />
위에 남두호님 말씀처럼 N에서 D변속후 급출발은 미션이어서빨리 죽으라고 고사지내는것과 마찬가지구요.<br />
<br />
운행중

강훈석 2013-10-14 16:43:21
답글

r엔진에 6단미션이면 정차중 n은 안놓으셔도 됩니다...자동 중립 기능을 넣어 놓았습니다..<br />
소렌토r 카니발r 스포티지r 싼타페cm 마지막 버전 r엔진 들어간것 투싼ix 등 몇가지 차량에는 자동중립이 들어가 있습니다...<br />
그랜드카니발같은경우는 2.5엔진 vgt 예전 소렌토 엔진 미국 델파이엔진과 r엔진 두가지 입니다...r엔진 경우2.2엔진 이구요 저도 그랜드 카니발 구입하려다가 연비보고 다른놈으로 구입했습니다...<b

김기태 2013-10-14 17:18:36
답글

이해안가는 것이 처음에 출발시 천천히 기어서 가라는거 입니다. <br />
독일 B사의 드라이빙 스쿨에서도 연비운전시 일정알피엠이상 가속 후 규정속도에서 정속주행을 <br />
하라고 나오는데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거꾸로 가르치더군요 <br />
진짜 출발시 너무 천천히 가서 교차로에 몇대 못지나가는 거 보면 <br />
안타깝기 까지 하던데... 진짜 1천대 알피엠으로 출발하는분 생각보단 있더군요..

윤은선 2013-10-14 17:29:39
답글

푸조 mcp미션은 메커니즘이 매뉴얼과 같고 클러치조작과 변속을 기계가 알아서 해주는 것이라고 하네요.<br />
수동기반이니 당연히 수동으로 조작해도 연비가 좋은 것이고, 토크컨버터 기반의 흔히 보는 오토미션은 매뉴얼로 해봐야 연비가 거기서 거깁니다.

asahe@nate.com 2013-10-14 17:47:24
답글

예전 글들을 뒤져보니 비슷한 질문이 있었군요...잦은 중립 사용은 미션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도 있고, 그럴 정도면 그건 차가 아니다 걱정말고 타라는 의견도 있고요,,,<br />
이 차 전까지는 늘 수동차량이었는데, 그냥 오토는 이 정도 나오나 보다 싶었더니, 다른 사람과 차이가 많아서 궁금해졌습니다. 50리터 정도 넣으면 나쁠땐 390킬로 정도..장거리 등 좋은 조건에선 450킬로 정도까지 나오더군요

남두호 2013-10-14 17:56:27
답글

출발시 1천대 알피엠은 저도 아니라고 봅니다.<br />
그런데 3천대나 그 가까이로 쏘는 분들도 많더군요.<br />
자동차마다 다르지만 통상 2천 상회하는 정도(평지, 2명 이내 승차)로 출발하면 좋을 것입니다.<br />

황준승 2013-10-14 18:34:20
답글

드라이빙 스쿨에서야 운전실력이 기본은 되는 사람들을 상대로 가르치니 제대로 된 교육을 할테고요<br />
국가에서 국민들에게는 그렇게 가르쳤다가는 급출발에 급정지가 난무할테고, 사고도 많이 나겠죠<br />
<br />
저는 출근시 고속도로 올릴때나 한적한 국도 진입시에는 좀 세게 밟아서 RPM을 3000 정도까지 올리면서<br />
가속한 후에 목표속도에 도달하면 바로 정속주행에 들어갑니다

한용현 2013-10-14 18:37:31
답글

저도 10년 가까이 탄 싼타페 아직도 운행중인데요<br />
국도 위주로 다니긴 하지만 운전습관에 따라 연비차이가 많이 납니다. <br />
70키로 정도로 주행시 rpm이 1600정도 유지되는데 80키로를 넘으면 <br />
고속도로 100키로 정속주행시와 비슷한 2000rpm 정도 유지 되더라구요<br />
가급적 급한일 아니면 70~80키로 사이로 저rpm 이 나오도록 운행합니다. <br />
몇%까지는 모르지만 확실히 눈금 떨어

이호율 2013-10-15 18:49:30
답글

변속은 자동으로 맡기고 급가속 급감속을 삼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br />
저도 가끔 수동 모드로 운전해보는데,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가끔씩은 엔진브레이크 걸어놓고 깜빡 잊고 있다가 출발하고 한참 가보니 가속안되고 rpm만 올라가더군요.. 1단.... ㅋ 물론 계속 밟으면 보호회로 작동해서 2단, 3단 올라가긴 하지만 윗분들 말처럼 매번 적정 타이밍에 수동으로 변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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